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인터넷 설치 및 절약 방법 (모뎀 및 라우터 추천 포함)

미국에 처음 정착하면서 당황스러웠던 부분 중 하나가 바로 인터넷 설치였습니다. 한국 인터넷 설치와 다르기도 하고, 속도에 비해 가격도 비쌌기 때문인데요. 미국 인터넷 설치 관련하여 기본적으로 살펴야할 점들을 알아보고, 집 와이파이 구성에 있어서 추천할만한 모뎀과 라우터를 정리해봤습니다.

미국 인터넷 설치 기본

(1) 케이블 종류

요즘 한국에서는 대부분 광 케이블(optical fiber cable)로 인터넷이 들어옵니다. 반면에 미국에서는 코엑시얼(Co-Axial)이라고 하는 동축 케이블로 인터넷이 공급되고 있는데요. 동축 케이블은 주로 케이블 TV용으로 사용되지만 인터넷 신호도 전달할 수 있습니다. 동축 케이블은 광 케이블에 비해 속도가 느리다는 단점이 있죠. (특히 업로드 속도)

참고로, 미국에도 Verizon Fios 같이 광 케이블을 사용하는 인터넷이 있습니다.

(2) 미국 인터넷 설치 업체

앞서 얘기했듯이 동축 케이블은 TV신호와 인터넷 신호를 둘 다 보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미국에서는 케이블 TV에 인터넷을 끼워 파는 형태로 인터넷이 많이 보급되었는데요. 이런 방식으로 인터넷을 설치하는 업체로는 컴캐스트(=엑스피니티), 버라이즌, 스펙트럼 등이 있습니다. (아래 글 참고)

  • 미국 인터넷 업체 리스트 및 순위 (추천 포함) (추가예정)

미국 인터넷 설치 및 요금

(1) 미국 인터넷 설치 과정

컴캐스트나 버라이즌에 인터넷 계약을 하면 설치기사가 방문합니다. 설치기사는 동축 케이블에 스플리터(splitter)를 달고, 여기서 분기되는 2개의 선을 각각 TV 셋탑박스인터넷 모뎀에 연결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미국 인터넷 설치 구성요소 단락을 참고하세요.

(2) 미국 인터넷 요금

앞서 말한 방식으로 인터넷을 설치하면 매달 인터넷 사용료 $50~$100정도(속도에 따라 다름)를 내게 됩니다. 여기에 추가로 모뎀/라우터 렌탈비 명목으로 매달 $15~$30 정도 추가로 내는데요. 이 렌탈비용은 직접 모뎀과 라우터를 구입해서 설치하면 아낄 수 있습니다. (아래 글 참고)

  • 미국 인터넷 요금 비교 (추가예정)

미국 인터넷 설치 구성 요소

(1) 미국 인터넷 구성도

미국 케이블 TV 통신사를 통해서 인터넷을 설치하면 아래 그림과 같은 형태로 구성됩니다. 동축케이블로부터 오는 TV + 인터넷 신호를 분리해주는 스플리터가 있고, 스플리터에서 선이 분리되어 각각 셋탑박스(set-top box)와 모뎀(medem)으로 연결되는 것이죠.

미국 인터넷 설치 구성도

(2) 인터넷 구성 요소 (스플리터, 모뎀, 라우터)

모뎀은 인터넷 신호를 이더넷 신호로 전환하여 라우터(와이파이 공유기)로 보내주는데요. 이 때 이용하는 선이 바로 이더넷 케이블입니다. 아래 그림처럼 모뎀 뒷면을 보면 스플리터에서 나오는 선을 연결하는 곳과 이더넷 케이블(앞쪽에 네모난 플라스틱 연결잭이 있는 선)을 연결하는 곳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미국 인터넷 설치 구성 요소

참고로, 케이블 회사에 따라서는 렌탈해주는 모뎀과 라우터가 일체형(통합형)인 경우도 있습니다.

미국 인터넷 설치 비용 절약 방법

(1) TV 안테나 설치

인터넷과 함께 케이블 TV를 이용하면 채널이 많아서 좋긴 합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대부분 유튜브나 넷플릭스를 주로 보기 때문에 딱히 필요없는 채널들이 많더군요. 그래서 지역 뉴스와 ABC, NBC, CBS, FOX 같은 공중파 정도만 보려면 저렴한 실내용 TV 안테나를 설치하면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2) 인터넷 모뎀 및 라우터 추천

매달 나가는 모뎀과 라우터 렌탈비용도 아깝죠. 그래서 저는 모뎀과 라우터를 직접 구입해서 설치했는데요. 2,500 sqft 정도에 2~4인 가구로 75~100 Mbps 인터넷 속도에 맞춰서 모뎀과 라우터 모델을 선정하였습니다.

서프보드, 넷기어

제가 고른 모뎀과 라우터 제품은 Arris SB6190Netgear R7960P 입니다. 컴퓨터 2대 + 노트북 2대 + 핸드폰 3개를 동시에 사용해도 무리없이 유선 인터넷과 무선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만약 조금 더 저렴한 모뎀을 찾는다면 Arris SB6183도  괜찮은 옵션으로 생각됩니다.

(3) 와이파이 익스텐더 설치

집이 넓거나 지하실처럼 와이파이가 잘 닿지 않은 곳이 있다면, 와이파이 익스텐더 (Wi-Fi extender)를 설치하면 됩니다. 다만, 와이파이 익스텐더는 SSID를 바꿔야 하는 불편함이 있는데요. SSID란 아래 그림처럼 무선 와이파이를 연결할 때 선택하는 ID를 말합니다.

와이파이 익스텐더 SSID

위 그림처럼 와이파이 extender를 설치하면 기존 라우터의 SSID에 EXT가 붙는 SSID가 생깁니다. 만약에 지하실에 extender를 설치했다면 지하실에 내려갈 때마다 스마트폰 무선 와이파이 연결을 extender SSID로 매번 바꿔야 하는 불편함이 생기는 것이죠.

메쉬 네트워크 구성
출처: linksys.com/us/r/resource-center/whole-home-mesh-wifi/

이런 불편함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메쉬 네트워크인데요. 메쉬 네트워크를 지원하는 라우터와 익스텐더를 구입하면 SSID가 하나로 통일되기 때문에 매번 SSID를 바꾸지 않아도 되죠. One 메쉬 네트워크를 지원하는 제품 중에서 추천할만한 제품으로는 TP-Link 라우터와 익스텐더가 있습니다.

(업데이트) 최근에 제가 사용하고 있는 넷기어 라우터가 특정 펌웨어 버전에 DNS 이슈가 있는 것 같아서 TP-Link 라우터로 교체하였습니다. (아래 글 참고)

마무리

이상 미국 인터넷 설치 및 요금 절약 방법과 직접 설치 시 추천할 만한 모뎀 및 라우터를 알아봤습니다. 제가 미국에서 생활하면서 이 정도면 충분하다 싶은 정도의 사양으로 구입한 제품이니 참고하시고요. 모뎀과 라우터 구입 전에 충분히 서치하셔서 좋은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추가로 읽어볼 글들

Disclaimer : 이 글에서 제공하는 정보는 참고용으로만 보시길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