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어바알리 이용 시 주의사항 정리 (송금 횟수 및 한도 등)

와이어바알리는 한국에 본사를 두고 있는 해외 송금 서비스입니다. 저도 개인적으로 미국과 한국 사이에 해외 송금을 할 때 애용하고 있는데요. 와이어바알리 이용 시 주의사항 관련하여 송금 회수 및 송금 한도 등 몇 가지 변경된 내용을 정리해봤습니다.

한국 미국 해외송금 비교

저는 그동안 미국에 거주하면서 여러 해외 송금 서비스를 이용해왔습니다. 그리고 각 해외 송금 서비스의 수수료와 한도 등을 비교한 글을 정리했었는데요. (아래 글 참고) 현재는 소액 송금 시 환전 수수료나 송금 기간 등을 고려하여 주로 와이어바알리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와이어바알리 이용 후기

참고로 와이어바알리를 이용하면서 느낀 점과 장단점 등을 아래 후기에 남겨 두었는데요. 최근에 많은 분들이 환전 수수료에 대해서 알게 되었고, 더이상 은행의 비싼 송금 수수료를 부담하지 않는 것 같더군요. 저도 한국과 미국 사이에 송금을 하면서 은행과 여러 송금 업체의 수수료를 계속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와이어바알리 이용 시 주의사항 정리 (송금한도 및 횟수)

와이어바알리 이용 시 주의사항 (송금 횟수)

(1) 일일 송금 횟수

첫 번째 와이어바알리 이용 시 주의사항은 송금 횟수입니다. 예전에는 일일 송금 횟수에 특별히 제한이 없었지만, 지난 7월부터 은행계좌이체(가상계좌 입금) 송금에 대해서 1일 2회로 제한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하루에 여러 번 송금을 계획하는 분이라면 이런 제한이 있다는 것을 미리 알아두어야 할 것 같습니다.

(2) 분할 송금 주의

간혹 국세청의 눈을 피하고자 분할 송금 목적으로 여러번 나눠서 송금하려는 분이 있는데요. 아시겠지만, 특별한 사유 없이 분할 송금하는 경우 오히려 국세청의 감사에 걸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무리하게 송금 횟수를 늘리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 글 참고)

와이어바알리 이용 시 주의사항 (송금 한도)

(1) 2개월 단위 송금한도

두 번째 주의할 점은 송금 한도입니다. 와이어바알리로 한국에서 미국으로 송금 한도는 건당 5,000 달러 이내, 연간 누적 50,000 달러 이내인데요. 지난 7월부터 은행계좌이체 송금에 대해 2개월 송금 한도(2,400만원까지)가 생겼습니다. 이 한도는 매달 1일을 기준으로 1~2월 / 3~4월 / 5~6월 / 7~8월 / 9~10월 / 11~12월 식으로 초기화 됩니다.

(2) 송금 진행 중 환불 시

추가로 송금 진행 중 환불 시 한도 금액도 주의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500만원을 은행계좌 이체 송금으로 요청했다가 환불하면 500만원의 송금한도가 줄어들게 되는데요. 즉, 이 경우 환불을 받았더라도 2개월 단위 송금한도는 1,900만원이 되는 것입니다.

(3) 자동출금계좌 이용

앞서 애기드린 송금 횟수와 한도와 관련된 와이어바알리 이용 시 주의사항은 모두 은행계좌이체 송금(가상계좌 입금)에만 해당되는 내용입니다. 자동출금계좌(오픈뱅킹)를 이용할 때는 이런 제한이 적용되지 않는데요. 따라서 이런 제한을 받지 않으려면 자동출금계좌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와이어바알리 이용 시 주의사항 마무리

지금까지 와이어바알리 이용 시 주의사항으로 송금 횟수와 한도에 대해서 정리해봤습니다. 현재 한국에서 해외로 송금되는 부분에 대해서 앞서 말한 내용들이 적용되고 있는데요. 와이어바알리로 해외송금할 때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추가로 읽어볼 글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