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스턴유니온 송금 수수료, 제휴 은행 및 환율 정리

미국에서 한국으로 송금할 때 수수료를 잘 비교해봐야 합니다. 별 고민 없이 은행 송금을 하면 생각지도 못한 수수료를 내게 되기 때문인데요. 이번에 소개할 웨스턴유니온(WesternUnion) 송금 서비스는 수수료가 은행보다 저렴하고 간편하기 때문에 미국 한국 송금할 때 이용해볼 만합니다.

웨스턴유니온 이란?

WesternUnion(WU)은 1851년에 설립된 미국 금융회사입니다. 무려 160년 역사를 자랑하는 회사로 해외 송금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데요. 그래서 미국에서 한국으로 송금 할 때 많이 이용합니다.

웨스턴 유니온 경쟁사로는 머니그램이라는 회사가 있으며, 최근에는 트랜스퍼와이즈, 소다트랜스퍼 같은 해외 송금 핀테크 회사가 생기면서 해외 송금 수수료 경쟁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참고로 핀테크 해외 송금 서비스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살펴보세요.

웨스턴유니온 송금 방법

1. 송금액 입력 및 수수료 확인

WesternUnion 사이트에 들어가서 Send Money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로그인 없이도 이 화면에서 바로 송금액을 입력하고 수수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웨스턴유니온 송금 방법

 

2. 회원가입 및 수취인 정보 입력

송금액 입력 및 수취 방법 선택이 끝나면 회원가입을 해야 합니다. 회원가입은 이름, 생일, 주소 등을 입력하면 되는데요. 회원가입을 마치면 수취인의 영문이름은행 라우팅 넘버(Routing Number), 계좌 번호(Account Number) 등을 입력합니다.

  • 라우팅 넘버 은행별 정리 (국내, 해외) (추가예정)

현재 송금한 돈을 수령하는 방법으로 Cash pick up 방식만 있습니다. Cash pick up 방식은 받는 사람이 직접 은행에 방문해서 돈을 뽑는 방식인데요. 예전에는 은행 송금 방식도 있었지만 지금은 지원하고 있지 않습니다.  (2020년 5월 기준)

3. 수취인 은행 방문

송금 신청이 끝나면 MTCN(Money Transfer Control Number)라는 트래킹 번호를 줍니다. 이 번호를 카톡 등을 통해 송금 받을 사람에게 알려주면 되는데요. 송금 받을 사람은 신분증을 지참하고 웨스턴유니온 제휴은행에 방문하면 돈을 찾으면 됩니다. 자세한 절차는 아래 글들을 참고해보세요.

웨스턴유니온 수수료 및 한도

1. 웨스턴 유니온 수수료

미국 은행에서 한국 은행으로 송금하면 SWIFT망을 이용합니다. 이때 전신료와 발신 수수료, 수신 수수료가 발생하게 되는데요. 예를 들어 체이스 은행에서 신한 은행으로 송금하게 되면 약 $30~$40 정도가 수수료로 나가게 됩니다.

반면, 웨스턴 유니온 수수료는 은행 SWIFT 송금보다 저렴합니다. 다만, 돈을 보내는 방식에 따라 수수료 차이가 있는데요. Credit Card나 Debit Card로 보내면 수수료가 많이 나갑니다. 따라서 왠만하면 Bank Account로 보내거나 근처 WesternUnion Store를 이용해서 보내는 것을 추천합니다.

웨스턴유니온 수수료

 

웨스턴유니온 수수료는 $1,000을 보낼 때 Bank Account 입금을 선택하면 약 15달러이며, 가까운 WesternUnion Store를 이용하면 7달러 정도가 들어갑니다.

2. 웨스턴 유니온 송금 한도

웨스턴 유니온은 5,000달러까지 보낼 수 있습니다. 다만, 어떤 은행을 이용하는지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웨스턴유니온 송금액 한도 및 수수료

웨스턴유니온 은행

WesternUnion은 우리나라 은행과 협약을 맺어 저렴한 수수료로 송금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 제휴 은행으로는 KB국민은행, IBK기업은행, KEB하나은행, 부산은행, 대구은행이 있으며 최근에 카카오뱅크가 추가되었습니다.

웨스턴유니온 환율

웨스턴 유니온으로 미국에서 한국으로 송금할 때 환율도 신경써야 하죠. 최근처럼 원달러 환율이 많이 오른 때에 미국에서 한국으로 송금하면 조금 더 이득을 볼 수 있는데요. 반대로 한국에서 미국으로 송금하면 손해를 보게 됩니다.

그리고 수취인이 은행에서 송금액을 픽업할 때는 “송금받을 때” 환율이 적용되는데요. 환율은 은행마다 살 때, 팔 때, 송금보낼 때, 송금받을 때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이렇게 4가지로 나누어져 있는 이유는 바로 환전 수수료 때문인데요. 환전 수수료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꼭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추가로 꼭 읽어봐야 할 글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