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웨더 포트폴리오 투자 전략 (장단점, ETF 비율, 후기 등)

투자 전략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올웨더 포트폴리오 전략은 안정적으로 장기 투자하는 방법으로 알려져 있죠. 이번 글에서는 올웨더 포트폴리오에 대해서 장단점과 ETF 비율, 후기 등을 정리해봤습니다.

올웨더 포트폴리오란?

1. 레이달리오 사계절 포트폴리오

레이달리오(Ray Dalio)는 세계 최대 헤지펀드인 브리지워터의 창립자이자 유명한 투자자입니다. 레이달리오는 시장의 모든 상황에 대비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만들었는데요. 4계절 포트폴리오라고도 불리는 올웨더 포트폴리오(All Weather Portfolio)입니다.

4계절 상황 (올웨더 4분면)

레이달리오가 말하는 4계절이란 기대치 대비 경제성장과 물가를 조합한 4가지 상황을 의미합니다. 각 상황에 따라서 어떤 자산이 유리한지 위 그림에 정리되어 있는데요. 이처럼 거시 경제의 상황에 대비할 수 있도록 만든 것이 바로 올웨더 포트폴리오입니다.

2. 자산배분 전략

투자는 리스크 관리(Risk Management)가 핵심입니다. 계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말라는 말이 있죠. 한 종목 주식이나 한 종류 자산에 올인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따라서 자산을 주식, 부동산, 채권, 원자재, 금 등으로 분산해야 하는데요. 올웨더 포트폴리오는 이런 자산배분 전략의 일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래 글 참고)

올웨더 포트폴리오 장단점

1. 올웨더 포트폴리오 장점

(1) 낮은 변동성

세상에 공짜는 없습니다. 투자도 마찬가지죠. 투자로 이득을 얻으려면, 그 댓가로 변동성을 감수해야 합니다. 경험이 적은 투자자는 이런 가격 변동을 감당하지 못하고 손절하는 경우가 많죠. (다음 글 참고)

아래 그림은 올웨더 포트폴리오와 S&P 500 지수를 비교한 표입니다. 2020년 현재 S&P 500 수익률이 올웨더 수익률보다 높지만, 최대 하락폭(Max Drawdown, MDD)은 -50.80%으로 더 큽니다. 과연 일반투자자가 -50% 이상의 하락장을 견딜 수 있었을까요?

올웨더 포트폴리오 vs S&P 500

올웨더 포트폴리오는 2007~2020년 기준으로 연평균 수익률(CAGR, compound annual growth rate)이 S&P 500보다 낮지만(8.71% vs 7.42%) 표준편차(Stdev, Standard Deviation)도 적습니다. 즉, 위 그래프에 따르면 올웨더 포트폴리오는 S&P 500보다 마음 편한 투자였을 것입니다.

(2) 위험 대비 수익률

샤프 지수(Sharpe Ratio)와 소르티노 지수(Sortino Ratio)는 위험 대비 초과수익률을 나타내는 지수를 의미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위험이란 변동성을 뜻하는데요. 올웨더 포트폴리오는 S&P 500보다 두 지수 모두 높습니다. 즉, 위험 대비 수익률이 높다는 것이죠. (참고로 샤프 지수는 +, – 변동성을 모두 반영하는 반면, 소르티노 지수는 마이너스(-) 변동성만 계산함)

(3) 장기 투자에 유리

올웨더 포트폴리오는 주식, 채권, 원자재, 금 비율을 정하여 투하는 포트폴리오 전략입니다. 각 자산은 서로 상관관계(correlation) 낮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큰 변동 없이 우상향 하는데요. 따라서 올웨더는 장기 투자에 적합한 포트폴리오입니다. (아래 글 참고)

2. 올웨더 포트폴리오 단점

(1) 초과 수익 내기 어려움

올웨더 포트폴리오 단점은 알파(α)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참고로 시장 평균 수익을 베타(β)라고 하고, 그 이상 초과 수익을 알파(α)라고 합니다.올웨더 포트폴리오는 시장을 예측하지 않는 포트폴리오이기 때문에 시장 평균을 넘는 수익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2) 심심한 투자

올웨더 투자는 포트폴리오를 설정해두면 리밸런싱(보통 1년 주기)까지 딱히 손댈 것이 없습니다. 그래서 올웨더 투자를 패시브(passive) 투자라고도 하는데요. 시간을 아낄 수 있지만, 액티브(active) 투자자들에게는 다소 심심한 투자법이 될 수 있습니다.

올웨더 포트폴리오 전략

1. 올웨더 포트폴리오 비율

레이달리오가 소개한 올웨더 포트폴리오 비율은 주식 30%, 채권 55%(장기채 40%, 중기채 15%), 원자재 7.5%, 금 7.5%입니다. 이 비율을 기반으로 다른 자산(ex. 부동산, 비트코인)을 추가하거나 비율을 조정하여 커스터마이징 할 수도 있는데요. 참고로 저는 연말에 나오는 자산 전망 자료를 통해 앞으로 1년 동안 가져갈 자산 비율을 조정하고 있습니다.

