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든 한국에서든 미국 ETF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미국 ETF 사는법 및 투자 팁 등에 대해서 정리해봤는데요. 처음 미국 ETF에 투자하는 분이라면 아래 내용을 참고하여 투자 방향을 잡아보시길 바랍니다.
목차 (Contents)
미국 ETF 사는법 개요
1. ETF 투자 방식 (2가지)
이 글을 읽는 분 중에는 1) 미국에서 직접 ETF를 사려는 분과 2) 한국에서 증권사를 통해 ETF를 사려는 분이 있으실 겁니다. 미국에서 직접 ETF를 사는 경우에는 로빈후드, 위불, 피델리티 같은 브로커리지(아래 글 참고)를 통해 별다른 제한 없이 투자할 수 있습니다. 반면, 한국 증권사를 통하는 경우에는 증권사에서 제공하는 투자 상품을 통해 미국 ETF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피델리티나 로빈후드 같은 미국 브로커리지에 가입하려면 소셜 시큐리티 번호(SSN) 또는 미국 국세청이 발급하는 ITIN 등이 필요합니다. 만약 이런 번호가 없다면 한국 증권사를 통해 간접적으로 미국 ETF에 투자해야 합니다.
2. HTS 설치 및 사용
HTS는 홈트레이딩 시스템을 의미하며, 주식을 매매하기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어떤 증권사를 선택하는지에 따라 사용하는 HTS도 달라지는데요. 최근에는 스마트폰 앱 형태로 제공되는 MTS(모바일 트레이딩 시스템)을 사용하기도 하죠. 미국과 한국의 HTS 종류와 설치 방법에 대해서는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직접 미국 ETF 사는법
1. 투자할 미국 ETF 찾기
먼저 미국에서 직접 ETF 사는법을 알아보도록 하죠. 첫번째로 어떤 ETF를 살지 정해야 하는데요. 너무도 다양한 ETF가 있기 때문에 초보 투자자인 경우 고르는게 쉽지는 않습니다. 아래 글에 미국 ETF 종류와 투자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두었으니, 어떤 미국 ETF를 살지 고민된다면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 미국 브로커리지 가입
현재 대표적인 미국 브로커리지에는 피델리티, 뱅가드, 찰스 슈왑 등이 있습니다. 또한 로빈후드나 위불 같이 거래 수수료 무료를 내세운 브로커리지도 있죠. 현재 저는 401k와 Roth IRA, HSA 계좌는 피델리티에 두고 있고, 나머지 주식 투자는 로빈후드와 위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브로커리지에 따라서 투자할 ETF가 없기도 합니다. 따라서 브로커리지 가입 전에 구입할 미국 ETF가 있는지 체크해보시고요. 동시에 여러 브로커리지에 가입해도 되니 본인이 선호하는 브로커리지를 선택해서 가입하면 됩니다.
3. 스마트폰 앱으로 미국 ETF 사는법
최근에는 많은 분들이 주식 어플(앱)을 사용하여 투자하고 있습니다. 대부분 미국 브로커리지가 자기들만의 주식 어플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각 주식 어플의 장단점을 아래 글에 비교 정리하였으니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한국 증권사를 통해 미국 ETF 사는법
1. 한국 증권사 계좌 개설
한국 증권사에서 미국 ETF에 투자하려고 한다면 먼저 증권사 계좌를 개설해야 합니다. 최근 한국에서 미국 ETF 투자 열풍이 불면서 증권사에서 경쟁적으로 다양한 미국 ETF 투자 상품을 내놓고 있는데요. 현재 한국 증권사에서 인기있는 미국 ETF로는 TIGER 미국 S&P 500 ETF와 나스닥 ETF 등이 있습니다. (아래 글 참조)
2. HTS 또는 MTS 설치
한국 증권사에 계좌를 개설하면 각 증권사에서 제공하는 HTS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HTS는 주로 PC에서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의미합니다. 모바일은 MTS라고 하죠. HTS나 MTS를 설치하였다면 검색창에 미국 ETF를 검색해서 구입하면 됩니다.
3. 한국에서 미국 ETF 투자 시 세금
국내 증권사를 통해 간접적으로 미국 ETF 투자를 할 때 금융종합과세 대상 여부를 잘 따져봐야 합니다. 그 이유는 한국 증권사에서 제공하는 미국 ETF 투자 상품은 양도소득세가 아닌 배당소득세로 취급되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한국에서는 이자와 배당 소득을 모두 합쳐 2,000만원 이상인 경우 금융종합과세 신고를 해야합니다. (아래 글 참고)
한국에서 양도소득세는 분류과세 되지만, 배당소득세는 종합과세 대상입니다. 양도소득세(22%)는 배당소득세(15%)보다 세율이 높습니다. 하지만, 금융종합과세 대상이 되면 오히려 배당소득세로 인한 세금이 더 높아질 수도 있다는 점을 알아두어야 합니다.
미국 ETF 투자 방법 및 팁
1. 미국 ETF 종류
미국 ETF에는 S&P 500, 다우, 나스닥과 같은 지수에 투자할 수 있는 인덱스 ETF가 있습니다. 또한 각 섹터별, 국가별, 자산별로도 투자할 수 있는 다양한 ETF가 있는데요. 미국 ETF 종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2. 자산배분 투자
미국 ETF 투자의 장점은 여러 자산에 배분하여 투자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과거에는 채권, 원자재 등에 투자하는 것이 어려웠지만, 지금은 ETF를 통해 간편하게 투자할 수 있는데요. 안전한 장기 투자는 목표로 한다면 자산배분 투자 방법(또는 올웨더 포트폴리오 투자 전략)을 추천합니다.
미국 ETF 사는법 마무리
이상 미국 ETF 사는법을 1) 미국에서 직접 투자하는 방법과 2) 한국에서 증권사를 통해 간접적으로 투자하는 방법으로 나누어 알아봤습니다. 더불어 미국 ETF 투자 방법으로서 다양한 미국 ETF 종류와 자산배분 투자 방법을 소개드렸는데요. 본인에게 맞는 적합한 미국 ETF를 선정하여 구입하시길 바랍니다.
추가로 읽어볼 글들
- 한국에서 미국 주식 세금 정리 (절세 방법 포함)
- 미국 주식 세금 총정리 (세금 보고, 계산 방법, 내는 법 등)
- 미국 비트코인 관련주 분석 (가상화폐 수혜주 주가 동향)
- 미국 전기차 관련주 총정리 (개별주식, ETF, 주가 전망 등)
Disclaimer : 이 글에서 제공하는 정보는 투자 판단에 대한 조언입니다. 투자는 본인의 판단에 따라야 하며, 그 결과 또한 투자자 본인의 책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