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코스트코 멤버십 총정리 (종류, 가격, Tip 등)

코스트코(Costco)에서 물건을 구입하거나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멤버십(Memebership)에 가입해야 합니다. 저도 미국으로 이민와서 먼저 했던 일 중 하나가 코스트코 멤버십 가입이었는데요. 대부분의 생필품을 코스트코에서 구입하다보니 현재는 Executive 멤버십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관련해서 이번 글에서는 미국 코스트코 멤버십 종류가격, 가입 방법 및 몇 가지 유용한 팁들을 정리해볼까 합니다.

미국 코스트코 멤버십 종류 및 가격

(1) 골드 스타 (Gold Star)

앞서 얘기했듯이 코스트코를 이용하려면 멤버십이 필요합니다. 멤버십은 골드 스타(Gold Star)와 이그제큐티브(Executive)가 있는데요. 골드 스타는 가장 기본적인 멤버십으로 가입 시 가격은 연 $60입니다.

(2) 이그제큐티브 (Executive)

이그제큐티브 멤버십은 골드 스타에서 업그레이드 된 멤버십입니다. 가격은 연 $120으로 골드 스타 멤버십 가격의 2배죠. 골드 스타 멤버십이 가지고 있는 혜택들을 모두 포함하고 있으며, 2% 캐시백 등 추가적인 멤버십 혜택을 줍니다.

미국 코스트코 멤버십 혜택

(1) 공통적인 혜택

일단 코스트코 멤버십이 있으면 코스트코 매장에 입장할 수 있습니다. 카트를 끌고 매장에 입장할 때 문지기가 멤버십 카드를 확인하죠. 그리고 계산대에서 물건을 계산할 때도 바코드로 멤버십 카드를 인식해야 합니다. 코스트코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구매를 할 때도 마찬가지로 멤버십이 필요합니다.

미국 코스트코 이그제큐티브 멤버십 카드 및 시티 카드

(2) 이그제큐티브 멤버십 추가 혜택

이그제큐티브 멤버십으로 업그레이드하면 코스트코에서 구입한 금액에 대해 2% 캐시백(리워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리워드는 멤버십 갱신 날짜에서 대략 3개월 정도 전에 이메일(또는 우편)로 발송되는데요. 이 리워드 증빙서를 코스트코 계산대에 보여주면 캐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리워드 증빙 서류를 분실하면 캐시백을 못 받으니 주의)

미국 코스트코 이그제큐티브 멤버십 리워드 이메일

이 밖에도 보험이나 자동차, 집 수리 서비스 등에서 다양한 할인 혜택을 추가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저 같은 경우에는 개인적으로 미국 생명보험 가입할 때 코스트코에서 제공하는 Term Life Insurance 보험료 할인을 받아서 이용하고 있습니다.

미국 코스트코 멤버십 경제성 검토

(1) 멤버쉽 업그레이드 타당성 검토

코스트코를 자주 이용한다면 멤버십 업그레이드가 이득입니다. 아마도 미국 코스트코 매장에서 계산할 때 “그동안 선생님 소비 패턴을 봤을 때 멤버십 업그레이드하는게 이득입니다. 바로 여기서 업그레이드 해 줄까요?” 라고 권유 당해 본 분들이 많을텐데요. 저도 이런 권유를 여러번 받았지만, 그냥 직원의 말을 듣고 무턱대고 업그레이드 하는 것보다 경제적으로 타당한지 직접 계산해보고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국 코스트코 멤버십 경제성 검토

위 표를 보면 코스트코 사용액이 $3,000를 넘으면 이그제큐티브 멤버십 업그레이드가 타당합니다. 참고로, 저희 가족은 이그제큐티브 멤버십으로 업그레이드 해서 사용하고 있는데요. 저희 가족의 경우 코스트코에서 매주 200불 정도를 사용해서 월간 800불, 연간 9,600불 정도를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즉, 이그제큐티브 멤버십 연회비로 $120를 내도 캐쉬백으로 $192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약 $72불 정도 이득인 것이죠. (자세한 내용은 아래 후기 참고)

(2) 코스트코 멤버십 다운그레이드

코스트코 직원의 권유를 거절하지 못하고 덜컥 멤버십 업그레이드를 했다가 후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코스트코 멤버십을 업그레이드 할지 말지는 철저하게 본인과 가족의 코스트코 이용 빈도 및 구매 금액을 고려해야 하는 것이죠. 만약 연간 사용액이 $3,000을 넘지 못할 것 같으면 멤버십 다운그레이드를 하면 됩니다. 이 경우 남은 멤버십 기간 동안의 금액환불 받을 수 있습니다.

