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반도체 ETF 종류 및 비교 정리 (추천 종목 포함)

인공지능, 자율주행 자동차 등 미래 산업의 핵심 부품이 바로 반도체입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반도체 주식에 투자하고 계시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미국 반도체 ETF 종류를 알아보고, 각각의 특징을 비교하여 추천할 만한 ETF를 정리해봤습니다.

미국 반도체 ETF 투자 이유

(1) 반도체 산업 전망

반도체는 메모리 반도체(D램, 낸드플레시)와 비메모리 반도체(CPU, 모뎀, 이미지센서 등)로 분류됩니다. 메모리 반도체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역할을 하며, 비메모리 반도체는 정보의 연산 및 제어 역할을 하는데요. 이 중에서 비메모리 반도체는 시스템 반도체라고도 합니다.

연도별 반도체 시장 규모 및 전망
출처 : 반도체산업협회

현재 전 세계 반도체 시장 규모는 약 5,000억 달러(한화로 약 600조원)로 2024년까지 매년 5.1%씩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반도체는 스마트폰, PC, 자율주행 자동차, 인공지능, IoT 제품 및 우주항공 분야에 사용되고 있는데요.  이 분야들은 4차 산업혁명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만큼 반도체 산업의 전망도 밝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미국 반도체 관련주

미국은 글로벌 반도체 시장 중 약 50%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미국은 시스템 반도체 (비메모리) 분야에서 강점을 가지고 있는데요. 미국 반도체 관련주에는 엔비디아, 인텔, 텍사스 인스투루먼트, 퀄컴, AMD 등 다양한 기업들이 있습니다. (아래 글 참고)

국가별 글로벌 반도체 시장 점유율
출처 : 반도체산업협회

다만, 이렇게 다양한 미국 반도체 회사에 투자하려면 정말 많은 공부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시간을 절약하고, 개별 기업 투자 리스크를 줄이려면 미국 반도체 ETF에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국 반도체 ETF 종류

(1) SOXX

SOXX는 미국 반도체 ETF 중 가장 대표적인 투자 상품입니다. 정식 명칭은  iShares PHLX Semiconductor ETF이며,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인 블랙록(BlackRock)에서 운용하고 있습니다. 운용 개시일은 2001년 7월 10일입니다.

(2) SMH

SMH는 미국 자산운용사인 반에크(VanEck)에서 운용하는 미국 반도체 ETF입니다. 정식명칭은 Vectors Semiconductor ETF이며, 운용 개시일은 2000년 5월 5일입니다.

(3) SOXL

SOXL은 미국 반도체 ETF 레버리지 3배 투자 상품입니다. 한국에서는 소위 싹쓸 ETF로 통용되기도 하는데요.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PHLX Semiconductor Sector)를 3배 레버리지로 추종하며, 운용 개시일은 2010년 5월 11일입니다.

미국 반도체 ETF 비교

(1) 편입종목 비교

SOXX 편입종목 상위 15개 기업은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보시면 브로드컴, 인텔, 엔비디아, 텍사스 인스트루먼트, 퀄컴 등이 비슷한 비율로 분배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SOXX에는 TSMC나 삼성전자 같은 파운드리 회사는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미국 반도체 ETF SOXX 편입 종목 Top 15
SOXX 편입 종목 Top 15

다음으로 SMH 편입 종목 상위 15개 회사입니다. 보시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기업이 바로 TSMC인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처럼 SOXX와 SMH 편입 종목을 비교해봤을 때 가장 큰 차이점은 TSMC가 있는지 여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미국 반도체 ETF SMH 편입 종목 Top 15
SMH 편입 종목 Top 15

참고로 ETF 편입 종목은 주기적으로 변경되기 때문에 투자 전에 꼭 직접 확인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2) 배당금 지급

SOXX와 SMH 모두 배당금을 지급합니다. 참고로 SOXX는 분기별 지급이며, SMH는 연간 지급입니다. 배당수익률은 매년 다르기 때문에 비교해보려면 최근 1년간 배당금 총액 / 현재 주가로 계산해봐야 합니다. (2021년 10월 기준 SOXX 배당수익률 : 0.72% / SMH 배당수익률 : 0.59%)

(3) 운용보수 및 자산 규모

ETF 선택을 할 때 운용보수와 자산 규모를 꼭 확인해봐야 하죠. 앞서 링크해드린 각 ETF의 상세정보에 따르면 SOXX 운용보수는 0.43%로 SMH 운용보수 0.35%보다 높습니다. (참고로 SOXL 운용보수는 0.96%) 자산규모는 SOXX가 SMH보다 1.2배 정도 큽니다.

미국 반도체 ETF 추천 종목

(1) 주가 흐름 분석

아래 그림은 SOXX와 SMH의 최근 5년간 주가 흐름을 비교한 그림입니다. 보시면 SOXX와 SMH의 주가 흐름은 거의 비슷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현재 SOXX 주가는 439달러 대에 거래되고 있으며, SMH 주가는 253달러 대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soxx vs smh 주가 비교

(2) 어떤 반도체 ETF에 투자할까?

저는 개인적으로 미국 반도체 ETF 투자로 SOXX를 추천드립니다. 저 역시도 SOXX에 투자를 하고 있는데요. 제가 SOXX를 추천하는 이유로는 1) 자산 규모가 크다는 점 2) 분기별 배당으로 배당 횟수가 많다는 점 그리고 3) TSMC 비중이 적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TSMC는 아무래도 대만과 중국 이슈가 있기 때문에 개별 기업 투자로 접근하는 것이 유리하다는 판단을 하였고요. 또한 개인적으로 한국 주식 계좌로 삼성전자에 이미 투자하고 있기 때문에 파운드리 분야의 비중을 늘리고 싶지는 않았습니다. (아래 글도 참고)

다만, 운용보수 측면에서는 SMH가 SOXX보다 저렴하고, 주가 움직임도 비슷하기 때문에 만약 아주 긴 기간 동안 장기 투자를 한다면 SMH도 괜찮다는 생각이 듭니다. 즉, 아주 큰 금액을 투자하지 않는 이상 SOXX와 SMH 중 어떤 것을 골라도 사실상 차이가 없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3) 미국 반도체 ETF 레버리지 주의

SOXL 같은 경우에는 레버리지 상품이기 때문에 주식 초보자 분들은 주의하여야 합니다. 레버리지 ETF는 운용보수가 비싸고 장기 투자 시 큰 손해를 볼 수도 있기 때문인데요. 될 수 있으면 여유 자금으로 투자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마무리

이상 미국 반도체 ETF 종류인 SOXX, SMH, SOXL를 비교해보고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미국 반도체 ETF를 말씀드려봤습니다. 반도체 산업은 경기 사이클을 타기 때문에 투자할 때 글로벌 반도체 산업과 시장 추이를 주시해야 하는데요. 단지 전망이 밝다는 이유로 몰빵하지 마시고, 적절한 자산 배분과 매매 전략을 가지고 접근하시길 바랍니다.

추가로 읽어볼 글들

Disclaimer : 이 글에서 제공하는 정보는 투자 판단에 대한 조언입니다. 투자는 본인의 판단에 따라야 하며, 그 결과 또한 투자자 본인의 책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