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어바알리 한국에서 미국 송금 정리 (후기 포함)

미국에서 살다보면 미국에서 한국으로 뿐만 아니라 한국에서 미국으로 송금할 일도 많습니다. 이전 글에서는 와이어바알리 미국 to 한국 송금에 대해서 정리했었는데요. 이번에는 와이어바알리 한국에서 미국 송금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고, 후기와 함께 주의사항을 정리해봤습니다.

와이어바알리 한국에서 미국 송금

1. 와이어바알리(Wirebarley)란?

와이어바알리(Wirebarley)는 한국에 본사를 두고 있는 해외 송금 전문 회사입니다. 현재 한국, 미국, 호주, 캐나다, 홍콩 등에서 해외 송금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와이어바알리의 수수료 구조 등에 대한 내용은 제가 이전에 작성한 글을 참고해보세요.

2. 와이어바알리를 이용하는 이유

제가 와이어바알리를 이용하는 이유는 수수료와 편리성 이렇게 2가지입니다. 예전에 은행 송금을 이용했을 때는 환전 수수료가 비싸고 송금 기간도 길었는데요. 와이어바알리를 이용하면 환전 수수료를 줄일 수 있고, 핸드폰 앱으로 간편하게 송금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은행에서는 송금 수수료 외에도 환율 차이에서도 이득을 얻고 있는데요. 이를 환전 수수료라고 하죠. 고객이 잘 알지 못하기 때문에 숨겨진 수수료라고 하기도 합니다. (아래 글 참고)

와이어바알리 한국에서 미국 송금 방법

1. 와이어바알리 회원가입

와이어바알리 회원 가입을 할 때 먼저 어디서 송금하는지를 지정해야 합니다. 와이바알리 사이트(www.wirebarley.com)에 접속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메뉴에 Send from 국가를 지정하는 메뉴가 있습니다.

와이어바알리 회원가입

여기서 South Korea를 선택하면 와이어바알리 한국사이트(kr.wirebarley.com)가 나오고, United States를 선택하면 와이어바알리 미국사이트(www.wirebarley.com/us/ko)가 나오죠.

와이어바알리 한국 회원가입

회원가입을 할 때도 어느 나라에서 보내는지 선택하는데요. 한국에서 미국 송금을 하려면 여기서 대한민국을 선택하고 가입해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와이어바알리로 미국 to 한국 송금한국 to 미국 송금모두 하려면 2번 회원가입을 해야 합니다.

와이어바알리 가입 쿠폰

참고로 아래 친구 초대코드로 가입하면 와이어바알리로 한국 to 미국 송금할 때 3,000원 할인 쿠폰 2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2023년 현재 친구 초대로 가입 시 10,000 할인 쿠폰 1장이 발급됨)

2. 신원 인증

와이어바알리는 어느 나라에서 송금하는지에 따라 신원 인증 방법이 다릅니다. 예를 들어 미국에서 한국으로 송금하려고 가입하면 미국 SSN이 필요하고, 한국에서 하면 한국 신분증이 필요하죠. 신원인증은 평일에는 보통 6시간 걸리고, 주말에는 하루 정도가 걸립니다.

3. 송금 신청

와이어바알리 앱(Android, iOS)으로 송금액과 수취인 정보를 입력해서 송금 신청을 합니다. 그러면 입금할 계좌 번호와 입금액이 나오는데요. 여기에 나온 계좌에 돈을 입금하면 미국으로 송금이 진행됩니다. (아래 그림 참고)

와이어바알리 송금

4. 송금 확인

송금 진행 현황은 와이어바알리 앱과 사이트에서 볼 수 있습니다. 최근 송금내역에서 목록을 클릭하면 송금 내역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살펴볼 수도 있죠. 송금 상태는 입금대기중 > 지급진행중 > 지급완료로 나타납니다.

와이어바알리 송금 확인

와이어바알리 한국에서 미국 송금 후기

저는 지금 미국에 거주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미국과 한국에 본인 명의로 된 계좌가 있는데요. 와이어바알리를 이용해서 미국 -> 한국과 한국 -> 미국 송금을 모두하고 있습니다. 평소 환율을 체크해서 적당한 시기에 양쪽으로 돈을 옮기고 있습니다. 참고로 환율 관련해서 매매기준율과 환율 고시 시간에 대해서 미리 알아두세요.

와이어바알리 송금 후기에 대해서는 각 단계별 사진을 첨부해서 다른 블로그에 자세히 정리하였습니다. 아래 링크를 참고해보세요.

참고로 와이어바알리로 한국에서 미국 송금할 때 신원 인증을 받아야 하는데요. 이 때 한국 주소와 핸드폰 번호가 필요합니다. 그런데 저처럼 미국에 거주하는 분들은 가장 최근에 한국에 살았던 주소가족 친지 등의 주소를 사용해도 됩니다. 그리고 핸드폰 번호도 한국 전화번호 뿐만 아니라 미국 전화번호로도 인증이 가능하더군요.

와이어바알리 한국에서 미국 송금 주의사항

1. 본인 명의 통장

와이어바알리 한국에서 미국 송금을 하려면 본인 명의로 된 한국 계좌가 있어야 합니다. 와이어바알리에 송금 신청을 하면 입금할 계좌 번호가 나오는데요. 본인 명의 통장을 통해서 이 계좌로 이체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와이이바알리에는 현금을 받는 픽업 카운터가 없습니다.)

2. 한국 해외송금 규정

한국에서 해외로 송금할 때 외국환거래법이 적용됩니다. 이 법에서는 송금 목적이나 자금 원천에 따라 여러가지 규정을 두고 있는데요. 자칫 규정을 위반하면 불이익을 받을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하죠. 한국 to 미국 송금 시 적용되는 외국환거래 규정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3. 와이어바알리 송금 한도

외국환거래법과 와이어바알리 자체 규정에 따라서 한국에서 미국으로 송금할 때 한도가 있습니다. 와이어바알리 송금한도는 국가별로 조금씩 다른데요. 미국으로 송금하는 경우에는 1회당 $5,000 이내이고, 연간 $50,000까지 입니다. 이 한도를 넘게되면 따로 신고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와이어바알리 한국에서 미국 송금 마무리

이상 와이어바알리 한국에서 미국 송금 방법과 후기 및 주의사항에 대해서 정리해봤습니다. 저도 이전에는 은행 송금만 쓰다가 와이어바알리로 갈아타게 되었는데요. 와이어바알리로 송금하면 수수료도 싸고, 서비스가 만족스러워서 계속 이용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도 한국 계좌에서 미국 계좌로 송금할 때 한번 이용해보시길 바라며, 회원 가입할 때 아래 친구 초대링크로 가입하셔서 할인 쿠폰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추가로 꼭 읽어봐야 할 글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