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SA Transfer 방법, 하는 이유, Rollover 차이 등 (Fidelity)

HSA는 다양한 세금 혜택을 받을 수 있는 Health Savings Account입니다. 미국에서 투자 및 은퇴 준비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는데요. 이직이나 수수료 절감을 위해 HSA Transfer(HSA 트랜스퍼)를 고려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HSA 트랜스퍼 장단점 및 롤오버(Rollover)와의 차이점을 알아보고 Fidelity HSA로 트랜스퍼하는 방법을 정리해봤습니다.

HSA Transfer 란?

1. HSA Transfer 정의

HSA에 대해서는 이전에 HSA 총정리 (개설 자격, 장단점, 보험 선택 전략 등)라는 글에서 자세히 다뤄봤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HSA Transfer에 대해서 알아볼 예정인데요. HSA Transfer란 HSA 계좌 간 돈을 이체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참고로 HSA를 개설할 자격(ex. HDHP 가입)이 되면 여러 개의 HSA 계좌를 열 수 있습니다. 회사를 통해서 만든 HSA 뿐만 아니라 다른 금융기관(은행, 증권사 등)에서도 본인이 직접 다른 HSA를 개설할 수도 있는 것이죠. 다만, 주의할 점은 모든 HSA 계좌에 불입한 금액이 1년간 HSA에 불입할 수 있는 Limit를 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싱글 : $3,600 / 부부 : $7,200, 2021년 기준)

2. HSA Rollover와의 차이점

HSA transfer vs HSA rollover 차이

(1) 이체 방법

HSA Rollover는 본인이 직접 HSA에서 돈을 인출해서 다른 HSA에 입금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HSA Transfer가 금융기관 to 금융기관 이체인 반면, HSA Rollover는 본인이 직접 자금을 옮긴다는데 차이가 있는 것이죠.

(2) Tax Event

또한 HSA Rollover는 이전 HSA에서 돈을 인출하고 60일 이내에 다른 HSA에 입금해야 합니다. 만약 그 기간을 넘기면 소유권 측면에서 자금이 본인에게 귀속되기 때문에 tax event + penalty(20%)가 발생합니다.

HSA Transfer의 경우 tax event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단, NJCA는 transfer라도 주 자체적으로 state tax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3) 세금보고 및 횟수

HSA Trasnfer는 무제한으로 할 수 있고 세금 보고가 필요 없습니다. 반면, HSA Rollover는 이전 Rollover한 시점으로 부터 1년이 지난 후에 다음 Rollover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tax return시 Rollover한 기록을 보고해야 합니다. (Form 8889 line 14b)

(4) Contribution Limit

HSA Transfer와 HSA Rollover 둘 다 1년간 HSA에 불입할 수 있는 Limit에 카운트 되지 않습니다.

(5) 이체 수수료

HSA Transfer를 하면 HSA 업체에 따라서 이체 수수료(transfer fee)를 부과하기도 합니다. (보통 $25~$50) 반면, HSA Rollover는 대부분 이체 수수료가 붙지 않는데요. 따라서 1년에 한 번 Rollover를 활용해서 HSA 자금을 정리하기도 합니다.

HSA Transfer 하는 이유

HSA Transfer를 하는 이유는 크게 2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로 현재 이용하고 있는 HSA가 수수료투자 선택지 측면에서 좋지 않는 경우, 두 번째로 여러개로 흩어진 HSA를 한 곳으로 정리하는 경우를 들 수 있죠.

1. 더 좋은 HSA로 Transfer

대부분 회사에서 가입하는 HSA는 중소업체이거나 전문 투자기관이 아닌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HSA를 통해 투자할 때 수수료가 비싸거나 원하는 주식, 펀드, ETF가 없기도 하죠. 따라서 10년 이상 장기 투자를 고려하면 당장 transfer 수수료가 들더라도 옮기는 것이 유리한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많은 분들이 수수료도 거의 없고, 대부분 종목에 투자할 수 있는 피델리티 HSA를 선호하고 있습니다.

2. HSA 정리

회사를 이직하거나 퇴사해도 HSA 계좌는 계속 남아 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남겨진 계좌에서 매달 수수료가 빠져나가기도 하고, 여러 곳으로 흩어진 계좌를 관리하기 어렵기도 하죠. 그래서 HSA를 한 곳으로 정리하기 위해서 HSA Transfer를 하기도 합니다.

HSA Transfer 방법

이번 글에서는 많은 분들이 이용하는 피델리티(Fidelity) HSA로 트랜스퍼 하는 방법을 정리해볼까 합니다. 피델리티HSA는 최저 유지 금액이 없고, 투자 수수료도 거의 없을 뿐더러 대부분 종목이나 펀드에 투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1. 피델리티 HSA 개설

먼저 피델리티 HSA로 돈을 옮기려면 피델리티 HSA가 있어야 합니다. 피델리티에서 HSA를 개설하는 방법은 간단한데요. Fidelity HSA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Open an HSA를 누르고 온라인으로 개설을 진행하면 됩니다.

피델리티 HSA 개설

피델리티 HSA를 개설하기 위해서는 HSA 가입 자격(HSA 참고글)이 되어야 하며, 메디케어(Medicare)에 등록되어 있지 않아야 합니다. 또한 다른 사람의 Tax return에 부양가족(dependent)로 보고 되지 않아야 합니다.

2. Transfer 요청

피델리티를 통해 다른 HSA에서 피델리티 HSA로 Transfer를 요청합니다. 이렇게 하면 피델리티가 서류를 접수해서 다른 HSA에 트랜스퍼를 요청하게 됩니다. 피델리티 HSA를 개설하면 아래 그림처럼 Transfer an HSA from another provider를 선택할 수 있으며, 검색창에서 HSA transfer를 검색해서 신청할 수도 있습니다.

