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팔 송금 수수료 및 한도 (미국에서 한국 송금 방법)

페이팔(paypal)은 일론 머스크가 창립한 전자상거래 회사입니다. 한국에서는 해외 온라인 결제할 때 많이 사용했는데요. 이번에는 미국에서 한국으로 송금하는 방법으로서 “페이팔 송금”에 대해 수수료와 한도 등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페이팔 송금 하기

페이팔 송금을 하려면 일단 페이팔 계정이 있어야 합니다. 회원 가입은 이메일 주소와 비밀번호만 설정하면 완료되는데요. 이메일 주소가 페이팔 계정의 아이디가 되며, 다른 사람의 페이팔 계정 아이디를 알면 페이팔 계정간 송금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런 원리로 미국 페이팔 계정에서 한국 페이팔 계정으로 송금을 할 수 있는데요. 따라서 미국에서 한국으로 페이팔 송금을 하려면 페이팔 계정 2개가 필요합니다. 페이팔 가입에 대해서는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페이팔 송금 수수료

미국에서 한국으로 송금할 때 체이스나 뱅아 같은 시중 은행을 이용하게 되면 약 30~40불 정도 수수료가 들어갑니다. 여기에는 발신하는 미국 은행 수수료와 수신하는 한국 은행 수수료에 전신료까지 포함되죠. 페이팔은 소액 송금을 하면 이보다는 수수료가 적습니다.

페이팔 수수료
https://www.paypal.com/kr/webapps/mpp/ua/useragreement-full#exhibit_A

미국에서 한국으로 페이팔 송금을 하면 송금액의 4% 정도가 수수료로 나갑니다. 다시 말해 200달러를 보내면 8달러 정도가 수수료로 나가게 되는데요. 만약 1,000달러를 보내면 수수료가 40달러가 되니 은행과 별 차이가 없게 됩니다. 따라서 페이팔 송금은 소액 송금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페이팔 계정에 있는 돈을 한국 시중은행에서 환전할 때 환전 수수료도 들어가게 되는데요. 환전 수수료는 달러를 원화로 환전하면서 생기는 스프레드를 의미합니다. 용어가 조금 어렵죠. 하지만 해외 송금을 하려면 환전 수수료(스프레드)에 대해서 잘 알아두어야 합니다. (아래 글 필독)

페이팔 송금 한도

한국에서 미국으로 송금하는 것은 외환국거래법에 따른 제한이 있습니다. (아래 글 참고) 하지만 미국에서 한국으로 송금할 때는 별다른 한도 제한은 없습니다. 다만, 본인 계정이 아닌 다른 사람에게 큰 금액을 송금하게 되면 증여세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페이팔 송금은 수수료가 송금액에 비례해서 나가기 때문에 대부분 소액 송금에만 이용합니다. 그리고 법적으로 한도 제한은 없지만 페이팔 자체에서 건당 송금 한도에 대한 제한을 두기도 합니다. (10,000달러 이상 송금은 국세청에 보고됨)

미국에서 한국 송금 방법

페이팔이 온라인 결제에서 많이 쓰이다보니 이미 페이팔 계정이 있고 은행 계좌에 연결까지 되신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익숙하고 편하기 때문에 페이팔을 통해 미국에서 한국 송금하는 분들도 많은데요. 다만, 최근에는 페이팔보다 수수료가 저렴한 해외 송금 서비스가 많이 나와서 잘 비교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미국에서 한국 송금 방법으로 쓰이는 대표적인 해외 송금 서비스로 트랜스퍼와이즈소다트랜스퍼가 있는데요.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수수료와 송금 기간 측면에서 페이팔보다 장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 참고)

마무리

이상 오늘은 페이팔 미국에서 한국 송금 방법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페이팔이 회사 역사도 오래되고 많은 사람들이 써서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다만, 송금 액수에 따라 수수료가 오히려 더 커질 수도 있으니 미국 한국 송금 시 이 부분을 주의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미국 한국 송금 방법에 대해서 총정리한 아래 글도 꼭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추가로 꼭 읽어봐야 할 글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