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송금 대행 주의사항 및 안전한 방법

본인이 해외에 거주하거나, 가족이나 친지가 외국에 있으면 해외 송금할 일이 꼭 생깁니다. 그런데 해외 송금을 하려면 외환 규정을 지켜야 하고, 환전 수수료나 환율 우대 같은 어려운 용어도 접하게 되죠. 그래서 많은 분들이 해외 송금 대행을 이용하게 되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해외 송금 대행 시 주의사항과 안전한 방법을 살펴봤습니다.

해외 송금 대행 이란?

해외 송금은 한국에서 해외로 또는 해외에서 한국으로 돈을 보내는 것을 말합니다. 대행이란 누군가를 대신해서 일을 처리해준다는 의미죠. 따라서 해외 송금 대행은 말 그대로 해외 송금을 대신해주는 업무를 뜻합니다. 최근에는 이런 해외 송금 업무를 대행하는 플랫폼들이 다양하게 나오고 있습니다.

해외 송금 대행 정리

해외 송금 대행 하는 이유

1. 송금 수수료 절약

해외 송금을 생각할 때 가장 먼저 떠올리는 방법이 은행 송금이죠. 그런데 은행 송금은 생각보다 비용이 많이 들어갑니다. 그래서 소액 송금할 때는 예상치 못한 수수료 때문에 배보다 배꼽이 더 커지는데요. 특히 은행들은 일반인들이 잘 모르는 환전 수수료로 수익을 챙겨갑니다.  (아래 글 참고)

그래서 많은 분들이 환전수수료를 아끼기 위해 저렴한 해외 송금 대행을 찾게 되는데요. 해외 송금 대행을 하는 이유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이런 비용적인 측면이 가장 큰 이유가 되죠. 간혹 송금 수수료를 아끼려고 환치기를 생각하는 분들도 있는데요. 환치기는 엄연히 불법이니 주의하여야 합니다.

2. 복잡한 해외 송금 규정

미국이나 일본, 호주 등 해외 송금을 하려면 외국환거래규정을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무분별한 자본 유출과 세금 탈루, 불법 자금을 방지하기 위해 여러가지 규정을 두고 있죠. 이런 복잡한 해외 송금 규정을 다 알기가 어려워서 그냥 마음 편하게 해외 송금 대행을 쓰기도 합니다. (해외 송금 규정에 대해서는 아래 글들을 꼭 읽어보세요)

해외 송금 대행 주의사항

1. 환치기

외환거래법상 환전 업무는 법적 규제를 받습니다. 간혹 환치기불법이다 아니다 하는 말이 있는데요. 인가를 받지 않고 환전이나 해외 송금 업무를 하면 당연히 불법입니다. 다만, 개인간 일정 금액 이하 소액 거래인 경우에는 예외를 두고 있는 것이죠.

2. 해외 송금 보이스피싱

최근에 문제되고 있는 것이 바로 해외 송금 보이스피싱입니다. 해외 송금 대행을 해주겠다거나 해외 송금 대행 알바를 알선하는 스팸문자가 오곤 하죠. 이런 문자들은 대부분 해외송금 대행 업체를 가장한 보이스피싱이니 주의하여야 합니다.

해외 송금 대행 안전한 방법은?

1. 검증된 해외 송금 서비스 이용

해외 송금 대행을 하려면 먼저 정상적으로 인가를 받은 업체인지 살펴봐야 합니다. 그런데 시간도 부족한데 일일이 인가를 받았는지 찾아보기가 어렵죠. 따라서 다른 사람들이 이미 많이 사용하고 있고, 검증된 업체를 이용하길 권장드립니다.

잘 알려진 국내 송금 업체로는 와이어바알리, 소다트랜스퍼 등이 있으며, 해외 업체로는 트랜스퍼와이즈, 웨스턴유니온, 페이팔, Xoom 등이 있습니다.

2. 수신자 확인 및 테스트 송금

모든 일이 급하면 실수하기 마련이고 사기에 당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송금할 일이 있으면 최대한 미리 계획을 세우고 진행하는 것이 좋죠. 그렇지 못하더라도 최소한 수신인 정보와 테스트 송금을 통해 검증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3. 후기 활용

최근 많은 블로거나 유튜버들이 해외 송금 경험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본인에게 적합한 송금 수단을 찾기 위해 이런 후기들을 미리 확인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돈 보내는 일을 가벼히 여기지 마시고 최대한 다양한 정보를 얻고 신중하게 진행하세요.

마무리

이상 오늘은 해외 송금 대행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해외 송금을 많이 해보지 않은 분들은 혹시라도 돈을 잃게 되지 않을까 걱정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해외 송금 주의사항을 숙지하고 안전한 방법을 통한다면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해외 송금 관련해서 아래 글들도 꼭 읽어보시고, 저렴한 수수료로 안전한 송금 하시길 바랍니다.

추가로 꼭 읽어봐야 할 글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