피델리티 HSA로 트랜스퍼 요청

3. 정보 입력 및 Form 출력

다른 HSA의 정보(이름, 주소 등)과 옮길 금액을 입력합니다. 금액은 full amount(All cash)과 partial amount를 선택할 수 있는데요. 다른 HSA를 closing할 것이 아니라면 partial amount를 선택하고 금액을 입력해줍니다. (주의: HSA 업체별로 최소 유지 금액이나 이체 수수료가 있을 수 있음)

정보 입력 및 양식 프린트

HSA 정보 입력이 끝나면 transfer request form을 PDF로 다운 받게 되는데요. 이것을 프린트해서 본인 서명과 서명 일자를 기재합니다.

피델리티 HSA 트랜스퍼 양식

4. Form 제출 및 진행 check

서명한 Form과 함께 다른 HSA의 가장 최근 statement를 출력해서 우편 또는 근처 피델리티 지점에 제출합니다. 참고로 피델리티 우편주소는 아래와 같은데요. 혹시 모르니 instruction과 form에 적힌 주소를 재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우편 발송이나 지점 제출을 마치면 피델리티 trasfer asset 페이지에서 진행 상황을 체크할 수 있으며, 보통 2-3주 정도가 소요됩니다.

Regular mail (피델리티 메일 주소)
Fidelity Investments
Attention: TOA
PO Box 770001
Cincinnati, OH 45277-0035

참고: 제 와이프의 HSA는 디스커버리 베네피트(Discovery Benefits, 현재 Wex health로 변경됨)라는 곳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Discovery Benefits는 피델리티 Form으로 처리가 안되는데요. 이처럼 자기네 회사 자체의 Form 을 따로 작성해서 제출하라는 곳도 있습니다.

디스커버리 베네피트 (웩스) hsa 트랜스퍼 요청
HSA Distribution Request Account Closure Form 제출하라는 메일

HSA Transfer 후기

1. HSA 절세 효과

제 와이프의 HSA의 예를 들어보죠. 와이프 직장에서 월급을 일부를 이곳으로 불입하면 FICA 세금(7.65%)이 면제되고, 연말에는 불입 금액($7,200)에 대해서 소득공제(24%)를 받습니다.

절세 효과 : $7,200 x (7.65% + 24%) = $2,279

이 돈을 모두 의료비로 지출하면 매년 $2,279 정도의 절세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추가로 투자 시 수익(Earnings, 배당금 포함)에 대해서도 따로 tax가 붙지 않죠. 다만, 65세 이후 의료비가 아닌 명목으로 인출하면 인출한 금액에 대해서 소득세(income tax)는 내야합니다. (65세 이전에 의료비가 아닌 명목으로 인출한 경우에는 소득세 + 패널티 20%)

2. 수수료 계산

HSA를 운영하는 디스커버리 베네피트(현 Wex Health)에서는 investment fee가 분기별(quarterly) 0.0625%가 부과되고 있습니다. 1년으로 따지면 0.25%(=25 points)이죠. $7,200을 투자하면 investment fee(or custodial management fee)가 $18 정도가 부과됩니다.

HSA 수수료 손실 계산

하지만, 10년 후에 원금이 약 $72,000가 되면 수수료가 $180이 되죠. 20년 차에는 원금 $144,000에  연간 수수료가 $360가 됩니다. 20년 동안 내는 HSA 수수료를 계산해보면 $3,780이 됩니다. 게다가 수수료를 내지 않고 투자한 경우 예상되는 수익(연평균 수익률 10% 가정)까지 따져보면 총 $7,000~$8,000의 손해를 계산해볼 수 있습니다.

3. Transfer 진행 후기

이처럼 알게 모르게 가랑비 젖듯이 나가는 수수료를 줄이고자 피델리티 HSA로 Transfer를 시작했습니다. Transfer할 때 이체 수수료가 들지만, 그래도 손해는 아니라는 생각에 매년 2회 $3,000~$3,500씩 피델리티 HSA로 옮기고 있습니다. 비록 이체하는데 2~3주 정도 걸리지만 미리 일정을 잡아서 투자를 진행하고 있어서 별다른 문제는 없어 보입니다. (참고로 개인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투자 전략에 대해서는 아래 글에 적어봤습니다.)

현재 많은 분들이 HSA Bank, Further, Saturna Brokerage, Lively, Bank of America 등의 HSA를 사용하는데요. 대부분 수수료나 Transfer 하는 방법이 비슷하다고 합니다. 따라서 수수료와 transfer 비용을 잘 고려해서 판단하시면 될 것 같고요. 경우에 따라서 피델리티에서 요청하는 것보다 직접 해당 금융기관에 요청하는 것이 2~3일 정도 더 빠를 수 있으니 이 부분은 해당 HSA 업체에 연락해서 체크해보시길 바랍니다.

마무리

이상 HSA Transfer란 무엇이며, HSA Rollover와의 차이점을 알아봤습니다. 추가로 HSA Transfer를 하는 이유와 피델리티 HSA로 트랜스퍼 하는 방법 및 후기를 정리해봤는데요. HSA를 활용할 때 조금이라 도움이 될만한 참고 자료가 되었으면 합니다.

추가로 읽어볼 글들

Disclaimer : 이 글에서 제공하는 정보는 투자 판단에 대한 조언입니다. 투자는 본인의 판단에 따라야 하며, 그 결과 또한 투자자 본인의 책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