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e icon 코리얼티USA

신흥국 ETF 비교 분석 (VWO, IEMG, EEM, 국내 ETF 등)

신흥국은 영어로 이머징 마켓(Emerging Market)이라고 합니다. 중국, 인도, 브라질, 동남아시아 국가 등이 해당되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이런 신흥국에 투자할 수 있는 신흥국 ETF 종류를 알아보고 어떤 신흥국 ETF가 투자하기 적합한지 분석해봤습니다.

신흥국 ETF 투자 이유

1. 국가별 분산

주식 투자는 리스크 관리가 핵심입니다. 리스크를 관리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분산 투자인데요. 국가별 분산 투자 방법으로 미국, 선진국(미국 제외), 신흥국에 적정 비중으로 투자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아래 올웨더 투자 전략 참고)

2. ETF 투자

신흥국 ETF에 투자하면 국가별 분산 투자를 간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ETF(Exchange Traded Fund)란 상장지수펀드를 말하며 주식처럼 쉽게 매수 매도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국가별 ETF 중에는 신흥국 뿐만 아니라 미국 S&P ETF, 선진국 ETF도 있습니다. (아래 글 참고)

미국 상장 신흥국 ETF 종류

1. VWO

VWO는 뱅가드에서 운용하는 신흥국 ETF입니다. 2005년에 상장하였으며, 운용보수는 0.1%입니다. FTSE 신흥국 지수를 추종하기 때문에 한국 주식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FTSE와 MSCI 지수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체크해보시길 바랍니다.

2. EEM

EEM은 미국 최대 자산운용사인 블랙록에서 만든 신흥국 ETF입니다. 2003년에 상장하여 가장 오래되었으며, 운용보수는 0.7%입니다. MSCI 신흥국 지수를 추종하기 때문에 한국 주식이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3. IEMG

IEMG 역시 블랙록에서 운영하는 신흥국 ETF이지만 EEM보다 운용보수가 저렴합니다. 2012년에 상장하였으며, 운용보수는 0.11%입니다. EEM과 마찬가지로 MSCI 신흥국 지수를 추종하며 한국 주식이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4. SCHE

SCHE는 찰스 슈왑(Charles Schwab)에서 만든 신흥국 ETF입니다. 운용보수는 0.11%이며, 2010년에 상장하였습니다. FTSE 신흥국 지수를 추종하면 한국 주식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한국 상장 신흥국 ETF

1. ARIRANG 신흥국MSCI(합성 H)

ARIRANG 신흥국MSCI(합성 H)는 한화자산운용에서 만든 국내 신흥국 ETF 상품입니다. MSCI 이머징 마켓 지수를 추종하며, 중국과 브라질, 인도 등 약 20여개 신흥국에 투자합니다. 운용보수는 0.5%이며, 운용 자산 규모는 732억입니다.

참고로, 합성 H에서 합성은 자산운용사가 증권사와 협약 후 스왑을 통해 ETF를 운용하는 것을 말하며, H는 환헤지를 의미합니다. 환헤지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 한국에서 미국 ETF 사는 법

현재 한국 국내에 상장된 신흥국 현물 ETF는 앞서 소개한 ARIRANG 신흥국 MSCI(합성 H)가 유일합니다. 삼성자산운용에서 만든 KODEX MSCI EM 선물 ETF가 있지만, 자산규모 및 롤오버 비용 등을 고려할 때 ARIRANG ETF가 좋아 보입니다.

만약 ARIRANG ETF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직접 국내 증권사를 통해 미국 ETF를 사는 방법도 있는데요. 이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신흥국 ETF 비교 분석

1. 운용 보수 및 규모

운용보수 측면에서 VWO, IEMG, SHCE가 0.10~0.11% 수준으로 가장 낮습니다. 자산 규모 측면에서는 VWO와 IEMG가 다른 ETF에 비해 압도적이죠. 따라서 신흥국 ETF 투자를 고민한다면 VWO와 IEMG 중에서 선택하는 것이 유리해 보입니다.

2. 신흥국 ETF 선택

VWO와 IEMG 중에서는 한국을 포함하는지 여부로 따져보면 됩니다. VWO는 FTSE 신흥국 지수를 따르기 때문에 한국이 포함되어 있지 않은 반면, IEMG는 한국 비중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만약 포트폴리오에 이미 한국 주식 비중이 있다면 분산 투자 측면에서 VWO를 선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마무리

이상 신흥국 ETF인 VWO, EEM, IEMG, SCHE와 국내 신흥국 ETF인 아리랑 신흥국 ETF 등에 대해서 비교 정리를 해봤습니다. 최근 미국과 선진국 주식에 비해서 신흥국 주식 수익률이 저조한데요. 단순 수익률 비교보다 분산 투자 차원에서 신흥국 투자를 검토해보시길 바랍니다.

추가로 읽어볼 글들

Disclaimer : 이 글에서 제공하는 정보는 투자 판단에 대한 조언입니다. 투자는 본인의 판단에 따라야 하며, 그 결과 또한 투자자 본인의 책임입니다.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