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은행 순위 총정리 (시가 총액, 자산 규모 + 세계 은행 순위)

미국은 세계에서 가장 크고 영향력 있는 금융 시장을 가지고 있으며, 그 중심에는 수많은 대형 은행들이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시가 총액과 자산 규모에 따른 미국 은행 순위”를 정리했는데요. 추가로 이러한 미국 은행들이 세계 은행 순위에서 어떤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같이 살펴봤습니다.

미국 은행 순위 Top 10 (2023년, 시총 기준)

2023년 현재 미국의 상위 10개 은행은 JP모건 체이스, 뱅크 오브 아메리카, 웰스 파고, 씨티그룹, 모건 스탠리, 골드만 삭스, US 뱅크, 트루이스트 파이낸셜, 퍼스트 리퍼블릭, 그리고 PNC 파이낸셜 서비스 그룹입니다. 이 은행들은 소비자 은행, 기업 금융, 투자 은행, 자산 관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며, 미국 경제의 중추적인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미국 은행 순위 top 10 2023년

미국 은행 순위 Top 10 (2023년, 자산 규모 기준)

미국에서 가장 큰 은행은 자산 규모 기준으로 JP모건 체이스로, 3.9조 달러의 자산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 뒤를 이어 뱅크 오브 아메리카가 2.3조 달러의 자산을 보유하며 두 번째로 큽니다. 세 번째로 큰 은행은 웰스 파고이며, 씨티그룹은 1.7조 달러의 자산으로 4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미국 은행 순위 top 10 2023년 자산 규모

미국 은행 감독 위원회 발표 순위

(1) 미국 은행 감독 위원회란?

미국 은행 감독 위원회(OCC)는 1863년에 설립된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산하의 은행 감독 기관입니다. 이 기관은 국립 은행과 연방 예금 보험 공사(FDIC)의 보험을 받는 주 은행을 감독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데요. 더불어, 은행의 재무 상태를 점검하고, 은행 합병 및 인수 승인과 파산 처리를 통해 미국 은행 시스템의 안정화와 소비자 보호를 위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2) 미국 은행 감독 위원회의 은행 순위 자료

미국 은행 감독 위원회(OCC)는 매년 미국 은행 순위를 발표하는데요. 미국 은행 순위 발표 자료는 OCC의 웹사이트(https://www.occ.gov/)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웹사이트에서 “Publications” 탭을 클릭하고 리포트를 검색하면 해당 자료를 찾을 수 있습니다. 2023년 기준으로 미국 은행 감독 위원회에서 발표한 미국 은행 순위 top 10은 다음과 같습니다.

  1. JPMorgan Chase (JP모건 체이스)
  2. Bank of America (뱅크 오브 아메리카)
  3. Wells Fargo (웰스 파고)
  4. Citigroup (씨티그룹)
  5. Morgan Stanley (모건 스탠리)
  6. Goldman Sachs (골드만삭스)
  7. U.S. Bancorp (US 뱅크)
  8. Truist Financial (트랜스퍼웨이)
  9. First Republic (퍼스트 리저브)
  10. PNC Financial Services Group (PNC 은행)

세계 은행 순위 Top 10

(1) Forbes(포브스) 발표 자료

세계 은행 순위는 매년 Forbes에서 발표됩니다. 이 순위는 은행의 자산 규모, 고객 수, 직원 수, 영업 지역, 수익, 이익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여 결정됩니다. 아래 그림은 2023년도 Forbes가 발표한 세계 은행 순위 Top 100입니다. (100위까지 전부 보려면 링크로 들어가서 확인)

세계 은행 순위 top 10 2023년

(2) S&P 세계 은행 순위 자료

S&P는 세계 최대의 신용평가 회사 중 하나로, 다양한 기준을 바탕으로 세계 은행 순위를 매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산 규모, 고객 수, 직원 수, 영업 지역, 수익, 이익 등을 고려하여 순위를 결정합니다. 아래 그림은 2023년 S&P가 발표한 세계 은행 순위 Top 100입니다. (100위까지 전부 보려면 링크로 들어가서 확인)

S&P 세계 은행 순위 top 100

마무리

미국 은행 순위를 살펴본 결과, JPMorgan Chase, Bank of America, Wells Fargo 등이 미국에서 가장 큰 은행들이며, 이들은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며 미국 경제의 주요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세계 은행 순위를 살펴보면, 중국의 여러 대형 은행들도 상위권에 랭크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는 세계 은행 시장은 미국과 중국이 주도하고 있다는 방증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갑자기 궁금해지는데, 한국 은행들의 세계 은행 순위는 어떻게 될까요?  (아래 링크 참고)

추가로 읽어볼 글들

Disclaimer : 이 글에서 제공하는 정보는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시길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