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생명보험 정말 필요한가? (생명보험의 필요성)

생명보험(Life Insurance)은 한국 뿐만 아니라 미국에서도 기본적인 보험 상품 중 하나입니다. 특히, 가정의 주 소득원이 사망한 경우를 대비하고 가족의 생계를 보호하기 위해 가입하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미국 생명보험 필요성가입 시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미국 생명보험 필요성

(1) 가족의 경제적 안정 보장

앞서 얘기했듯이, 생명보험을 드는 이유는 예기치 못한 사망으로 인해 가족이 경제적 어려움 겪지 않도록 하는데 있습니다. 특히 가족의 주요 소득원이라면 더더욱 생명보험을 들어야 하는데요. 미리 생명보험을 들어두면 가장이 사망하더라도 사망 보험금을 통해 가족의 생계 유지가 되기 때문입니다.

미국 생명보험 필요성 (미국에서 생명보험 가입해야할까?)

(2) 미국 정착의 기본 플랜

미국에 장기간 거주하거나 가족을 꾸리고 정착하는 경우 필요한 보험들이 많습니다. 한국과 마찬가지로 미국에서도 기본적으로 건강보험, 생명보험, 자동차보험, 집보험 등을 어떻게 꾸릴지에 대한 플랜이 필요합니다. 여기에 더불어 은퇴 후 재정적 안정을 위한 은퇴 플랜도 젊을 때 미리 계획을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미국 생명보험 시장 개요

(1) 미국 생명보험 종류

미국 생명보험 종류도 한국의 생명보험 종류와 비슷합니다. 만약 한국에서 보험에 가입해보았다면 미국 생명보험도 조금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는데요. 기본적으로 일정 기간동안만 혜택을 받는 정기보험과 평생 보장을 받는 종신보험, 그리고 정기보험과 종신보험을 혼합한 유니버셜 보험으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아래 글 참고)

(2) 미국 생명보험 회사 순위

어떤 종류의 미국 생명보험에 가입할지 결정하였다면, 이제 어떤 생명보험사의 상품을 가입할지 고민해봐야 합니다. 생명보험사 선택은 여러 곳의 컨설팅과 견적을 받아보고 결정하면 되는데요. 다만, 생명보험은 최소 10년 이상 장기간 계약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될 수 있으면 신뢰할만한 미국 생명보험 회사와 계약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 글 참고)

미국 생명보험 가입 시 고려 사항

(1) 보장 금액 계산

생명보험 가입 시 가장 먼저 결정해야할 것이 바로 보장 금액(coverage)입니다. 보장 금액이란 보험 가입자가 사망한 후 가족이 받는 사망 보험금을 말하는데요. 이는 가족의 생활비, 현재 가지고 있는 빚 (모기지, 자동차 론 등)을 고려하여 결정됩니다. 자세한 보장 금액 산정 공식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2) 현금 흐름 고려

보장 금액 결정에는 매달 내는 보험료(premium)도 고려해야 합니다. 생명보험 가입 시 높은 보장 금액을 선택하면 매달 내는 보험료도 비싸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개인적인 상황과 가족의 매달 현금흐름에 맞게 적절한 금액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미국 생명보험 가입 방법

(1) 직접 보험사에 가입 신청 (온라인도 가능)

생명보험 가입은 보험사 지점에 방문하거나 보험사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도 가입할 수 있습니다. 생명 보험 가입은 간단한 양식 작성 후 산정된 보험료를 결제하면 되는데요. 보험사에 따라서 건강 질문서를 작성하거나 신체 검사(피검사, 흡연여부 검사 등) 등을 받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보험사의 심사 절차를 거친 후 가입 여부를 결정되게 됩니다.

(2) 보험 중개인을 통한 가입

특정 생명보험사에 속하지 않는 보험 중개인을 통해서도 생명보험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미국 생명보험 중개인은 모기지 브로커와 비슷한 역할을 한다고 보면 되는데요. 보험 중개인을 통해 여러 보험사 상품을 비교해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추가 수수료를 부담해야할 수도 있다는 점 등이 단점으로 작용할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 에이전트 수수료는 보험사에서 부담 하기도 함) (아래 글 참고)

미국 생명보험 필요성 마무리

이상 미국 생명보험 필요성에 대해서 글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생명보험은 가족 구성원의 안정성과 생계 유지를 위한 대안으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불가피한 상황에서 가족의 재정적 경제적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생명보험을 고려해보시고, 가입 시 보장 금액과 보험료 수준은 각 개인의 상황과 가족의 현금 흐름 등을 고려하여 결정 하시길 바랍니다.

추가로 읽어볼 글들

Disclaimer : 이 글에서 제공하는 정보는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시길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