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반도체 관련주 전망, 순위, 투자 방법 정리

반도체는 인공지능과 자율주행 등 4차산업에 필수적인 부품이죠. 현재 미국은 팹리스, 파운드리, 반도체 장비 등을 포함한 글로벌 반도체 시장에서 50%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미국 반도체 관련주 전망순위를 알아보고, 각 기업에 대한 정보와 투자 방법을 정리해봤습니다.

미국 반도체 관련주 전망

(1) 미국 반도체 공급 차질

미국은 코로나 팬데믹 이후 반도체 품귀 현상을 겪고 있습니다. 특히 시스템 반도체 부분에서 공급 차질이 발생하면서 자동차 생산이 중단되기도 했는데요. 이를 계기로 미국에서는 자국에서의 반도체 시설 투자를 늘리려고 하고 있습니다.

(2) 미국 반도체 회사 전망

미국은 팹리스라고 하는 반도체 설계에 상당한 점유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파운드리라고 하는 반도체 생산 부분에서는 한국, 대만 등 동아시아 국가에 밀리고 있는데요. 대만의 TSMC와 한국의 삼성전자가 첨단 파운드리 쪽에서는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죠.

국가별 반도체 생산 점유율

현재 미국은 파운드리 분야에서 약 12% 정도(2018년 기준, 이후 자료는 아직 미집계)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바이든 정부는 이 점유율을 최대 30%까지 끌어올리고자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이를 볼 때 앞으로 미국 반도체 관련주 투자 전망은 좋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미국 반도체 관련주 순위

(1) 글로벌 반도체 회사 순위

반도체 시장 조사 기관인 IC Insights에서는 파운드리를 포함하여 매년 글로벌 반도체 회사 순위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이 자료에 따르면 2020년 기준으로 전 세계 1위 반도체 기업은 인텔이며, 2위는 삼성전자, 3위는 TSMC, 4위는 SK하이닉스, 5위는 마이크론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전 세계를 포함한 미국 반도체 회사 순위
출처 : icinsights.com

(2) 미국 반도체 회사 순위

이 중에서 미국 기업들만 따로 뽑아서 미국 반도체 관련주 순위를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각 기업에 대한 정보는 다음 단락에 정리하였습니다.

  1. 인텔 (Intel)
  2. 마이크론 (Micron)
  3. 퀄컴 (Qualcomm)
  4. 브로드컴 (Broadcom)
  5. 엔비디아 (Nvidia)
  6. 텍사스 인스트루먼트 (TI)
  7. 애플 (Apple)
  8. AMD

미국 반도체 관련주 정보

(1) 인텔 (Intel)

인텔은 미국의 종합 반도체 회사로 2020년 기준으로 전 세계 최대 규모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설계와 제도를 하고 있으며, 본사는 미국 캘리포니아 산타클라라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1968년에 창립되었으며, 티커는 INTC 입니다.

(2) 마이크론 (Micron)

마이크론은 DRAM과 낸드 플래시를 만드는 미국의 반도체 회사입니다. 정식 명칭은 마이크론 테크놀로지이며, 본사는 미국 아이다호 보이시에 있습니다. 1978년에 창립되었으며, 티커는 MU입니다.

(3) 퀄컴 (Qualcomm)

퀄컴은 반도체 설계를 하는 미국의 팹리스(Fabless) 회사입니다. 본사는 캘리포니아 샌디에이고에 위치해 있으며, 1985년에 창립되었습니다. 티커는 QCOM입니다.

(4) 브로드컴 (Broadcom)

브로드컴 역시 미국의 팹리스 회사입니다. 광대역 통신용 집적회로를 판매하고 있으며, 본사는 미국 캘리포니아 산호세에 있습니다. 모회사는 아바고 테크놀러지스이며 1991년에 창립되었습니다. 티커는 AVGO입니다.

(5) 엔비디아 (Nvidia)

엔비디아는 그래픽 카드(GPU)로 유명한 회사죠. PC게임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많이 아시는 기업인데요. 최근에는 비트코인 채굴 등으로 주가가 많이 오르기도 했죠. CEO인 젠슨황이 1993년에 설립하였으며, 본사는 미국 캘리포니아 산타클라라에 있습니다. 티커는 NVDA입니다.

(6) 텍사스 인스트루먼트 (TI)

텍사스 인스트루먼트는 미국 텍사스주 댈러스에 본사를 두고 있는 회사입니다. 반도체와 컴퓨터 응용기술을 개발하고 있으며, 1951년에 창립되었습니다. 티커는 TXN입니다.

(7) 애플 (Apple)

애플은 누구나 아닌 회사죠. 애플은 아이폰 같은 제품 뿐만 아니라 반도체 칩을 개발하는 반도체 회사이기도 합니다. 그동안 자사 제품에 인텔 아키텍처를 사용해오다가 2020년 11월부터 자체 개발한 M1 칩으로 전환을 시작했습니다. 본사는 미국 캘리포니아 쿠퍼티노에 있으며, 티커는 AAPL입니다.

(8) AMD

AMD는 Advanced Micro Devices(어드밴스트 마이크로 디바이시스)의 약자입니다. 리사 수 누님이 CEO로 있는 회사로 CPU 분야에서 인텔의 대항마로 떠오르고 있죠. 1969년에 창립하였으며, 본사는 미국 캘리포니아 산타클라라에 위치해 있습니다. 티커는 AMD로 회사명과 동일합니다.

(9) 기타 미국 반도체 관련주

앞서 소개드린 미국 반도체 회사 뿐만 아니라 램리서치(Lam Research, LRCX),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Applied Materials, AMAT)와 같은 미국 반도체 장비 회사도 있습니다.

미국 반도체 관련주 투자 방법

(1) 개별 기업 투자

미국 반도체 회사에 투자를 하고자 한다면 먼저 기업에 대한 분석을 해야 합니다. 이때 미국 기업의 공시 자료를 볼 수 있어야 하는데요. 개인적으로 미국 공시 자료를 보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 중에서 뉴욕주민의 진짜 미국식 주식투자라는 책을 먼저 읽어볼 것을 추천드립니다.

(2) 미국 반도체 ETF 투자

미국 반도체 개별 기업에 투자하는 방법은 주식 초보자 분들에게는 조금 어려울 수 있습니다. 단지, 미국 반도체 전망이 좋다고 해서 분석 없이 투자하면 안되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이런 분들은 미국 반도체 산업 전반을 아우르는 ETF에 투자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아래 글 참고)

미국 반도체 관련주 마무리

이상 미국 반도체 관련주 전망과 순위 그리고 각 개별 기업들에 대한 정보와 투자 방법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반도체는 앞으로 4차 산업혁명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필수적인 부품입니다. 따라서 반도체 산업은 계속 성장할 것이라고 예상되는데요. 다만, 반도체 산업은 경기 흐름에 따라 등락폭이 클 수 있으니 변동성 리스크에 유의하여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

추가로 읽어볼 글들

Disclaimer : 이 글에서 제공하는 정보는 투자 판단에 대한 조언입니다. 투자는 본인의 판단에 따라야 하며, 그 결과 또한 투자자 본인의 책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