한국에서 미국으로 10 만불 송금 방법 (주의사항)

이번 글에서는 한국에서 미국으로 10 만불 송금 사례를 바탕으로 해외 송금 방법과 주의사항 등을 점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한국에서 해외로 송금할 때는 외국환거래법이 적용되기 때문에 이에 대해 잘 알아두어야 하죠. 아울러 많은 돈을 송금하는 것이기 때문에 환율 및 송금 수수료도 잘 따져서 전략적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습니다.

1. 한국에서 미국으로 10 만불 송금 사유

(1) 미국 부동산 및 주택 구입

미국 부동산 투자 또는 미국 주택 구입을 이유로 한국에서 미국으로 10 만불 이상 송금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외국환거래법에 따르면 해외 부동산 취득 시 신고 의무가 있는데요. 이에 대해서는 아래 글들을 꼭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2) 미국 유학생 등록금 및 생활비

본인 또는 자녀의 미국 유학을 목적으로 10 만불 이상 송금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 외국환거래법에 따라 해외유학생 송금 항목이 적용되게 되는데요. 건당 5,000불을 기준으로 거래외국환 지정과 증빙서류 제출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유학생 등록금 및 생활비로 한국에서 미국으로 10 만불 송금을 할 경우 재학증명서 같은 증빙서류를 은행에 제출해야 합니다. (아래 글 참고)

2. 한국에서 미국으로 10 만불 송금 방법

(1) 은행 송금 이용

10만불은 한국 돈으로 따지면 1억이 넘는 돈입니다. 따라서 어떻게 환율이 적용되는지에 따라 미국에서 받는 액수가 크게 차이나게 되는데요. 은행 실시간 환율 조회 방법과 관련해서 다음 글을 꼭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2) 해외 송금 업체 이용

은행을 이용할 때 단점은 수수료가 비싸다는 점입니다. 수수료에는 송금 수수료 같은 명시적인 수수료 뿐만 아니라 환전 수수료 같은 암묵적인 수수료도 있는데요. 와이어바알리 같은 해외 송금 업체를 이용하면 환전 수수료를 상당히 줄일 수 있습니다. (아래 글 참고)

(3) 현금 운반

전산 송금을 이용하지 않고 직접 현금을 운반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다만, 1 만불 이상 현금을 소지할 경우 외국환 신고를 해야 하며, 미국 세관에도 신고해야 합니다. 현금 운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3. 한국에서 미국으로 10 만불 송금 시 주의사항

(1) 외국환 거래법

한국에서는 무분별한 외화 유출을 방지하기 위해서 외국환거래법을 두고 있습니다. 대부분 해외 송금은 외국환거래법 규정이 적용되기 때문에 기본적인 내용은 알아두는 것이 좋은데요. 한국에서 미국으로 10만불 이상 송금 하는 경우 해당 규정들에 저촉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아래 글 필독!)

(2) 세금 (증여세 등)

해외 송금과 관련해서 본인 계좌로 송금하는 것이 아니라면 증여세를 내야 하는지 꼭 체크해봐야 합니다. 한국에서는 부모 자식 간 10년 누적 5,000만원까지 증여세 면제가 됩니다. 이를 넘을 경우 증여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아래 글 참고)

(3) 분할 송금 주의

해외 송금 액이 1만불 이상인 경우 국세청에 해당 송금 내역이 통보됩니다. 정상적으로 세금 납부가 되었고, 불법으로 조성된 자금이 아니라면 특별히 문제될 일은 없는데요. 괜히 국세청 통보를 피하려고 10만불을 너무 짤게 쪼게서 짧은 기간동안 분할 송금하면 오히려 국세청 감시의 대상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4) 환치기 등 사기 주의

외국환 거래법에서는 환치기에 대해서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억 이하의 벌금을 부과하고 있습니다. 환치기란 적법하게 신고되지 않은 해외 송금 업자를 통한 송금을 말하는데요. 개인간 소액 거래도 환치기로 간주될 수 있으니 환치기 규정에 대해서 꼭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4. 한국에서 미국으로 10 만불 송금 전략

(1) 원달러 환율 전망

한국에서 미국으로 10만불을 송금할 때 원달러 10~20원만 차이나도 송금액수가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환율이 어떻게 되는지가 상당히 중요한데요. 환율 예측은 전문가도 어려운 부분이지만 어느정도 환율 추이는 알아둬야 합니다. (아래 글 참고)

(2) 환전 및 송금 수수료 계산

10만불 이상을 한국에서 미국으로 송금할 때 은행과 해외 송금 업체 환전 수수료 차이만 최대 100~200만원까지 나올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만약 은행에서 환율이 나쁘게 적용된다면 해외 송금 업체를 고려해볼만 합니다. 다만, 해외 송금 업체를 통한 송금은 연간 송금 한도(ex. 5,000만원)가 있기 때문에 은행 송금과 적절히 배분하는 것이 좋은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 미국으로 10 만불 송금 계산

(3) 외화 선불카드 이용

만약 미국 이민을 준비하고 있거나 미국 유학 초기라면 외화 선불카드를 준비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당장 미국에서 은행 계좌를 개설하고 카드를 발급 받는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이죠. 외화 선불카드 중 하나로 와이어바알리 글로벌 카드가 있습니다. (아래 글 참고)

외화 선불카드는 대부분 해외 결제 수수료가 무료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환율 등을 고려해서 미국에서 사용할 10만불을 한번에 이체하지 못하는 상황인 경우에도 임시 방편으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마무리

이상 한국에서 미국으로 10 만불 송금 하는 방법과 전략 그리고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10만 달러는 적은 돈이 아니기 때문에 환율 추이와 수수료를 잘 살펴봐야 하죠. 아울러  연간 송금 한도 및 외국환거래법 규정이 적용되는 부분에 대해서도 미리 살펴서 송금하시길 바랍니다.

추가로 읽어볼 글들

Disclaimer : 이 글에서 제공하는 정보는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시길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