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 한국 송금 시 체크할 것들 (수수료, 세금 등)

미국에서 한국 송금 시 어떤 것들을 체크해봐야 할까요? 미국에서 한국으로 돈을 보낼 때 수수료 뿐 만 아니라 혹시 모를 세금 이슈도 점검해봐야 하는데요. 미국 to 한국으로 송금하기 전에 기본적으로 알아두어야 할 점들을 정리해봤습니다.

미국에서 한국 송금 시 수수료

1. 환전 수수료

해외송금을 할 때 여러가지 수수료가 붙습니다. 은행에서 송금하는 경우에는 전신료 + 송금 은행 수수료 + 수신 은행 수수료가 붙게되죠. 이 중에서 많은 사람들이 알지 못하는 환전 수수료라는 것이 있는데요. 환전 수수료는 해외 송금 수수료 중에서 상당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한국으로 송금하기 전에 꼭 확인해봐야할 항목입니다. (아래 글 참고)

미국에서 한국 송금 시 체크해둘 사항들 (수수료, 세금, 환율 등)

2. 송금 수수료 비교

환전 수수료에 대해 알아도 일일이 각 은행과 송금 업체들의 수수료를 비교하는 것은 여간 힘든 일이 아닙니다. 저도 매번 송금할 때마다 수수료 비교 때문에 시간을 많이 허비했었는데요. 그래서 전반적인 수수료를 비교할 수 있는 엑셀 표를 만들어서 공유하였습니다. 이 부분 아래 글에 정리해두었으니 꼭 참고해보세요.

 

미국에서 한국 송금 시 세금

1. 증여세

미국에서 한국으로 큰 금액을 보내면 증여세를 신경써서 체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미국에 있는 본인 명의 계좌에서 한국에 있는 본인 명의 계좌로 송금할 때는 증여세가 문제되지는 않는데요. 만약 부모님이나 친인척 또는 지인의 계좌로 송금한다면 증여세 발생 여부를 꼭 점검해봐야 합니다.

특히, 미국에 계신 분들은 한국에서 대부분 비거주자로 판정되기 때문에 증여세 공제가 적용되지 않으니 이 부분도 알아보셔야 합니다. 그리고 미국 증여세 법은 한국과 달리 보내는 사람이 내게 되어 있는데요. 만약 1년 중 $15,000을 송금하였다면 IRS 신고도 잘 체크해봐야 합니다.

2. 한국 주식 투자 시

요즘에는 미국에서 한국 주식에 직접 투자하는 분들이 꽤 있습니다. 저 역시 한국에 있는 계좌로 송금해서 직접 삼성전자, 네이버, 엘지화학 같은 종목에 투자하고 있는데요. 미국에서 직접 한국 주식에 투자하기 위해서 송금을 한다면 몇 가지 세금 이슈와 주의사항을 체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다음 글 참고)

미국에서 한국 송금 시 해외계좌 체크

1. FBAR 신고 ($10,000 이상)

이제 많은 분들이 FBAR 신고에 대해서 잘 알고 있죠. FBAR는 해외금융계좌 총액이 연중 $10,000을 넘는 경우 미국 재무부에 신고하는 것을 말합니다. 한국에서 미국으로 이민 오기 전에 경제활동을 하신 분들은 대부분 이 조건에 들어갑니다. 만약 그렇지 않더라도 미국에서 한국 송금하면서 한도를 넘을 수 있으니 송금 전에 체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2. FATCA 신고 (부부 합산 $150,000 이상)

FATCA는 해외 금융 계좌를 미국 IRS에 신고하는 것을 말합니다. FBAR 신고는 개인별로 기준이 적용되지만, FATCA는 부부인 경우 둘의 해외 금융 계좌를 합산해서 계산합니다. 따라서 결혼했다면 서로 가지고 있는 한국 계좌(은행, 증권, 보험 등 가액 총합)들을 체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한국 송금으로 기준을 넘을 수도 있으니 송금 전에 부부가 같이 체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 밖에 미국에서 한국 송금 시 알아둘 점들

1. 해외송금 앱

최근에는 간편하게 미국에서 한국 송금을 할 수 있는 해외 송금 앱들이 많습니다. 저는 주로 와이어바알리(WireBarley)를 사용하는데요. 수수료 등 전반적인 부분에서 개인적으로 만족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해외송금 어플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살펴보시고, 아직 와이어바알리를 써보지 않았다면 와이어바알리 미국에서 한국 송금 총정리라는 글을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2. 송금 타이밍과 환율

송금 금액이 크면 송금 타이밍이 중요해집니다. 환율에 따라서 금액 차이가 크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최적의 송금 타이밍은 그 누구도 알기가 어렵습니다. 워낙 세계 경제의 흐름을 예측할 수 없기 때문이죠. 해외 송금 타이밍에 대해서는 아래 제 생각을 적어 놓은 글이 있는데요. 이 내용도 송금 보내기전에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마무리

이상 미국에서 한국 송금 시 체크해두어야 할 점들을 몇 가지 정리해봤습니다. 기본적으로 수수료, 세금, 환율 이렇게 3가지를 체크하면 되는데요. 추가로 미국 세금 보고할 때 챙겨야 하는 FBAR, FATCA 신고 대상이 되는지 여부도 꼭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추가로 읽어볼 글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