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티비 안테나 설치 방법 및 후기 (케이블 TV 비용 절약)

미국에서 살면서 눈탱이 맞는 비용이 많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 중에 하나가 바로 TV 였는데요. 안테나를 설치해서 얼마든지 미국 TV를 무료로 볼 수 있음에도 매달 돈을 내고 있었더군요. 그래서 제가 미국 티비 안테나 설치 방법과 후기를 한 번 정리해봤습니다.

미국 티비 안테나 설치 고민

(1) 케이블 티비 비용 절감

저는 미국에서 TV를 보려고 xfinity 같은 케이블 업체를 이용했습니다. 인터넷과 TV 요금을 같이 냈었는데요. 프로모션 기간이 끝나고 전체 요금이 매달 150달러 이상 나오기 시작하더군요. 그래서 결국 케이블 티비를 끊어서 비용을 100달러 이하로 절감하기로 하였습니다.

(2) 미국 TV 무료로 보기

저도 처음에는 미국 TV를 무료로 보는 방법을 잘 몰랐습니다. 개인적으로 ABC, NBC, CBS, FOX 같은 공중파 방송만 봤었는데요. 이런 공중파 방송은 안테나만 설치해도 충분히 커버가 되더군요. 특별히 보고 싶은 방송이 있으면 티비에 컴퓨터를 연결해서 유튜브 등을 활용하기로 했습니다.

미국 티비 안테나 설치 방법

(1) 기지국 거리 체크

미국 티비 안테나 설치를 하기 전에 우선 방송 기지국이 집에서 얼마나 떨어져 있는지 체크해봐야 합니다. 이 때 이용할 수 있는 사이트로 antennasdirect.com이라는 사이트가 있는데요. 이 사이트 메인 화면에 접속해서 우편번호를 입력하면 근처 기지국을 체크해볼 수 있습니다.

안테나스 다이렉트 메인 화면

그러면 아래 그림처럼 집과 근처 기지국의 거리가 나오는데요. 최대 70마일까지 집 근처에 있는 기지국 검색 결과를 보여줍니다. 그리고 기지국이 어느 방향에 있는지도 체크할 수 있죠.

미국 안테나 다이렉트 검색 결과

(2) Indoor / outdoor 설치 여부 결정

위에서 살펴본 사이트에서 View Channel 메뉴를 누르면 아래 그림처럼 이용 가능한 채널 목록이 나옵니다. 또한 채널 번호와 얼마나 떨어져 있는 거리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원하는 채널을 운영하는 기지국이 얼마나 떨어져 있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이용 가능한 채널 목록

위에서 얻은 정보를 토대로 안테나를 집 내부(Indoor)에 설치할 지 집 밖(outdoor)에 설치할 지 결정해야 합니다. 참고로 저희 집 같은 경우는 원하는 채널의 기지국이 10마일 이내에 있어서 인도어(Indoor) 설치를 하기로 하였습니다.

미국 티비 안테나 파는 곳

(1) 안테나스 다이렉트 (Antennasdirect)

앞서 소개드린 antennasdirect.com에서 기지국 검색을 하면, 바로 밑에 사용 가능한 안테나 종류들이 나옵니다. 친절하게도 안테나 가격과 사용 가능한 채널 수 그리고 인도어 또는 아웃도어 설치 여부도 표시되어 있는데요. 안테나 찾는데 따로 시간을 들이고 싶지 않다면 이 사이트를 통해서 바로 구입하면 됩니다.

미국 안테나 구입 목록

(2) 아마존 (Amazon)

만약 아마존 프라임 멤버쉽에 가입되어 있다면 아무래도 아마존을 이용하는 것이 유리할 수도 있습니다. 저도 아마존 프라임 가입이 되어 있어서 앞서 사이트에서 검색한 안테나를 아마존에서 검색해서 가격을 비교하였죠.

미국 티비 안테나 설치 후기

(1) 미국 티비 안테나 구입

제가 검색한 안테나는 antennasdirect와 amazon 가격 차이가 거의 없었습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프라임 멤버쉽을 이용하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하고 아마존에서 안테나 구입을 결정하였습니다. 제가 구입한 안테나는 Amplified HD Digital TV Antenna로 가격은 약 20~30 달러 정도였습니다.

내가 구입한 미국 안테나 제품

참고로 제가 구입한 제품은 기지국으로부터 250 마일까지 커버하고, Full HD와 4k를 지원한다고 되어 있더군요.

(2) 미국 티비 안테나 설치 과정

안테나 설치 과정은 정말 간단했습니다. 먼저 티비 단자파워선을 연결합니다. 참고로 파워선은 그냥 티비 USB 포트에 꽂아도 되고, 콘센트에 꽂아도 되더군요.  그 다음으로 동봉된 3M 테이프를 이용해서 네모난 안테나를 벽에 부착하면 됩니다.

안테나 설치 과정

이렇게 안테나 설치가 끝나면 티비를 켜고 채널을 검색해줍니다. 채널 검색 방법은 티비 종류마다 다른데요. 제가 쓰고 있는 Insignia TV는 메뉴 > 채널 > Auto Channel Search로 들어가서 채널 검색을 하면 됩니다.

티비 채널 검색

(3) 설치 후 소감

설치와 채널 검색을 마치고 티비를 보니 꽤 선명하게 잘 나오더군요. 왠지 케이블 티비보다 더 빠르고 선명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지난 몇 년 동안 컴케스트 같은 미국 케이블 회사에 티비 값으로 낸 돈을 생각하니 가슴 한켠이 아파오더군요. 기지국이 멀리 있는 몇몇 채널은 잘 안 잡혔지만 딱히 찾아 보는 채널이 아니라서 이쯤에서 만족했습니다.

마무리

미국 안테나 설치 방법 및 과정과 후기를 정리해봤는데요. 저처럼 미국에서 티비 안테나를 설치하시려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혹시 케이블 회사에 돈을 주고 티비를 보고 계시다면 무료로 미국 TV를 볼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셔서 비용을 절감해 보시길 바랍니다.

추가로 읽어볼 글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