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ETF 종류 및 투자 방법 (MCHI, FXI, CHIS, KWEB 등)

포트폴리오에서 국가별 배분도 중요합니다. 위험 분산을 위해 다양한 국가에 대한 투자를 검토해야 하죠. 중국 투자 역시 빼놓을 수가 없는데요. 이와 관련하여 중국 ETF 종류 및 투자 방법을 정리해봤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중국 투자 이유

1. 중국의 경제 성장

코로나 시대 이후 중국 경제 성장세가 심상치 않습니다. 미국과 전 세계 경쟁 성장률이 2020년 마이너스를 기록한 반면, 중국은 플러스 성장을 하고 있죠. IMF 자료에 따르면 이 추세로 갈 경우 2030년 쯤 중국 GDP가 미국 GDP를 앞설 것으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중국 경제 성장률 비교

2. 국가별 포트폴리오 배분

중국은 G2로 거론되는 만큼 세계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큽니다. 일반 투자자는 균형 있는 포트폴리오를 통한 분산 투자를 해야 합니다. 따라서 국가별 포트폴리오 배분을 위해 중국 ETF 투자는 반드시 검토할 필요가 있습니다. (분산 투자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다음 글 참고)

중국 ETF 투자 방법

1. 중국 투자 방법

중국에 투자하는 방법으로 직접 투자간접 투자(ETF 투자)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직접 투자는 소위 말하는 후강퉁 선강퉁 투자입니다. 후강퉁 선강퉁 투자는 최소 100주 단위 매수를 해야하기 때문에 소액 투자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 중국 ETF 투자

따라서 저렴한 수수료로 투자를 하려면 중국 펀드나 ETF가 적합합니다. 다만, 한국 증권사에서 운용하는 중국 ETF나 펀드는 대부분 CSI300 지수 추종으로 금융주 비중이 높으며, 유동성과 거래량이 부족한 것이 단점입니다.

3. 미국 상장 중국 ETF 투자

현재 미국 증시에 상장되어 있는 중국 투자 ETF는 50여개가 있으며, 총 운용자산(AUM)은 20억 달러(우리 돈 약 2조) 입니다. 미국 상장 중국 ETF거래량이 많고 운용보수도 저렴하기 때문에 개인 일반 투자자의 중국 투자 방법으로 추천합니다.

중국 ETF 장단점 비교

1. 중국 ETF 장점

앞서 말했듯이 미국 상장 중국 ETF는 운용금액이 크고 거래량이 많기 때문에 안정적인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중국에 직접 투자가 어렵거나 개별 종목 분석이 어려운 개인 투자자 분들에게 적합하죠. 또한 다른 방법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중국에 투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중국 ETF 단점

미국 상장 중국 ETF 투자 시 가장 우려되는 부분은 미중 패권 전쟁입니다. 트럼프의 화웨이, 틱톡 제재와 같은 사태가 미국 상장 중국 ETF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걱정하기도 하는데요. ETF가 상장 폐지될 가능성은 극히 희박하지만, 이런 우려 자체가 미국 상장 중국 ETF의 단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중국 ETF 종류

1. MCHI

티커명 MCHI는 세계 1위 자산운용사 Blackrock에서 운용하고 있는 중국 ETF입니다. 텐센트, 알리바바를 포함한 중국 기술주 약 40%, 금융주 25%, 필수소비재 6% 정도의 비율로 500여개 기업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운용 개시일은 2011년 3월, 운용보수는 0.59%입니다.

2. FXI

FXI도 Blackrock에서 운용하는 중국 ETF입니다. MCHI가 500여개 중국 기업에 투자하는 반면, FXI는 각 섹터별 50여개 기업에만 투자하고 있습니다. 운용개시일은 2004년 10월, 운용보수는 0.74%입니다.

3. CHIS

미래에셋이 인수한 Global X에서 운용하는 중국 ETF입니다. 글로벌 산업 분류 체계에 따른 중국 필수 소비재 50여개 기업(귀주모태주, 멍니우, 칭타오 맥주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운용개시일은 2018년 12월, 운용보수는 0.65%입니다.

4. KWEB

KraneShares에서 운용하는 중국 인터넷 ETF입니다. 알리바바, 텐센트, 바이두, 징둥닷컴 같은 중국 인터넷 기업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하드웨어 기업은 포함하지 않습니다. 운용개시일은 2013년 7월, 운용보수는 0.76%입니다.

5. CQQQ

CQQQ는 중국판 QQQ입니다. 인베스코에서 운용하고 있는데요. 인베스코는 나스닥 QQQ 운용사이기도 하죠. 텐센트, SMIC 등 중국 대표 기술주들이 포함되어 있으며, 운용개시일은 2009년 12월, 운용보수는 0.70%입니다.

중국 ETF 비교 및 추천

1. 안전 성향 투자

안전하게 투자하고자 한다면 중국 ETF 중에서 Blackrock의 MCHI를 추천합니다. MCHI는 중국 기술주, 금융주, 필수소비재 등 다양한 섹터에 투자하기 때문에 변동성이 상대적으로 적은데요. 또한 운용 규모도 중국 ETF 중에서 가장 크기 때문에 안정적입니다.

MCHI ETF 구성

MCHI와 FXI를 비교해보면 둘 다 운용사가 같고, 섹터 배분 측면에서 큰 차이는 없습니다. 다만, MCHI가 운용금액이 더 크며, 운용보수도 낮습니다.

2. 공격 성향 투자

공격적인 투자 성향을 가진 분들은 아무래도 변동성이 크고 성장 가능성이 높은 ETF가 어울릴텐데요. 중국 ETF 중에서는 KWEBCQQQ가 가장 공격적인 투자 성향에 맞을 것 같습니다. 미국과 마찬가치로 중국 기술주의 비중이 높기 때문에 높은 수익률을 기대한다면 KWEB와 CQQQ를 검토해보시길 바랍니다.

3. 중국 내수 소비재 집중

중국 내수의 성장 가능성을 보고 투자한다면 당연하게도 CHIS를 선택해야 합니다. 다만, 다른 ETF에 비해 운용 이력이 짧으며, 유동성과 거래량이 부족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결론

이상 중국 ETF 종류 및 투자 방법에 대해서 정리하고, 중국 ETF 장단점과 추천 종목을 알아봤습니다. 앞으로 미국과 중국의 관계가 어떻게 될지, 세계의 패권이 어디로 갈지 아무도 알 수 없습니다. 따라서 다양한 시나리오에 대비할 수 있도록 국가별 포트폴리오를 다시 한 번 검토해보시길 바랍니다.

추가로 꼭 읽어봐야 할 글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