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법인 한국 송금 방법 (사업 비용 및 인건비 등)

미국에서 사업을 하거나 법인 설립했다면 비즈니스 해외 송금에 대해서도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미국과 한국을 사이에서 비즈니스를 하는 분들은 여러가지 비용과 인건비 등을 송금하시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미국 법인 한국 송금 방법과 비용 그리고 주의사항 등을 정리해봤습니다.

미국 법인 한국 송금 사례

(1) 미국 to 한국 송금

미국에서 비즈니스를 하면서 한국에 있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결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도 미국에서 스몰 비즈니스 웹사이트를 오픈하면서 한국에 있는 개발자와 디자이너에게 인건비를 결제할 때 미국 to 한국 송금을 하는데요. 미국에서 한국으로 송금할 때 일반적으로 고려해야할 사항에 대해서는 아래 글에 정리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 한국 to 미국 송금

미국 현지에 법인을 설립하고 출자금 송금을 하는 사례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거래외국환은행을 지정하고 해외직접투자 신고를 해야 하는데요. 단순히 미국 상품이나 서비스 결제 용도로 해외 송금하는 경우에는 신고가 필요 없습니다. (아래 글도 참고)

미국 법인 한국 송금 비용

(1) 수수료 및 세금

해외 송금 시 수수료가 들어갑니다. 은행을 통해 스위프트 송금을 하는 경우에는 발신 은행과 수신 은행 각각 수수료와 전신 수수료를 내게 됩니다. 아울러 만약 증여 및 상속 등의 이슈가 있다면 세금도 체크해봐야 합니다. (아래 글 참고)

(2) 환전 수수료

눈에 보이는 송금 수수료나 전신료 외에 무시할 없는 수수료가 바로 환전 수수료입니다. 환전 수수료란 환율 차이에서 발생하는 비용을 의미하는데요. 은행은 주로 환전 수수료를 통해 외환 업무에서 수익을 거두어 갑니다. (아래 글 참고)

미국 법인 한국 송금 방법

(1) 은행 송금

일반적인 방법으로 일반 시중은행을 통한 송금이 있습니다. 우리은행이나 신한은행 같은 시중은행 지점을 방문하거나 온라인 뱅킹으로 해외 송금을 요청하면 되는데요. 송금 사유에는 무역송금 또는 무역외송금을 선택하면 됩니다. (미국 법인 투자금의 경우에는 해외직접투자를 사유로 선택)

만약 해외 송금 사유로 어떤 것을 선택해야할지 모르겠다면 은행 담당자와 상담을 통해 결정하면 됩니다. 해외 직구나 서비스 결제 같은 송금을 하는 경우에는 인보이스(invoice, 송장)를 통해 적접한 거래에 따른 송금인지 인증을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2) 와이어바알리 비즈니스 송금

최근에는 해외 송금을 전문으로 하는 핀테크 회사들이 많죠. 개인적으로 주로 사용하는 와이어바알리(WireBarley)에서는 비즈니스 송금 서비스도 지원하고 있는데요. 은행보다 저렴한 수수료로 편리하게 해외 법인 송금을 할 수 있습니다.

미국 법인 한국 송금 방법 (와이어바알리 비즈니스 송금)

미국 법인 한국 송금 시 주의사항

(1) 해외송금 시점

해외 송금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아무래도 송금 시점(타이밍)입니다. 환율이 어떻게 적용되느냐에 따라서 송금 비용 차이가 확연하게 다르기 때문인데요. 미국 법인 한국 송금 시에도 송금 시점을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아래 글 참고)

(2) 환치기 주의

은행에서는 무역 송금을 할 때 본 송금 여부를 체크합니다. 본 송금이란 실제 거래에 따른 송금을 말하는데요. 예를 들어, 제 3자를 거쳐하는 송금은 본 송금이라고 할 수 없죠. 더불어 최근에는 불법 환치기로 인한 피해 사례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마무리

이상 미국 법인 한국 송금 사례와 비용, 방법 그리고 주의사항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법인 또는 스몰 비즈니스 송금 시 해당 내용들을 참고해보시고, 송금 수수료를 절감할 수 있는 와이어바알리 비즈니스 송금에 대해서 검토해보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개인 송금은 와이어바알리 개인 송금을 이용해야 합니다. 이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추가로 읽어볼 글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