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별 실시간 환율 조회 방법 및 링크 정리 (송금 팁 포함)

환율은 실시간으로 변하며, 은행마다 조금씩 다르게 적용됩니다. 따라서 은행에서 환전을 하거나 해외 송금 등을 할 때 은행별로 환율 조회를 해봐야 하는데요. 이와 관련해서 은행별 실시간 환율 조회 방법링크를 정리해보고, 환율 전망과 해외 송금 팁을 살펴봤습니다.

은행별 실시간 환율 조회 이유

환율은 은행마다 다르고 실시간으로 계속 바뀝니다. 그 이유는 외환시장(exchange market)에서 고시하는 매매기준율을 기준으로 각각 은행들이 자체적인 환율을 정하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환율이 정해지는 원리환율 고시 시간에 대해서는 아래 글에 정리해두었으니 참고해보세요.

은행별 실시간 환율 조회 방법

1. 은행 환율 전광판

은행에 방문하면 환율이 적혀있는 전광판을 볼 수 있습니다. 은행 직원들이 환전을 할 때 이 전광판에 고시되는 환율을 기준으로 하죠 따라서 은행에 직접 방문해서 환전을 한다면 가장 실시간으로 환율을 조회하는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환율 전광판, 환율 고시판

2. 네이버, 다음 환율 조회

네이버나 다음을 통해 간단하게 환율 정보를 알아볼 수도 있습니다. 다만, 모든 은행의 실시간 환율 조회할 수는 없고, 약간의 지연이 있기도 합니다. 현재 네이버에서는 하나은행과 신한은행 환율 정보를 제공하고 있고, 다음에서는 하나은행의 실시간 환율만 조회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은행별 실시간 환율 조회

3. 각 은행별 실시간 환율 조회

각 은행별 인터넷 뱅킹에 들어가서 환율을 조회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인터넷 뱅킹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하는 경우도 있어서 번거로울 때가 있습니다. 다만, 네이버나 다음에서 조회하는 것보다 정확하다고 볼 수 있죠.

은행별 실시간 환율 조회 링크

1. 하나은행 환율 조회

예전에는 외환은행에서 제공하는 환율 정보가 자세하게 정리되어 있어서 좋았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하나은행과 외환은행이 합병하여 KEB하나은행이 되었죠. 그래서 외환은행 환율 정보를 찾아보려면 하나은행 사이트에 접속해야 합니다. (외환 > 환율/외화예금 금리)

하나은행 실시간 환율 조회

2. 신한은행 환율 조회

신한은행 환율 조회 역시 외환 메뉴를 통해 들어가면 됩니다. 다만, 신한은행 인터넷 뱅킹 메인 화면에서 외환 메뉴를 찾기가 조금 쉽지 않은데요. 아래 그림처럼 화면 하단에 있는 금융상품 쪽을 보면 외환 메뉴를 찾을 수 있습니다.

신한은행 환율 조회

3. 국민은행 환율 조회

국민은행 환율 조회는 개인 > 외환 메뉴를 클릭하면 됩니다.

kb국민은행 환율 조회

4. 우리은행 환율 조회

우리은행 환율 메뉴는 메인 화면에 바로 나와 있어서 찾기가 편합니다. 메인화면 화단에 보면 빠른메뉴 옆에 환율 메뉴가 있습니다.

우리은행 환율 조회

5. 기업은행 환율 조회

기업은행 환율 조회 역시 우리은행과 마찬가지로 메인화면에 바로 메뉴가 있습니다. 메인화면 하단에서 환율조회 메뉴를 클릭해줍니다.

ibk기업은행 환율 조회

환율 전망 및 해외 송금 팁

1. 원달러 환율 전망

환율은 다양한 경제 지표 중에서도 가장 예측하기 힘들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 만큼 환율 전망을 하기도 어렵다는 얘기이죠. 원달러 환율 전망에 대해서는 여러 전문가의 의견을 검토 후 아래 글에 정리하였으니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2. 해외 송금 팁

환율은 특히 해외 송금할 때 큰 영향을 미칩니다. 은행에서 다양한 수수료 우대 혜택을 주기도 하지만 환율에서 수수료를 떼어가기도 하죠. 이것을 환전 수수료라고도 하는데요. 해외 송금할 때는 눈에 보이는 수수료 뿐만 아니라 숨겨진 수수료인 환전 수수료도 같이 따져봐야 합니다. (아래 글 참고)

한국과 미국 송금할 때는 은행보다 해외송금 전문 서비스가 저렴할 때가 많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송금 수수료가 가장 적게 드는 와이어바알리를 주로 이용하고 있는데요. 와아어바알리 사용 방법에 대해서는 아래 후기 글을 참고해보세요.

은행별 실시간 환율 조회 마무리

이상 은행별 실시간 환율 조회 방법과 링크를 정리해보고, 원달러 환율 전망과 함께 해외 송금 팁을 알아봤습니다. 환율이라는 것이 언뜻 복잡해 보일 수도 있지만, 해외송금이나 달러 투자, 해외 주식 투자 등을 할 때 꼭 살펴봐야하는 부분입니다. 따라서 은행별 실시간 환율 조회와 비교를 해보시고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추가로 읽어볼 글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