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집 보안 시스템 설치 후기 (홈 시큐리티, CCTV 카메라)

미국에 살면 신경쓰이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집 보안(홈 시큐리티) 입니다. 저도 처음에는 미국 주택 구입을 하고 혹시나 강도나 도둑이 들어오지 않을까 걱정했었는데요. 미국 집 보안 시스템 구축하고 걱정을 많이 덜게 되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현재 사용하고 있는 링 CCTV 카메라와 미국 집 보안 시스템 설치 후기를 정리해봤습니다.

미국 집 보안 시스템 중요성

미국에서 아무리 안전한 곳에 살더라도 보안 시스템이 없으면 불안할 수 밖에 없죠. 특히 경비가 없는 싱글하우스나 콘도는 더욱 보안에 신경을 써야하는데요. 이렇게 보안 시스템을 중요성을 알더라도 워낙 종류가 다양하고 비용도 만만치 않기 때문에 고민이 많이 됩니다.

미국 집 보안 시스템 종류 및 비용

미국 집 보안 시스템 종류는 크게 2가지 방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보안 서비스 회사와 계약을 하는 방식이고, 두 번째는 CCTV 카메라나 모션 센서 등을 직접 설치하는 DIY 방식입니다. 아무래도 비용을 비교해봤을 때 첫 번째 방식이 비쌀 수 밖에 없습니다.

(1) 보안 서비스 회사 이용

미국 보안 서비스 회사 중에는 대표적으로 ADTBrinks 등이 있습니다. 초기 설치 비용은 $100~$200 정도가 들고, 매달 $37~$63 정도를 수수료로 내는데요. 보통 3년 단위로 계약을 맺게 됩니다.

(2) DIY 보안 시스템 구축

최근 대부분 홈 시큐리티는 IoT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홈 시스템으로 구축하죠. 그래서 외출 중에도 스마트폰으로 집 안팎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데요. 이런 기능을 DIY로 설치할 수 있는 제품으로는 Ring Alarm, SimpliSafe 등이 있습니다. 초기 설치 비용이 $200~500(집 크기에 따라 다름) 정도 나가지만, 매달 따로 내는 수수료는 거의 없죠.

미국 집 보안 시스템 설치 과정

(1) 계획 및 구입

저는 여러가지 보안 서비스와 DIY 제품들을 비교해본 결과 Ring Alarm을 설치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먼저 $199짜리 Ring Base Station을 아마존에서 구입했고, 링 도어벨모션센서 그리고 비상 시를 대비한 패닉 버튼을 추가로 구입하였습니다.

Ring alarm 구입

처음 홈 시큐리티 시스템을 구축할 때 어디에 카메라를 설치해야 하는지 고민이 많았는데요. Floorplanner라는 사이트로 집 도면을 그려서 카메라 설치 위치를 선정하였습니다. 아래 도면처럼 집 내부와 외부를 모두 커버할 수 있도록 카메라 위치를 잡았습니다.

미국 집 보안 시스템 구축 도면

(2) 설치

처음에는 링 설치를 할 때 와이어링 작업을 해야하나 고민을 했습니다. 하지만, 그러면 배보다 배꼽이 더 커질 것 같더군요. 그래서 저는 링 카메라를 모두 밧데리(battery) 방식으로 구입했습니다.

미국 집 보안 시스템 (링 알람 설치)

밧데리는 카메라마다 2~3개월 정도(길게 가는 것은 4~5개월)에 한 번씩 갈아주면 되는데요. 많은 분들이 귀찮지 않냐고 하지만, 개인적으로 그렇게 번거롭지는 않았던 것 같습니다. 참고로 저는 여분의 밧데리 2개를 추가로 구입해서 로테이션을 돌렸습니다.

(3) Protect Plan 가입

링(Ring)으로 보안 시스템을 구축한 비용은 모션센서와 이것저것 추가했더니 총 $600 정도가 들었습니다. 여기에 Protect Plan을 추가로 가입했는데요. Protect Plan에 가입하면 클라우드 비디오 저장이나 24시간 모니터링 기능(비상 시 경찰 또는 사설 경비 호출) 등을 지원하더라고요.

링 프로텍션 플랜 가입

Protect Plan subscription 가격이 1년에 $100정도인데 이 정도면 ADT 같은 보안 서비스 업체를 굳이 안 써도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비용으로만 따지만 ADT가 최소 3~6배 비싼 것 같더군요. 링(Ring)을 설치하고 Protect Plan에 가입하기만 해도 ADT 같은데서 제공하는 왠만한 보안 기능은 다 되는 것 같습니다.

미국 집 보안 시스템 설치 후기

(1) 현재까지 이용 소감

미국에서 처음 싱글하우스를 구입할 때는 보안과 안전에 대한 걱정이 있었는데요. 링(ring)으로 보안 시스템을 구축한 후로는 많이 괜찮아진 것 같습니다. 외출할 때도 스마트폰 앱으로 문이 잘 닫혀 있는지 확인할 수 있고, 집 근처로 누가 오면 알람이 뜨고 비디오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지금 대략 2년 정도 쓰고 있는데요. 전반적으로 만족스럽다는 생각이 듭니다.

링 모니터링 스마트폰 앱

(2) 홈 시큐리티 시스템 추천

주변 지인 중에는 따로 홈 시큐리티 시스템을 설치하지 않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런데 경비가 따로 있는 아파트나 콘도라도 보안 상태를 모니터링할 수 있는 시스템을 꼭 설치하라고 추천드려요. 최근 미국에서 주택가 범죄가 많아지는 것을 볼 때 더더욱 그런 생각이 들더군요.

마무리

이상 미국 집 보안 시스템과 관련해서 종류와 비용을 살펴보고, 제가 지금까지 쓰고 있는 Ring Alarm에 대해서 설치 과정과 후기를 정리해봤습니다. 가족의 안전은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죠. 따라서 미국 주택을 구입할 때 꼭 보안 시스템을 알아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추가로 읽어볼 글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