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A 패널티(Penalty) 없이 인출하는 방법 및 전략

IRA는 Individual Retirement Account의 약자로 개인 은퇴 계좌를 의미합니다. 세금 혜택이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IRA를 개설하고 있는데요. 다만, 59.5세 이전에 인출하면 패널티(Penalty)를 받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IRA 패널티 없이 인출하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조기인출 시 IRA 패널티 부과

미국 정부에서는 IRA에 불입된 돈을 은퇴 후 부터 사용할 수 있도록 여러가지 패널티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59.5세 이전에 IRA에서 돈을 인출(Non-qualified early withdrawal)하면 소득세가 부과되며, 추가로 10% 패널티를 징수 당하게 됩니다.

IRA 패널티 세금

IRA 패널티 인출 예외 규정

하지만 살다보면 갑자기 돈이 필요할 때가 있죠. 그래서 어쩔 수 없이 IRA를 인출해야할 상황도 있는데요. 불가피한 상황에 대해서 패널티 없이 IRA를 인출할 수 있는 예외 규정(Penalty-Free IRA Withdrawals)이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죠.

IRA 패널티 안 받는 경우

1. 비환급 의료비 (Unreimbursed Medical Expenses)

의료 보험(health insurance)이 없거나 보험으로 커버되지 않는 out of porket이 있다면 IRA 패널티를 면제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면제 금액에는 조건이 있는데요. 지출한 의료비(medical expenses)를 환급 받을 수 없어야 하며, AGI(조정 총 소득)의 7.5% 초과분에 대해서만 패널티가 면제됩니다. (AGI에 대해서는 아래 글 참고)

예를 들어, AGI가 $100,000이고 IRA에서 인출해서 지불한 의료비가 $30,000인 경우를 가정해보죠. 이 경우 AGI의 7.5%는 $7,500입니다. 따라서 $7,500에 대해서는 패널티가 적용되고 $30,000 – $7,500 = $22,500에 대해서는 패널티가 면제됩니다.

2. 실직 중 의료 보험료 (Health Insurance Premiums while unemployed)

현재 실직 중이고 의료 보험료를 IRA에서 인출한 돈으로 지불했다면 패널티가 면제됩니다. 단, 몇 가지 추가 조건이 있는데요. 실업 보상(unemployment compensation)을 12주 연속 받아야 하며, 복직 후 60일 이전까지 지출한 의료 보험료만 해당 됩니다.

3. 영구적 장애 (A Permanent Disability)

영구적 장애 상태가 되어 더 이상 일할 수 없다면 IRA 패널티가 면제됩니다. 어떤 목적으로든 IRA 패널티는 면제되지만, 인출 이전에 IRA를 개설한 금융기관에 증빙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4. 고등 교육비 (Higher Education Expenses)

본인, 배우자, 자녀의 고등 교육비 지출도 IRA 패널티가 면제됩니다. 교육비에는 등록금, 수업료, 책, 실습 도구, 기숙사비(at least a half-time student)등이 포함되는데요. IRA 인출 전에 학교와 연락해서 자격(QHEE)이 되는지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5. 상속 받은 IRA (Inherited IRA)

고인(deceased)의 배우자(spouse)가 아니라면, 상속 받은 IRA는 인출 패널티를 받지 않습니다.

6. 첫 집 구매 및 수리비 (First time Homebuyer)

첫 집 구매자(First time homebuyer)는 최대 $10,000(평생 한도)까지 IRA 패널티를 면제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첫 집 구매자란 최근 2년 이내 집을 소유하지 않은 사람을 의미하는데요. 즉, 예전에 집을 산 적이 있더라도 최근 2년 이내에 소유하지 않았다면 첫 집 구매자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배우자 IRA가 있다면 추가로 $10,000를 인출할 수 있으며, 부모, 자녀, 가족 구성원 중 첫 집 구매자를 위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7. SEPPs (Substantially Equal Periodic Payments)

IRS에서는 SEPPs(Substantially Equal Periodic Payments)라는 프로그램을 두고 있습니다. SEPPs는 59.5세 이전에 은퇴해서 소득이 부족한 경우 일정 금액을 패널티 없이 IRA에서 인출할 수 있도록 해주는데요. 만약 이 프로그램에서 설정한 금액보다 더 많이 인출하면 기존에 인출한 모든 금액에 대해 패널티가 적용되니 주의해야 합니다.

8. 그 밖의 경우

그 밖에 IRS 세금 추징이나 재향 군인, 예비역의 경우 IRA 패널티 없이 인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IRA 인출 전략

1. 패널티 없이 인출

조기 인출이 필요하다면 최대한 앞서 설명한 방법으로 패널티 없이 인출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IRA는 은퇴를 대비하는 수단이기 때문에 59.5세 이전에는 인출을 최대한 자제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2. Traditional IRA 인출 전략

Traditional IRA는 선불 세금 혜택(upfront tax break)을 주는  개인 은퇴 계좌입니다. 선불 세금 혜택이라는 말이 조금 어려울 수도 있는데요. 간단히 말해서 지금 당장 세금 혜택을 주고, 나중에 거둬가는 것을 말합니다. 다른 말로 세금 유예(Tax deferred)라고 하죠. (아래 글 참고)

Traditional IRA는 불입(contribution)할 때는 세금 공제를 받지만, 인출할 때는 세금(소득세)을 내야 합니다. 따라서 인출 시 소득세율을 고려해서 인출 전략을 짜야합니다.

3. Roth IRA 인출 전략

Roth IRA는 불입(Contribution)할 때 아무런 혜택을 주지 않습니다. 그래서 인출할 때도 아무 세금을 내지 않아도 되죠. Roth IRA의 혜택은 투자금에서 나온 수익(Earnings)에 대해서도 세금을 내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아래 글 참고)

또한 Roth IRA는 RMD(최소 인출 금액)이 없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반면, Traditional IRA는 RMD 규정이 있어서 70.5세 이후에 원금 중 일정 부분을 의무적으로 인출해야하고, 더이상 불입할 수도 없습니다. 따라서 대체로 Traditional IRA를 먼저 인출하고 Roth IRA는 최대한 길게 가져가는 전략이 유리합니다.

마무리

이상 IRA 패널티에 대해서 살펴보고 패널티 없이 IRA에서 인출할 수 있는 방법들을 살펴봤습니다. IRA는 은퇴를 대비한 계좌이기 때문에 은퇴하기 전까지 인출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부득이하게 조기 인출해야 하는 상황이 온다면 오늘 살펴본 패널티 없이 인출할 수 있는 방법들을 꼭 검토해보시길 바랍니다.

추가로 읽어볼 글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