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ditional IRA 개인 은퇴 계좌 정리 (가입 자격, 장단점 등)

미국에 살면서 Traditional IRA 또는 Roth IRA에 대해서 많이 들어봤을 것입니다. 오늘은 지난 번 Roth IRA에 이어서 Traditional IRA 가입 자격과 개설 방법 그리고 장단점 등에 대해서 정리해볼까 하는데요. IRA 개설을 준비하는 분들께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Traditional IRA란?

1. 개인 은퇴 계좌

Traditional IRA는 전통적인 미국의 개인 은퇴 계좌를 말합니다. 대표적인 tax-deferred 계좌로 세금 유예(또는 세금 연기)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tax-deffered란 현재는 세금 공제를 받고 은퇴 후 돈을 인출할 때 세금을 내는 것을 말합니다.

2. Traditional IRA 가입 자격

근로소득(earned income)이 있어야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근로소득은 월급뿐 만 아니라 사업 소득(business income)자영업 소득(self-employment income) 등도 포함합니다. 즉, 이자나 배당, 렌트 수입(임대사업자가 아닌 경우)같은 passive income가 아니라면 근로 소득으로 인정됩니다.

3. Traditional IRA 소득 공제 제한

T-IRA에 불입한 금액은 소득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조정 총 소득(MAGI)에 따라서 제한이 있는데요. 2020년 기준으로 싱글 $65,000, 부부합산 $ $104,000부터 fade out(단계적 제한)이 적용되며, 싱글 $75,000 부부합산 $124,000 이상인 경우 소득 공제를 받을 수 없습니다.

Traditional IRA 소득 공제 제한
출처 : nerdwallet.com

Traditional IRA 장단점

1. Traditional IRA 장점

(1) 세금 연기

Traditional IRA의 장점은 당장 세금 공제를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즉, IRA에 $6,000을 불입하였고, 소득세율이 22%라고 한다면 당해 년도 세금 중에서 $1,320를 공제를 받을 수 있는 것이죠. 또한 T-IRA에서 발생한 투자 소득에 대해서도 당해 년도 세금 공제 혜택을 받게 됩니다.

(2) 조기 인출

T-IRA에 불입된 금액은 교육비(qualified college expenses), 생애 최초 주택 구입비(first home buying) 등으로 사용할 때는 패널티(10%) 없이 인출할 수 있습니다. 단, 인출액(distribution)에 대한 소득세는 내야합니다. 또한 생애 최초 주택 구입비 인출의 경우 최대 $10,000까지만 가능합니다.

2. Traditional IRA  단점

(1) 인출 시 세금

T-IRA에 불입한 금액은 당해년도 소득 공제를 받을 수 있지만, 은퇴 시점에 인출할 때 소득세를 내야 합니다. 이를 세금 유예 또는 연기(tax-deferred)라고 하죠. 따라서 T-IRA는 소득 공제를 받는 시점보다 은퇴 시점에 본인의 소득세율이 낮아졌을 때 유리합니다.

(2) 조기 인출 시 패널티

T-IRA에 불입한 금액(contribution)과 수익(earnings)은 59.5세 이전에 인출할 경우 10% 패널티를 받게 됩니다.

(3) RMD 인출 규정

T-IRA에 불입한 금액는 72세부터 최소 인출 금액 규정(=RMD, required minimum distributions rule)에 따라 정해진 액수를 인출해야 합니다. (Roth IRA는 최소 인출 금액 규정 없음)

Traditional IRA 개설 방법

1. 금융기관 선택

IRS에서 인증 받은 대부분 금융기관에서 Traditional IRA를 개설할 수 있습니다. chase, BofA, wellsfargo, citiback 같은 은행이나 Vanguard, Fidelity, Merrill Lynch 같은 브로커리지에서도 개설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다양한 투자 상품에 투자할 수 있고, IRA 관리가 편한 Fidelity와 Vanguard를 선호하고 있습니다.

2. 계좌 개설

금융기관을 선택하고 계정을 만들면 대부분 온라인으로 바로 Traditional IRA를 개설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뱅킹이나 브로커리지 사이트에 들어가서 Open Account 버튼을 누른 후 몇 가지 절차를 거치면 간단하게 계좌 개설이 끝납니다.

3. 투자 대상 선정

Traditional IRA에 불입된 금액은 주식이나 펀드, ETF 등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만약 IRA를 은행에 개설하였다면 CD계좌나 savings 계좌를 통해 이자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IRA에 있는 돈이 은퇴 시점에 얼마나 늘어날지는 전적으로 어떤 투자 대상을 선정하는지에 달려있다고 볼 수 있는 것이죠.

Traditional IRA 인출

인출은 59.5세 이후에는 패널티 없이 자유롭게 인출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인출 금액은 소득 세율에 따라 소득세를 내야합니다. 참고로 Traditional IRA에 있는 금액은 Roth IRA로 conversion하거나 다른 tax-deferred IRA로 rollover할 수도 있습니다.

마무리

이상 오늘은 Traditional IRA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MAGI 기준으로 소득 공제를 Full로 받을 수 있고, 미래 소득 세율이 낮아질 것이라고 예측한다면 Traditional IRA가 좋은 은퇴 계좌가 될 수 있습니다. 다만, 매년 불입 금액이 Roth IRA와 합산되어 계산되기 때문에 Roth IRA와 비교하여 어떤 것이 유리할지 잘 고민해보시길 바랍니다.

추가로 꼭 읽어봐야 할 글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