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생명보험 중개인 관련 정리 (에이전트 커미션 등)

미국 생명보험 중개인은 고객과 보험 회사 간의 중개 역할을 하는 전문가입니다. 고객의 보험 요구 사항에 따라 가장 적합한 보험 계획을 추천하고 구매 과정을 지원하는 역할을 하죠. 이번 글에서는 미국 생명보험 중개인 관련하여 커미션(수수료) 등 고려할 사항과 몇 가지 주의할 점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미국 생명보험 중개인 종류

(1) 보험 에이전트 (Insurance Agent)

보험 에이전트는 고객과 보험 회사 간의 중개 역할을 합니다. 보험 에이전트에는 독립 에이전트(Independent Agent)와 캡티브 에이전트(Captive Agent)가 있는데요. 독립 에이전트는 특정 보험사에 소속되지 않고, 여러 보험사를 대리하여 중개 역할을 하는 에이전트를 말합니다. 반면, 캡티브 에이전트특정 보험 회사만을 대리하여 보험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에이전트를 말합니다.

미국 생명보험 중개인 종류

(3) 보험 브로커(Insurance Broker)

보험 에이전트와 보험 브로커는 그냥 통칭해서 보험 중개인이라고 하기도 하지만 엄연히 다른 종류의 중개인입니다. 그 이유는 보험 에이전트보험사를 대리하여 보험 상품을 판매하는 데 반해서 보험 브로커고객을 대리하여 다양한 보험 제공업체에서 상품을 비교하고 선택하도록 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독립 에이전트와 언뜻 비슷한 부분이 있지만, 대리하는 주체가 누군지에 따라 종류가 다릅니다.

미국 생명보험 중개인의 역할

(1) 고객 상담 및 보험 추천

고객의 상황과 보장이 필요한 부분을 파악하고, 생명보험 커버리지 계산 및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등의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고객 요구사항에 맞는 보험 상품을 추천하고, 보험 계약 과정에서의 문제 해결을 돕기도 합니다.

(2) 보험 계약 관리 및 매개자 역할

미국 생명보험 중개인은 보험 계약 체결 후에도 지속적으로 보험 계약을 관리 해주는데요. 예를 들어, 보험 보장 내용을 업데이트하거나, 보험료 체불 시 조치 등을 취하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또한 보험 회사와 고객 간의 연결고리 역할을 하여 보험 회사의 요구를 전달하거나 고객의 요구사항을 보험 회사에 전달하는 중개자 역할을 합니다.

미국 생명보험 중개인 선택 시 고려할 사항

(1) 중개인 라이센스 및 경험

미국 생명보험 중개인을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 중 하나는 라이센스 입니다. 보험 중개인 라이센스는 주 별로 다르기 때문에 해당 주의 라이센스 여부를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아울러 보험 중개인의 경험도 중요한데요. 보험 상품 및 보험 회사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문제 발생 시 해결을 하려면 경험이 가장 중요한 고려 사항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중개인 커미션 및 수수료

미국 생명보험에 가입할 때 보험 중개인은 일반적으로 보험 회사로부터 커미션을 받습니다. 이는 보험 회사의 상품을 판매할 때 지급되는 일종의 보상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잘 팔리지 않거나 보험사에 수익을 많이 주는 상품을 판매한 경우 보상이 큽니다.

미국 생명보험 중개인과 보험 계약 시 주의사항

(1) 중개인의 제안 검토

중개인은 보험사에게만 커미션을 받기 때문에 고객으로부터 수수료를 받지 않는다는 것은 맞는 말이긴 합니다. 다만, 그렇다면 보험사는 무슨 돈으로 중개인에게 커미션을 줄까요? 이 부분에 대한 것 때문에 중개인의 제안에 따라 보험 가입 시에는 중개인의 커미션이 고객의 추가 비용(ex. 불필요한 보험)으로 전가된 것은 아닌지 잘 살펴봐야 합니다. (텀 라이프 vs 홀 라이프 보험 중 중개인 수수료가 많은 상품은? 아래 글 참고)

(2) 커버리지와 보험료

생명보험의 커버리지(보장범위)와 보험료 또한 중요한 고려사항입니다. 특히 중개인과 함께 보험 계약을 맺을 때는 얼마나 많은 보험금이 지급될지, 어떤 상황에서 지급이 되지 않을지 등도 반드시 확인해야 하죠. 또한 커버리지와 매달 납입하는 보험료를 비교하여 적절한 보험 상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아래 글 참고)

(3) 충분한 계약서 검토

보험 계약서는 보험금 청구 시 가장 중요한 문서입니다. 따라서 계약서를 자세히 읽고 모든 내용을 이해해야 합니다. 계약서에 문제가 있을 경우에는 미리 중개인과 상의하여 모든 사항을 명확히 한 후 서명해야 합니다.

미국 생명보험 중개인 마무리

이상 미국 생명보험 중개인과 관련하여 종류 및 중개인을 통한 보험 가입 시 주의사항 등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미국에서 생명보험 중개인을 선택할 때는 라이센스와 경험뿐만 아니라 커미션과 수수료 등에 대해서도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중개인의 제안과 계약서를 잘 읽고 이해하여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추가로 읽어볼 글들

Disclaimer : 이 글에서 제공하는 정보는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시길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