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e icon 코리얼티USA

해외송금을 이용한 환투자 방법 (feat. 와이어바알리)

최근 안전 자산인 달러에 투자하려는 분들이 많습니다. 달러 환투자 방법 중에는 외환통장이나 미국 주식 투자 같은 다양한 방법들이 있는데요. 해외에 거주하고 있거나 해외 은행 통장이 있다면 해외송금을 이용한 환투자 방법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환투자란?

1. 환테크

환투자를 다른 말로 환테크라고도 합니다. 환테크는 돈을 바꾼다는 의미인 환(換)과 기술을 의미하는 테크(Tech)가 붙어서 생긴 말인데요. 환율 변동성을 이용한 투자 방식을 의미하죠. 주식, 부동산과 더불어 많은 투자자들이 자산을 불리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2. 환투자를 해야 하는 이유

투자란 자산을 담보로 이득을 얻는 행위입니다. 따라서 위험을 동반하는데요. 투자에서 성공하려면 위험(Risk)을 관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위험을 관리할 수 있는 방법 중 가장 좋은 방법은 자산 배분이죠. (아래 글 참고)

자산의 종류가 현금, 주식, 부동산, 채권, 금처럼 다양하듯이 현금도 원화, 달러, 엔화, 유로화, 위안화 등 다양한 화폐가 있습니다. 따라서 모든 자산을 원화로 가지고 있는 것보다 어느 정도 다른 화폐를 가지고 있는 것이 훨씬 안전하죠. 환투자를 해야하는 이유에는 환차익뿐 만 아니라 자산을 안전하게 지키기 위한 것도 있습니다.

3. 달러 투자

달러는 세계 최강국인 미국의 화폐이자 세계 기축 통화입니다. 투자에 성공하려면 투자 대상이 망하지 않아야 하고, 오랜 기간 투자할 수 있어야 하는데요. 따라서 다른 통화에 비해 US달러는 환투자 대상으로 가장 적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환투자 방법

1. 은행 이용

간단하게 은행에서 외환 통장을 개설하면 환투자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은행 외환 통장을 이용하면 정기예금보다 적지만 이자를 받을 수 있으며, 예금자 보호법에 따라 5천만원까지 보호됩니다. 다만, 외환 입출금 시 약간의 수수료가 붙게 됩니다.

2. 증권사 이용

증권사를 이용한 환투자 방법으로 미국 주식 투자, 달러 ETF 투자, 외화RP 투자가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 미국 주식 열풍이 커지면서 달러 투자 수단으로 미국 주식 투자가 각광을 받고 있는데요. 미국 주식 투자 시에는 고려해야할 점들이 여러가지가 있지만, 특히 세금에 대해서도 잘 체크해야 합니다. (아래 글 참고)

3. 해외 송금 이용

해외 거주자라면 해외 송금을 이용한 환투자 방법도 있습니다. 본인이나 가족 명의로 미국과 한국에 통장이 있다면 적절한 타이밍에 송금하여 환차익을 볼 수 있는데요. 해외 송금을 할 때는 송금 및 환전 수수료에 주의해야 합니다.

현명한 환투자 방법

1. 환율 변동 체크

원달러 환율은 원화와 달러의 교환 가치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매매기준율이라고도 하죠. (아래 글 참고) 환투자에 성공하려면 평소 환율 변동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데요. 환율이 떨어졌을 때 달러를 매입하고, 환율이 올라갈 때 원화로 바꾸는 방식으로 환차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2. 비용 최소화

달러를 매입하거나 원화를 달러로 환전할 때 비용(수수료, 세금 등)이 생기게 됩니다. 따라서 환투자에 성공하려면 환차익이 비용보다 커야 하는데요. 환투자에서 얻는 수익과 비용을 체크하여 타이밍을 잡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해외송금을 이용한 환투자 방법

1. 해외 송금 플랫폼

과거에는 해외 송금하려면 은행을 이용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하지만 은행은 송금 수수료가 비싸서 배보다 배꼽이 큰 경우가 많았는데요. 최근 핀테크를 이용한 다양한 해외 송금 플랫폼이 출시되면서 더이상 은행 송금에만 의존하지 않아도 되는 시대가 왔습니다.

2. 해외 송금 수수료 비교

해외 송금할 때 발생하는 비용에는 송금 수수료, 전신료, 수신 수수료 외에 감춰져 있는 수수료인 환전 수수료가 있습니다. 특히 환전 수수료는 일반인들은 잘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저는 평소 이용하는 다양한 해외 송금 서비스의 수수료 비교를 위해 아래 구글 스프레드시트처럼 정리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해외 송금 수수료가 저렴한 와이어바알리를 주로 이용하고 있는데요. 참고로 와이어바알리는 한국의 해외 송금 서비스 회사로 2017년부터 서비스를 하고 있으며, 미국 to 한국, 한국 to 미국 계정을 따로 가입해야 합니다. 이에 대해서는 아래 후기들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3. 해외 거주자의 환투자 방법

저는 현재 미국에 거주하고 있고 가족은 한국에 있습니다. 따라서 미국과 한국에 모두 통장을 가지고 있고, 양쪽에 모두 어느 정도 자금이 있어야 하는데요. 아래 그림(엑셀)처럼 환율 변동 흐름을 체크하면서 해외 송금을 통해 환투자를 겸하고 있습니다.

단, 해외송금을 통한 환투자를 할 때는 외국환거래규정을 어느정도 숙지하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한국 to 미국 송금 시에는 연간 $10,000초과 시 송금 내역이 국세청에 통보(단순 통보)되며, 연간 $50,000까지만 가능하다는 점을 아셔야 합니다. (아래 글 참고)

환투자 방법 마무리

오늘은 해외송금을 이용한 환투자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봤습니다. 최근에는 저금리 기조와 유동성 확대로 단순히 현금이나 예금을 보유하고 있는 것은 오히려 손해가 되고 있는 세상이죠. 그래서 주식, 부동산, 달러 등 다양한 자산에 투자를 할 수 밖에 없는데요.

다른 투자 방법도 마찬가지지만, 달러 같은 환투자를 할 때도 비용을 반드시 고려해야 합니다. 특히 해외 거주자의 경우에는 적절히 관리만 해주면 와이어바알리 같은 해외 송금 서비스를 통해서도 환투자가 가능하다는 점을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추가로 꼭 읽어봐야 할 글들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