(3) Citi 카드 가입 혜택

코스트코는  Citi 카드와 협약해서 멤버십 회원들에게 추가적인 캐시백 혜택을 주고 있습니다. 코스트코 멤버십 번호를 넣고 Citi 카드를 발급 받으면 코스트코 결제 금액에 대해 2% 캐시백을 줍니다. 즉, 이그제큐티브 멤버십에 가입했다면 멤버십 캐시백 2% + Citi 카드 캐시백 2%해서 총 4% 캐시백을 받을 수 있는 것이죠. 추가로, 코스트코에서 넣은 자동차 기름(Oil)에 대해서 4% 캐시백을 주는 등 다양한 혜택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Citi 링크 참고)

코스트코 시티 카드 혜택

미국 코스트코 멤버십 회원 가입

(1) 매장 방문

미국 코스트코 멤버십 회원 가입은 온라인으로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코스트코 멤버십 카드를 받으려면 직접 매장의 카운터에 방문해야 합니다. 그러면 카운터에서 즉석으로 사진을 찍고, 뒷면에 사진이 붙어있는 멤버십 카드를 바로 발급해 줍니다.

참고로, 코스트코 카운터는 카트를 끌고 나오는 쪽으로 들어가면 바로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물건을 리턴 하려는 줄이랑 멤버십 신청하는 줄이 따로 있으니 잘 보고 줄을 서면 됩니다.

(2) 가족 카드 발급

코스트코 멤버십에 가입할 때 본인 카드 외에 추가로 멤버십 카드 한 장을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추가된 멤버십 카드를 가족 카드(Household Card)라고 부르는데요. 저희 집 같은 경우는 와이프 이름된 멤버십 카드와 제 이름으로 된 멤버십 카드를 각각 발급 받아서 가지고 있습니다.

(3) 멤버십 카드 분실

미국에서 코스트코 멤버십 카드를 분실한 경우, 가까운 코스트코 매장을 방문하여 재발급을 요청하면 됩니다. 멤버십 카드 분실 시 재발급은 무료로 가능하며, 신분을 확인할 수 있는 운전면허증이나 여권 등을 지참해야 합니다. 만약 새 멤버십 카드를 받으면 기존 멤버십 카드는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미국 코스트코 멤버십 활용 팁 (Tip)

(1) 한국 코스트코 멤버십 미국 사용

한국 코스트코 멤버십을 미국 매장에서 결제할 때는 국내와 거의 동일하게 이용 가능하며 특별히 어려움은 없습니다. 다만, 주유할 때는 한국 코스트코 멤버십이 연동이 되지 않아서 매번 직원의 도움을 받아야만 주유를 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죠. 또한 미국 코스트코 온라인몰도 한국 멤버십으로는 이용이 어렵습니다.

비록 한국 멤버십이 환율 따져봤을 때 미국 멤버십보다 저렴하긴 하지만, 미국에 오랜 기간 머물 예정이라면 그냥 깔끔하게 미국 코스트코 멤버십을 발급 받는 것이 정신 건강에 이로운 것 같습니다. 참고로 미국 코스트코 멤버십도 한국 코스트코에서 사용할 수는 있는데요. 이 경우도 온라인 이용 등에 애로가 있을 수 있으니 만약 한국으로 역이민했거나 오래 머물 예정이라면, 카운터에 문의해서 깔끔하게 처리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2) 미국 코스트코 멤버십 서비스

앞서 얘기했듯이 코스트코는 이그제큐티브 멤버십 회원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집 수리 또는 각종 보험 할인 등이 있죠. 따라서 자동차 보험, 집 보험, 생명 보험, 반려동물 보험을 고민하고 있거나 집에 블라인드를 설치한다던가 자동차 타이어 교체 등을 하려고 한다면 멤버십 업그레이드를 고려해보는 것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코스트코를 통해서 할인된 가격으로 텀 라이프 생명보험을 가입하였습니다. (아래 글 참고)

(3) 미국 코스트코 추천 제품

개인적으로 코스트코 멤버십을 계속 유지하는 이유가 미국 코스트코에만 있는 몇몇 제품들 때문인 것 같습니다. 특히 쌀, 차돌박이, 소고기, 영양제 등 각종 생필품 외에 김치냉장고, 반신욕기, 매트리스 같이 비싼 제품들 중에도 추천할 만한 것들이 많은데요. 앞으로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코스트코 제품에 대한 리뷰를 아래 글에 정리해볼까 합니다.

  • 미국 코스트코 추천 제품 목록 및 리뷰 정리 (추가예정)

마무리

지금까지 미국 코스트코 멤버십의 종류와 가격, 그리고 회원 가입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더불어, 멤버십을 업그레이드 하는 것이 이득인지 경제성을 따져보는 방법과 회원 가입 및 활용 팁들도 살펴 보았는데요 아무쪼록 위 내용들이 미국 코스트코 멤버십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노파심에 한 마디 덧붙이자면, 코스트코 멤버십 관련 내용은 언제든 변경될 수 있으니 어떤 의사결정을 하기 전에 꼭 Costco 홈페이지를 통해서 정보를 재확인 하시길 바랍니다.

추가로 읽어볼 글들

Disclaimer : 이 글에서 제공하는 정보는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시길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