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포스티유 공증 엘에이 절차 정리 (법무사 추천 포함)

미국에서 작성된 문서를 한국에 있는 관공서나 학교, 은행 등에서 인정 받으려면 공증아포스티유를 받아야 하죠. 그런데 처음 아포스티유 공증을 준비하면 어려운 부분이 많은데요. 이번 글에서는 우리 교민들이 많이 거주하고 있는 캘리포니아를 중심으로 아포스티유 공증 엘에이 절차를 정리하고, 이를 대행해주는 법무사 정보를 정리해보았습니다.

아포스티유 공증 엘에이 에서는 어떻게 진행하나

아포스티유 및 공증

아포스티유(apostille)는 한 국가에서 발행된 문서에 법적 효력을 부여하여 다른 국가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든 제도입니다. 한국과 미국아포스티유 협약이 되어 있기 때문에 미국 아포스티유 발급을 받은 문서는 한국 관공서나 은행, 대학교 등에 제출할 수 있는 것이죠. 아포스티유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해보세요.

아포스티유 공증 엘에이 절차

엘에이에서 아포스티유 공증 절차는 공문서인 경우 바로 캘리포니아 주정부(Sacretary of state) 아포스티유 사무소 인증을 받으면 되고, 사문서인 경우에는 근처 공증 사무소(Notary Public)에서 공증을 받은 후 캘리포니아 주정부 아포스티유 발급 사무소에서 인증을 받으면 됩니다.

여기서 한가지 유의할 점은 엘에이 영사관 공증과 아포스티유 공증을 헷갈리지 않는 것인데요. 아포스티유 공증을 받아야 하는 문서를 영사관에 가져가서 시간 낭비하는 사례가 많으니 꼭 영사관 방문 전에 공증이 가능한지 확인해보시고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추가로 한국 부동산 매매를 위한 아포스티유 발급을 준비하고 있다면, 미국 시민권자와 영주권자의 한국 부동산 매매 절차에 대한 다음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아포스티유 공증 엘에이 기관 주소

캘리포니아 주의 아포스티유 발급기관은 2곳이 있습니다. 첫번째는 Secretary of State Sacramento Office로 직접 방문 및 우편 신청이 가능합니다. 우편 신청을 하는 경우에는 대략 5~7일 정도가 소요됩니다. 두번째는 Los Angeles Office로 각 주소와 전화번호는 다음과 같습니다.

1. Secretary of State Sacramento Office

2. Los Angeles Office

아포스티유 공증 엘에이 법무사 추천

미국 엘에이 현지에서 아포스티유 공증을 받을 때 직접 발품을 팔수도 있고, 한인 법무사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엘에이에는 여러 아포스티유 공증을 대행하는 법무사가 있는데요. (한인 법무사 목록 참고) 만약 법무사 대행 서비스를 받고자 한다면 추천 리뷰를 확인하시고 상담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마무리

이상 아포스티유 공증 엘에이 절차와 법무사 목록 등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마지막으로 엘에이(LA)의 아포스티유 공증에 대한 내용은 주 엘에이 영사관 홈페이지에 안내되어 있습니다. 홈페이지에 방문하면 미국 시민권자의 동일인 증명서, 출생, 결혼, 사망 증명서 및 운전면허증과 대학졸업 증명서 공증에 대한 내용이 있으니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추가로 꼭 읽어봐야 할 글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