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미국과 한국 송금할 때 주로 와이어바알리(WireBarley)를 사용합니다. 제가 커뮤니티나 지인들에게 소개를 하면 와어바알리 안전한가에 대해 묻는 분들이 많은데요. 그래서 오늘은 와이어바알리 안전 여부에 대해서 정리해봤습니다.
목차 (Contents)
와이어바알리 안전할까?
저도 처음 와이어바알리에 가입할 때 안전성에 대해서 꼼꼼히 살펴봤습니다. 아무래도 돈이 오고 가는 일이라서 와이어바알리가 안전한지 걱정됐기 때문이었는데요. 그래서 여러 해외송금 플랫폼을 조사해봤고, 결과적으로 현재는 와이어바알리를 주력으로 이용하게 되었습니다. (아래 글 참고)
와이어바알리 안전 관련 사항
현재 와이어바알리는 서울에 본사가 있으며, 기획재정부에 소액해외송금업 등록법인(2018-8호)으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FBAR 신고를 주관하는 미국 기관인 FinCEN의 해외송금 자격도 있고요. 미국 송금과 관련해서 CFSB와 파트너쉽도 맺고 있습니다.
와이어바알리 이용 후기
개인적으로 와이어바알리를 오랫동안 사용해왔는데요. 그동안 송금 과정에서 딱히 문제가 생긴 적은 없었습니다. 대체로 송금 기간에 맞춰서 도착했고, 와이어바알리 앱으로 송금 과정을 트래킹할 수 있었어요. (아래 후기 참고)
가끔 와이어바알리로 송금하기 전에 수취인 인증 과정에서 불편을 겪는 분들이 있는데요. 특히 부모님이나 지인 계좌로 송금하려다가 이런 문제를 겪는 분들이 많더군요. 제 생각에 와이어바알리를 가장 안전하고 깔끔하게 사용하는 방법은 본인 명의 미국 계좌와 본인 명의 한국 계좌를 이용하는 것인 것 같습니다. 물론 부모님 통장으로 다이렉트 송금할 수도 있지만, 아무래도 스마트폰에 익숙하지 않은 부모님께서 수취인 인증하시다가 꼬이는 경우가 더러 있더군요.
와이어바알리 안전 사용하기
저는 현재 미국에 거주하고 있어서 미국과 한국 사이에 송금을 자주하고 있습니다. 부모님 용돈 뿐 만 아니라 환테크(환투자 방법)를 위해서도 송금을 자주 하는데요. 간혹 환치기를 해주겠다는 연락이 오지만, 돈을 아끼려다가 사기를 당할 수 있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관심을 두지 않고 있습니다.
외국환거래법에 의하면 환치기는 정부 기관의 승인을 받지 않았기 때문에 불법입니다. 따라서 은행 송금 수수료를 아끼고 싶다면 환치기를 이용하기보다 와이어바알리 같이 정식으로 등록된 해외 송금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마무리
이상 와이어바알리 안전 여부에 대해서 몇가지 내용을 살펴봤습니다. 와이어바알리 같은 해외송금 서비스가 안전한지 걱정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은 먼저 10만원 정도 테스트 송금을 해보고 안전하게 이용해보길 바랍니다.
추가로 읽어볼 글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