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e icon 코리얼티USA

선진국 ETF 비교 정리 (미국 제외, VEA, EFA, SPDW 등)

분산 투자를 위해 미국을 제외한 다양한 선진국 주식 투자도 살펴봐야 하죠. 이번 글에서는 현재 미국과 한국에서 운용되고 있는 선진국 ETF(ex-US) 종류를 알아보고 각각 운용보수, 자산 규모, 특징 등을 정리해봤는데요. 어떤 선진국 ETF에 투자해야할지 고민하고 있다면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선진국 ETF 란?

1. 미국을 제외한 선진국 투자

선진국 ETF란 미국을 제외한 선진국(ex. 유럽, 일본 등) 주식에 투자하는 ETF를 말하며, MSCI 또는 FTSE 선진국 지수를 추종합니다. 참고로 MSCI는 모건스탠리에서 발표하는 지수이며, FTSE는 파이낸셜타임스에서 발표하는 지수입니다. 각각 지수는 자체적인 기준에 따라 선진국과 신흥국을 나누고 있습니다.

2. 선진국 투자 이유

국가별 투자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때 주로 미국, 선진국, 신흥국 이렇게  3가지로 분류하죠. 국가별 포트폴리오를 균형있게 구성하면, 미국이나 한국 주식에만 올인하는 것보다 안정적인 투자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요. 따라서 자산배분 및 올웨더 포트폴리오 투자 시 미국을 제외한 선진국 투자도 고려해봐야 합니다. (아래 글 참고)

미국 선진국 ETF 종류

미국 주식시장에서 거래되는 선진국 ETF 종류로는 VEA, EFA, IEFA, SPDW가 가장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 VEA

VEA는 Vanguard에서 운영하는 선진국 ETF입니다. FTSE 선진국 지수를 추종하고, 운용보수는 0.05%입니다. 2007년에 상장하였으며 한국이 선진국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2. EFA

EFA는 블랙록에서 운영하는 선진국 ETF입니다. MSCI 선진국 지수를 추종하기 때문에 한국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2001년에 상장하였으며, 운용보수는 0.32%입니다.

참고로, EAFE란 Europe, Australia, Far East(ex. Japan)을 의미합니다.

3. IEFA

IEFA(iShares Core MSCI EAFE)은 새로운 EFA라고 할 수 있습니다. EFA와 마찬가지로 MSCI 선진국 지수를 추종하지만 더 저렴한 운용보수(0.07%)가 적용되고 있습니다. 2012년에 상장하였습니다.

4. SPDW

SPDW는 SPDR에서 운용합니다. S&P 선진국 지수를 추종하며, 운용보수는 0.04%입니다. 2007년에 상장하였습니다.

한국 국내 선진국 ETF 종류

한국 주식시장에서 거래되는 선진국 ETF로는 KODEXARIRANG ETF가 있습니다.

1. KODEX 선진국 MSCI World ETF

KODEX 선진국 MSCI World는 삼성자산운용에서 만든 ETF입니다. 23개 선진국에 있는 약 1,600개의 중대형주에 분산투자하도록 설계되었는데요. 운용보수는 0.3%이며, 2016년에 상장되었습니다. (MSCI 선진국 지수 추종)

2. 아리랑 선진국 MSCI(합성 H) ETF

ARIRAGN 선진국 MSCI(합성 H)는 한화자산운용에서 만든 ETF입니다. 마찬가지로 MSCI 선진국 지수를 추종합니다. 운용보수는 0.5%이고, 2014년에 상장하였습니다.

참고로, 합성 H에서 합성이란 자산운용사가 증권사와 협약하여 장외스와프거래를 통해 기초자산을 확보한 것을 말합니다. 그리고 H는 환헤지가 적용된 상품이라 것을 의미합니다. (환헤지에 대해서는 아래 글 참고)

선진국 ETF 비교 및 선택

1. 운용보수 및 규모 비교

운용보수는 SPDW가 0.04%로 가장 낮습니다. 하지만 비슷한 운용보수가 적용되는 VEA, IEFA에 비해서 운용 자산 규모가 상대적으로 작다는 단점이 있죠. 따라서 미국에 상장되어 있는 ETF를 고른다면 VEA와 IEFA 중에서 하나를 추천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 한국 주식 포함 여부

VEA와 IEFA는 운용보수와 규모 면에서 비슷하기 때문에 한국 주식을 포함할지를 고려하여 선택하면 됩니다. 저는 이미 한국 주식에 일정 비중을 투자하고 있기 때문에 분산 투자 측면에서 IEFA를 선택하였습니다. (아래 글 참고)

3. 선진국 ETF 수익률 비교

앞서 소개드린 ETF 수익률은 거의 비슷합니다. (1 year : 12%, 3 year : 51%, 5 year 62% / 2022년 기준) 다른 지수를 추종하더라도 수익률이나 추세 측면에서 큰 차이는 없다고 할 수 있는데요. 따라서 선진국 ETF를 선택할 때는 운용보수, 운용규모, 한국 주식 포함 여부 등을 기준으로 선택하면 됩니다.

4. 개인적인 선택 (TLH 고려)

저는 앞서 얘기했듯이 선진국 ETF 중에서 한국 주식을 포함하고 있지 않은 IEFA를 선택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 선진국 ETF 외에 신흥국 ETF인 VWO와 글로벌 ETF인 VT에도 투자를 하고 있는데요. VT, IEFA, VWO를 미국 주식 절세 방법인 Tax Loss Harvesting에 활용하기도 합니다. (아래 글 참고)

마무리

이상 선진국 ETF인 VEA, EFA, IEFA, SPDW에 대해서 비교 정리를 해봤습니다. 추가로 한국 국내에서 투자할 수 있는 선진국 ETF 상품에 대해서도 살펴봤는데요. 한국에서 국가별 분산 투자를 고려할 때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추가로 읽어볼 글들

Disclaimer : 이 글에서 제공하는 정보는 투자 판단에 대한 조언입니다. 투자는 본인의 판단에 따라야 하며, 그 결과 또한 투자자 본인의 책임입니다.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