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국채 종류 및 수익률 정리 (투자 방법 포함)

미국 국채는 미국 연방정부에서 담보하기 때문에 안전자산으로 분류됩니다. 주식의 변동성을 헷지하기도 하고, 장기간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도 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미국 국채 종류와 수익률을 살펴보고, 어떻게 투자할 수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 국채란?

채권은 돈을 빌려주고 다시 돌려 받을 수 있는 권리를 말하죠. 따라서 미국 국채란 미국 연방정부에 돈을 빌려주고 나중에 돌려받을 수 있는 권리(또는 증서)를 의미합니다. 참고로 미국 국채는 미국 채권이라고도 하는데요. 미국 재무부에서만 발행하기 때문에 미국 국채의 정식명칭은 미국 재무부 채권(US Treasury Bonds)입니다.

미국 국채 종류

미국 국채 종류는 다양하지만 6가지로 분류해볼 수 있습니다. 분류 기준은 기간과 이자 적용 방식의 차이에 있는데요. 미국 국채는 만기에 따라 Bills, Notes, Bonds와 같이 다른 이름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1) 단기 채권 (US Treasury bills)

단기 채권은 만기가 1년 미만으로 따로 쿠폰을 주지 않지만 할인가격으로 구입하여 수익을 내는 채권입니다. 참고로 쿠폰(Coupon)이란 채권 이자를 의미하는데요. 과거에는 종이 채권 증서 밑에 붙어있는 쿠폰을 떼서 연방 은행에 가져가면 돈을 주었기 때문에 채권 이자를 쿠폰이라고 합니다.

미국 채권 쿠폰 사진

단기 채권은 기간이 짧기 때문에 채권 중 가장 안전하며, 변동성도 크지 않습니다. 즉, 손실과 수익이 크게 나지 않는 자산이기도 하죠. 미연방준비제도(FED)가 기준 금리를 조절할 때 주로 단기 채권을 이용합니다.

(2) 중기 채권(US Treasury notes)

중기 채권은 만기가 1년에서 10년 미만인 채권입니다. 중기 채권의 변동성은 단기 채권보다 크지만 장기 채권보다는 작습니다. 중기 채권은 1년물, 3년물, 5년물이 가장 거래가 많습니다.

(3) 장기 채권 (US Treasury bonds)

장기 채권은 만기가 10년을 넘는 채권을 의미합니다. 채권 중에 가장 변동성이 큰데요. 아무래도 오랜 기간이 지난 후에 원금을 받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원금 회수에 대한 불확실성이 크지만 그만큼 더 많은 이자를 주기도 합니다.

(4) 물가연동채권 (TIPS)

채권은 대체로 만기(원금 회수 기간)가 깁니다. 따라서 장기간 인플레이션이 발생하면, 가치가 떨어지게 되는데요. 이와 같은 인플레이션 손실을 보전한 채권이 바로 물가연동채권입니다. 영어로 TIPS라고 하며, 정식명칭은 Treasury inflation-protected securities 입니다. (아래 글 참고)

(5) 변동채 (FRNs)

2013년부터 발행되기 시작한 미국 채권 종류로 US Treasury floating rate notes라고 합니다. FRNs는 분기별로 이자를 지급하는데요. 13주 단기 채권 입찰 최고 금리에 연동하여 이자율이 달라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6) Treasury STRIPS

STRIPS란 Separate Trading of Registered Interest and Principal of Securities의 약자입니다. STRIPS 채권은 원금 부분과 이자 부분을 분리해서 거래할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STRPIPS는 재무부로부터 직접 구입할 수는 없고, 금융기관을 통해야 구입할 수 있습니다.

미국 국채 수익률

(1) 미국 국채 수익률 확인 방법

미국 채권 수익률은 FRED라는 미연준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는 간단하게 인베스팅닷컴 같은 증권 사이트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채권에서 수익률과 금리는 거의 동일한 의미로 쓰이고 있기 때문에 미국 국채 수익률을 미국 국채 금리라고도 합니다.

미국 국채 수익률 보는 방법

(2) 미국 국채 수익률이 가지는 의미

세계 경제에서 미국 국채 수익률이 가지는 의미는 큽니다. 주로 미국 국채 10년물 수익률이 중요한 지표가 되는데요. 그 이유는 미국 국채 10년물이 대출 금리와 연동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미국 국채 수익률이 내려가면 전 세계 대출 금리가 내려가고 그 결과 유동성이 늘어나는 효과가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미국 국채 10년물과 2년물의 금리 차이를 장단기 금리차라고 하는데요. 장단기 금리차는 세계 경제 위기 가능성을 가늠해볼 수 있는 척도가 되기 때문에 중요한 지표로 활용되기도 합니다. (아래 글 참고)

(3) 채권 수익률 비교

채권 수익률은 아무래도 장기 채권 > 중기 채권 > 단기 채권 순으로 큽니다. 그 이유는 투자 기간이 길수록 불확실성이 크기 때문인데요. 다만, 장기 채권일수록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손실 발생 시 손실이 더 커질 수도 있습니다.

미국 국채 투자 방법

(1) 직접 미국 채권 사는 법

미국 재무부에서 신규 발행한 미국 국채는 미국 재무부 사이트에서 경매(옥션)을 통해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구입된 채권은 유통시장(secondary market)에 유통될 수 있으며, 다른 구매자가 구입할 수 있습니다.

(2) 미국 채권 ETF 투자

채권은 자세히 파고 들면 너무 복잡하기 때문에 일반 투자자가 투자하기 어려운 점이 많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ETF를 통해 일반투자자도 다양한 미국 국채에 손쉽게 투자할 수 있는데요. 미국 채권 ETF에 대해서는 다음 글을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마무리

이상 오늘은 미국 국채에 대해서 종류와 수익률 그리고 투자방법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미국 채권은 전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자산으로 여겨지고 있는데요. 아무래도 기축통화 국가인 미국의 신용에 기반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혹시 주식에 100% 투자 중이라면 자산 배분 측면에서 미국 채권에 대해서도 공부해보시길 바랍니다.

추가로 읽어볼 글들

Disclaimer : 이 글에서 제공하는 정보는 투자 판단에 대한 조언입니다. 투자는 본인의 판단에 따라야 하며, 그 결과 또한 투자자 본인의 책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