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미국 국채 ETF 종류 및 투자 방법 (TIGER, KODEX)

현금은 그대로 두면 가치가 떨어집니다. 그래서 은행 예금에 넣거나, 주식에 투자하기도 하는데요. 하지만 은행 예금 이자율은 너무 낮고 주식은 투자 손실 이 걱정되죠. 이에 대한 대안으로서 대표적인 안전 자산인 미국 국채가 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국내에서 미국 국채에 투자할 수 있는 국내 미국 국채 ETF 종류투자 방법을 정리해봤습니다.

국내 미국 국채 ETF 투자 이유

(1) 안전 자산 투자

미국 국채에 투자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현금이나 은행 예금보다 높은 수익율을 낼 수 있으면서, 미국 연방정부가 보장하는 자산이기 때문입니다. 미국 국채는 직접 구입하거나 미국 채권 ETF를 통해 투자할 수도 있지만, 국내 투자자들에게는 어려운 일인데요.  (아래 글 참고)

그래서 대부분 국내 일반 투자자들은 국내 증권사에서 운용하는 미국 국채 ETF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2) 자산 배분 투자

경제 위기 발생하면 자금이 안전 자산으로 몰리게 됩니다. 이럴 때 미국 달러를 기반한 채권이 역할을 하게 되는데요. 따라서 100% 주식에 몰빵하는 것보다 채권을 섞어 적절한 비율로 자산 배분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 글 참고)

자산 배분 투자와 관련해서 대표적으로 올웨더 포트폴리오 투자 전략이 있는데요. 개인적으로도 지금까지 사용하고 있는 투자 방식이기도 합니다.

(3) 미국 국채 종류

국내 미국 국채 ETF 종류를 알아보기 전에 먼저 미국 국채에는 어떤 종류가 있는지 공부해두세요. 간단하게 단기, 중기, 장기 채권으로 나눠볼 수 있고, 인플레이션을 반영한 물가연동채권도 있습니다.

국내 미국 국채 ETF 종류

한국 국내 미국 국채 ETF 종류

(1) TIGER 미국채 10년선물 ETF

TIGER 미국채 10년선물 ETF는 한국에서 투자할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미국 국채 ETF입니다. S&P의 10-Year US Treasury Future지수를 추종하며, 미국 채권과 채권 관련 장내 파생상품에 투자하는 ETF인데요. 미래에셋에서 운용하고 있으며, 2018년 8월 28일에 최초 상장되었습니다.

TIGER 미국채 10년선물 ETF 운용보수는 0.29%이며, 개인연금 계좌에서도 투자할 수 있습니다. 투자 시 꼭 알아둘 점은 환헤지를 하지 않는다는 점(=환노출형 상품)인데요. 환헤지를 하지 않는다는 것은 원달러 환율 변동을 그대로 반영한다는 의미입니다.

자산배분 측면에서 달러 자산이 충분하지 않는 분들은 오히려 환노출형 투자 상품이 유리합니다. 경제 위기가 닥치면 원달러 환율이 오르게 되고, 환헤지를 하지 않으면 그 혜택을 그대로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KODEX 미국채 10년선물 ETF

KODEX 미국채 10년선물 ETF는 삼성자산운용의 미국 국채 ETF입니다. TIGER 미국채 10년선물 ETF와 마찬가지로 S&P의 10-Year US Treasury Future지수를 추종하고 있는데요. 2018년 10월 19일에 상장되었으며, 운용보수는 0.30%입니다.

국내 미국 국채 ETF 비교

(1) 국내 미국 국채 ETF 추천

앞서 2가지 국내 미국 국채 ETF를 소개드렸는데요. 두 ETF는 동일한 지수를 추종하고 있기 때문에 수익률 측면에서 큰 차이가 나지는 않습니다. 다만, 운용자산이 크고, ETF 운용보수도 0.01% 낮다는 점에서 KODEX 미국채 10년선물 ETF보다 TIGER 미국채 10년선물 ETF를 추천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 ETF 운용보수

운용보수 0.01%는 그다지 큰 차이는 아니지만, 장기가 큰 금액을 투자할 때는 수익률 차이가 날 수도 있는데요. ETF 운용보수에 대해서는 다음 글을 한 번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미국 국채 투자 방법

(1) 증권사 계좌 개설

국내에서 미국 국채 투자를 하려면 먼저 국내 증권사에 계좌를 개설해야 합니다. 계좌를 열 증권사를 선택할 때는 앞서 TIGER 미국채 10년선물 ETF와 같은 미국 국채 ETF가 있는지 먼저 체크보시고, HTS 사용 시 장단점도 따져 보시길 바랍니다. (아래 글 참고)

(2) ETF 매매 및 세금

ETF는 일반 주식처럼 매수하고 매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매수 가격보다 더 비싸게 매도하면 차익을 얻을 수도 있는데요. 이 경우 일반 주식처럼 양도소득세가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ETF에서 분배금(배당)을 지급하는 경우에는 배당소득세를 내게 됩니다. (아래 글 참고)

국내 미국 국채 ETF 마무리

이상 국내 미국 국채 ETF 종류와 투자 방법을 정리해봤습니다. 최근 많은 분들이 주식 투자에 관심을 가지면서 주식 비중이 늘고 있는데요. 언제든 닥칠 수 있는 위기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채권, 원자재, 금, 비트코인 등 다양한 자산에 관심을 가지고 공부하시길 바랍니다.

추가로 읽어볼 글들

Disclaimer : 이 글에서 제공하는 정보는 투자 판단에 대한 조언입니다. 투자는 본인의 판단에 따라야 하며, 그 결과 또한 투자자 본인의 책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