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이더리움 등 가상화폐 시장이 점차 성숙되어 가면서 Bitcoin ETF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비트코인 ETF 장단점과 현재 출시되어 있는 BITO, XBRF와 같은 비트코인 선물 ETF에 대해서도 살펴볼까 하는데요. 전반적으로 비트코인 ETF에 대한 궁금한 점들을 총정리 해봤습니다.
목차 (Contents)
비트코인 ETF 란?
(1) 비트코인 ETF 출시
2021년 10월 19일 미국에서 첫 비트코인 ETF가 출시되었습니다. 그동안 가상화폐 시장에서 많은 사람들이 주목했던 뜨거운 관심사 중 하나였는데요. 비트코인 ETF 출시 덕분에 비트코인 가격이 장중 6만 달러를 돌파하기도 했었습니다.
(2) 비트코인 선물 ETF
2021년 10월에 첫 승인을 받은 비트코인 ETF는ProShares Bitcoin Strategy ETF (티커: BITO)입니다. 그 이후 2021년 11월 16일에 두 번째로 VanEck Bitcoin Strategy ETF (티커: XBTF)가 출시되었는데요. 둘 다 실제 비트코인을 거래하는 현물 ETF가 아닌 선물 ETF로 출시되었습니다. (현물 ETF와 선물 ETF에 대해서는 아래 글 참고)
비트코인 ETF 의미
(1) 제도권 진입
2021년 말에 출시된 비트코인 ETF는 가상화폐 시장에서 다양한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우선 비트코인이 제도권 진입이 본격화 되었다는 것인데요. 투자 포트폴리오에서도 하나의 자산으로 인정 받을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된 것이죠. (아래 글 참고)
(2) 비트코인 투자 수단
비트코인에 투자를 하려면 코인베이스와 같은 가상화폐 거래소에 계좌를 만들어야 합니다. (아래 글 참고) 하지만 투자자 중에는 이런 가상화폐 거래소에 계좌를 만들기 어려운 경우도 있는데요. 따라서 비트코인 ETF 출시는 가상화폐 거래소 외에 비트코인 성장에 투자할 수 있는 또 다른 수단을 마련해줬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비트코인 ETF 장단점
(1) 장점
비트코인 ETF 장점으로 우선 수탁에 대한 안정성을 들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 투자는 가상화폐 거래소에 충분히 할 수 있지만, 언제든 거래소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거래소가 해킹을 당한다거나 규제 등으로 운영에 어려움이 생길 수도 있는 것이죠.
하지만 비트코인 ETF는 SEC의 승인을 통과하였고, 전 세계에서 가장 신뢰할만한 거래소 중 하나인 CME(미국 선물거래소)에서 관리됩니다. 즉, 비트코인 ETF에 투자하면 일반적인 가상화폐 거래소에서 비트코인을 갖는 것보다 더 안전할 수도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단점
단점은 현재 출시되어 있는 비트코인 ETF가 모두 선물 ETF라는 점입니다. 선물 ETF에서는 롤오버 비용이 발생하면 현물 ETF보다 수익률이 떨어지게 되는데요. 예를 들어 비트코인 가격이 100% 올라도 비트코인 ETF 수익률은 100% 보다 낮게 나올 수도 있습니다.
비트코인 ETF 종류 및 비교
(1) BITO
BITO는 프로셰어스(ProShares)에서 출시한 비트코인 선물 ETF입니다. 2021년 10월 19일에 출시되었으며, 운용 보수는 0.95%입니다.
(2) XBTF
XBTF는 반에크(VanEck)에서 출시한 비트코인 선물 ETF입니다. 2021년 11월 15일에 출시되었으며, 운용 보수는 0.65% 입니다.
(3) 비교 분석
운용보수 측면에서 BITO 0.95%, XBTF가 0.65%로 XBTF가 낮습니다. 하지만 전반적인 자산규모나 거래량 측면에서는 먼저 출시된 BITO가 압도적인데요. 따라서 Bitcoin ETF 중에서 선택한다면 BITO가 무난해보입니다. 다만, 둘 다 운용보수가 높기 때문에 장기투자 시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 ETF 투자 전략
(1) 분산 효과
큰 금액으로 비트코인 투자를 한다면 리스크 분산 측면에서 비트코인 ETF에 일부 투자하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앞서 얘기했듯이 거래소에 대한 신뢰가 부족하거나 거래소 계좌를 만들기 어려운 경우 선택지가 될 수 있는 것이죠. 거래소를 통한 비트코인 투자에 대해서는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2) TLH 전략 고려
비트코인 ETF를 활용하여 비트코인에 대한 Tax Loss Harvesting 전략을 구상해볼 수도 있습니다. 다만, 아직 명확한 IRS의 가이드가 없기 때문에 이 부분은 조금 신중하게 검토해볼 필요가 있는데요. substantially identical 문제가 없는지에 대해서는 조금 더 사례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TLH에 대해서는 아래 글 참고)
마무리
이상 비트코인 ETF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봤습니다. 2004년 금 ETF가 처음 출시된 후 금 가격이 상승했던 것과 마찬가지로 비트코인 ETF 출시에 따른 비트코인 가격 상승을 기대하는 분들도 많은데요. 다만, 아직은 비트코인 선물 ETF만 출시되었기 때문에 앞으로 비트코인 현물 ETF가 언제쯤 출시될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추가로 읽어볼 글들
- 미국 비트코인 관련주 분석 (가상화폐 수혜주 주가 동향)
- 미국 비트코인 세금 정리 (가상화폐 관련 미국 세법)
- 이더리움 가격 변화 역사 및 전망 (시세 그래프)
- 로빈후드 비트코인 구매 방법, 수수료, 세금 등 (단타 후기)
Disclaimer : 이 글에서 제공하는 정보는 투자 판단에 대한 조언입니다. 투자는 본인의 판단에 따라야 하며, 그 결과 또한 투자자 본인의 책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