2. 올웨더 포트폴리오 ETF

올웨더 포트폴리오는 보통 여러 개의 펀드(주로 ETF)를 조합하여 운영합니다. 참고로 ETF(Exchange traded fund, 상장지수펀드)는 주식시장에서 거래 가능한 인덱스 펀드를 의미하는데요. 올웨더 포트폴리오를 위한 펀드와 ETF 조합은 아래 구글 스프레드 시트를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올웨더 포트폴리오 ETF 정리표

3. 올웨더 포트폴리오 리밸런싱

(1) 리밸런싱이란?

리밸런싱(Rebalancing)이란 포트폴리오에서 정해진 비율로 다시 맞추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주식 40% 채권 60% 포트폴리오를 만든 경우, 1년 후에 주식 가격이 올라 비중이 커지면 주식을 매도하고 채권을 추가 매수하여 비율을 다시 맞추는 것이죠.

(2) 리밸런싱 주기

리밸런싱 주기는 딱히 정해진 것은 없지만 보통 1개월, 1분기, 1년 단위로 각자 정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미국 주식 양도소득세를 고려하여, 올웨더 포트폴리오는 1년 주기로 리밸런싱을 하고 있습니다. 다만, 1년 동안 너무 심심(?)하기 때문에 전체 포트의 10~15% 정도는 개별 종목에 투자하기도 합니다. (각자 성향에 맞춰서 설정)

(3) 정적 배분 vs 동적 배분

리밸런싱 방법은 정적 배분과 동적 배분 방식으로 나뉘기도 합니다. 정적 배분은 앞서 말했듯이 정해진 주기에 따라 리밸런싱을 하는 것이며, 동적 배분특정 이벤트(ex. 자산 수익률이 특정 범위를 넘는 경우 등)가 발생했을 때 리밸런싱하는 방법입니다.

일반 투자자는 정적 배분과 동적 배분 수익률 차이가 크지 않다고 합니다. 그래서 저는 대체로 패시브 투자에 가까운 정적 배분을 선호합니다. 다만, 정적 배분은 코로나 폭락 같은 특정 이벤트에 대처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는데요. 그래서 저는 개인적으로 대표 지수(ex. S&P 500)가 30% 이상 폭락하는 경우에는 리밸런싱하는 시나리오를 세우고 있습니다.

올웨더 포트폴리오 후기

1. 올웨더 포트폴리오 엑셀

올웨더 포트폴리오는 엑셀을 이용하면 간단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저는 주로 구글 스프레드 시트를 이용하는데요. (아래 링크 참고) 매년 리밸런싱 때 표에 나온 조정 수량을 참고하여 ETF 매수 매도 작업을 합니다.

2. 올웨더 포트폴리오 백테스트

포트폴리오를 만들었다면 백테스트(Back Test)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백테스트란 과거 데이터를 기반으로 포트폴리오를 검증하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미래를 보장할 수는 없지만, 자산별 상관관계 등을 파악해볼 수 있습니다.

  • 백테스트 하는 방법 (how to Backtest) (추가 예정)

3. 올웨더 포트폴리오 수익율

일반적인 올웨더 포트폴리오는 연평균 수익률 7%를 목표로 하는 것 같습니다. 저는 2주 간격 적립식으로 올웨더 투자를 하고 있는데요. 2020년 하반기 장이 좋아서 작년에는 14% 수익률을 기록하였습니다. 다음 리밸런싱 때는 투자 후기와 함께 자세한 수익율을 적어보려고 합니다.

올웨더 포트폴리오 투자 방법

1. 미국에서의 올웨더 전략

미국에서는 다양한 올웨더 ETF와 펀드를 매수하기 쉽습니다. 주로 초보 투자자들은 로빈후드(Robinhood)위불(webull) 같은 브로커리지로 시작하죠. 참고로 저도 로빈후드로 올웨더 투자를 시작했습니다. (아래 글 참고)

2. 은퇴 계좌 이용

미국에서는 Roth IRA, HSA 같은 은퇴 계좌로 올웨더 포트폴리오 투자를 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은퇴 계좌는 양도소득세와 배당소득세가 면제되기 때문에 리밸런싱할 때 세금이 들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래 글 참고)

3. 올웨더 포트폴리오 한국

한국에서 올웨더 포트폴리오를 만들려면 증권사를 통해 해외 주식 투자를 해야 합니다. 해외 주식 투자를 할 때는 세금과 환율에 신경을 써야 하는데요. 이에 대해서는 다음 글들을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마무리

이상 올웨더 포트폴리오 투자 전략에 대해서 장단점, 비율 등에 대해서 살펴보고 간단하게 후기를 정리해봤는데요. 아시다시피 투자에는 정답이 없습니다. 어떤 사람은 단기 트레이딩으로 큰 돈을 벌기도 하고, 어떤 사람은 장기 투자로 롱런하기도 하죠. 따라서 본인 성향에 맞는 투자 전략을 찾는 것이 중요한데요. 아무쪼록 원칙과 시나리오를 정했다면 흔들림 없이 실천해나가길 바랍니다.

추가로 읽어볼 글들

Disclaimer : 이 글에서 제공하는 정보는 투자 판단에 대한 조언입니다. 투자는 본인의 판단에 따라야 하며, 그 결과 또한 투자자 본인의 책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