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팔 비즈니스 송금 방법 및 수수료 비교 (vs Wirebarley)

페이팔은 미국의 유명한 온라인 송금회사입니다. 개인 간의 소액 송금 뿐 만 아니라 비즈니스 용도로도 송금을 보낼 수 있는데요. 페이팔 비즈니스 송금 방법을 정리해보고, 개인적으로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는 와이어바알리와 송금 수수료를 비교해봤습니다.

페이팔 비즈니스 송금 이란?

1. 페이팔 송금

페이팔 계정이 있는 사람들끼리 온라인 송금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미국 계정과 한국 계정이 있으면 미국 to 한국 해외송금도 할 수 있는데요. 이전에 정리한 페이팔 송금에 대한 아래 글을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미국 to 한국 또는 한국 to 미국 송금 방법을 알아보고 있다면, 이에 대해서 정리한 아래 2개 글을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2. 비즈니스 송금

페이팔 비즈니스 송금은 사실 비즈니스 결제(Business Payment) 서비스입니다. 즉, 어떤 재화나 서비스 제공에 대한 대가로 송금을 하는 것을 말하는 것인데요. 페이팔 비즈니스 결제를 하면 일반적으로 송금을 받는 사람(seller)이 결제 수수료(fee)를 내게 됩니다.

페이팔 비즈니스 송금 방법

1. 페이팔 계정 가입

우선 페이팔 계정에 가입하려면 이메일만 있으면 됩니다. paypal 홈페이지에서 이메일과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가입하면 바로 계정이 생성되는데요. 그 다음 가지고 있는 은행 계좌와 연결하면 됩니다.

2. 인보이스 생성

페이팔에서는 우리말로 송장이라고 하는 인보이스(invoice)를 만들어서 송금을 보내줄 사람에게 보낼 수 있습니다. 인보이스 생성은 Send & Request > Request > Create an invoice 버튼을 눌러서 생성하면 됩니다.

페이팔 비즈니스 송금 (인보이스 생성)

페이팔 비즈니스 송금 수수료

1. 송금 수수료 구조

페이팔 송금 수수료는 기본적인 송금 수수료와 환전 과정에서 생기는 환전 수수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기본 송금 수수료가 저렴하더라도 환전 시 적용되는 환율이 어떤지에 따라서 전체 비용이 달라지는 것인데요. 이에 대해서는 아래 글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 세금 주의

페이팔 비즈니스 송금 방식을 이용해서 송금을 할 때 세금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특히 판매 방식으로 송금을 해서 1년 동안 총 송금액수가 $20,000을 넘거나 송금 건수로 200건이 넘으면 1099-k 세금 양식을 받게 되는데요. 1099-k를 받으면 IRS 세금 보고에 포함시켜야 합니다.

다른 서비스와 비교 (vs Wirebarley)

1. 와이어바알리 개인 송금

그동안 다양한 미국 to 한국 송금 서비스를 이용해보면서 비교를 하고 있는데요. 개인적으로 현재 와이어바알리 송금 서비스를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기본 수수료 + 환전 수수료를 비교해봤을 때 더 저렴한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 글 참고)

페이팔이나 와이어바알리는 매달 송금 금액에 따른 적용 환율이 바뀌기 때문에 간단하게 송금 수수료를 비교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래서 매달 수수료를 트래킹할 수 있는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만들어두었는데요. (아래 링크 참고) 이에 따르면 2021년 8월 현재 수수료는 와이어바알리가 더 저렴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2. 와이어바알리 비즈니스 송금

그동안 와이어바알리에서는 개인 송금만 고려를 했었는데요. 2021년 6월부터 와이어바알리 비즈니스 송금이 런칭하면서 하나의 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 이를 이용하면 비즈니스 용도로 미국 to 한국 송금할 수 있는데요. 그동안 페이팔 비즈니스 결제 수수료를 내고 있다면, 와이어바알리 비즈니스 송금 수수료와 비교해볼 필요가 있는 것 같습니다. (아래 글 참고)

페이팔 비즈니스 송금 마무리

이상 페이팔 비즈니스 송금(Paypal business transfer money)에 대해서 살펴보고, 와이어바알리와 비교를 해봤습니다. 미국에서 비즈니스를 할 때 페이팔 결제를 많이 이용하게 되는데요. 만약 미국 to 한국 해외송금이 필요하다면 페이팔 외에 와이어바알리 같은 다른 서비스와 환전 수수료를 비교해보고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추가로 읽어볼 글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