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 혼자서 세금보고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바로 터보택스(TruboTax)입니다. 터보택스는 버전별로 종류도 다양하고, 가격과 비용도 천차만별이라서 처음 사용할 때 헷갈리는 부분이 많은데요. 이번 글에서는 터보택스에 대해서 알아둘 내용들을 총정리해봤습니다.
목차 (Contents)
터보택스(TurboTax)란?
1. 택스 소프트웨어 (Tax Software)
터보택스(TurboTax)는 Intuit(인튜이트)라는 회사에 만든 택스 소프트웨어(Tax Software)입니다. 1984년에 발매되어 현재 약 34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죠. 참고로 터보택스를 만든 Intuit라는 회사는 캘리포니아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직원이 약 1만명 정도입니다.
현재 미국에서 혼자 직접 세금 보고하는 사람들을 위한 다양한 택스 소프트웨어들이 경쟁하고 있는데요. 대표적인 터보택스 경쟁자로는 TaxAct(택스액트)와 H&R Block이 있습니다. 아래에 여러 택스 소프트웨어에 대해 비교한 글이 있으니 참고해보세요.
2. 터보택스 장단점
(1) 장점
터보택스의 가장 큰 장점은 아무래도 업계에서 1위라는 점입니다. 신뢰도 측면에서 가장 안심할 수 있죠. 그리고 문답 형태로 진행되며, 어느정도 세금 지식이 있으면 복잡한 항목(ex. 자영업자 세금 보고 등)도 따라가는데 무리가 없어 보입니다.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터보택스의 장점들을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택스 소프트웨어 업계 1위
- 문답 하나하나에 집중할 수 있는 UI
- 개인별로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옵션
- 편리한 문서 업로드 (스마트폰 사진 촬영으로 올릴 수 있는 것도 있음)
- 정확도 보장 (만약 계산 실수로 IRS 패널티가 나오면 벌금을 대신 내줌)
- TurboTax Live (전문가 도움)
(2) 단점
아무래도 터보택스의 가장 큰 단점은 다른 경쟁 프로그램보다 다소 비싸다는 것입니다. 무료 버전도 있지만 복잡한 세금 항목이 나오면 추가 비용을 내게 되는데요. 만약 전문가 도움을 받는 TurboTax Live까지 이용하면 비용이 더 추가 됩니다.
다만, 최근에 터보택스에서는 다양한 할인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아래 친구 초대 링크로 들어가서 회원가입을 하거나 또는 기존 터보택스 회원인 경우 아래 링크로 로그인하면 20%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터보택스 온라인 VS 데스크탑
터보택스는 크게 온라인 버전과 데스크탑 버전으로 나뉩니다. 그리고 온라인 버전과 데스크탑 버전은 각각 4가지 종류(Basic, Deluxe, Premier, Self-Employed/Business)의 티어(Tier)로 구성되어 있죠.
1. 터보택스 온라인 (TurboTax Online)
온라인 버전은 TurboTax 사이트에 접속해서 진행하는 방식입니다. 이 버전은 다시 혼자서 진행하는 Self-Serve 버전과 CPA 또는 EA 도움을 받는 Assisted 버전(=TurboTax Live)나뉘는데요. 두 버전은 기능적인 차이는 없고, 단지 전문가의 도움을 받느냐 안 받느냐의 차이만 있습니다.
2. 터보택스 데스크탑 (TurboTax Desktop)
데스크탑 버전은 프로그램을 컴퓨터에 설치하는 방식입니다. 코스트코(Costco)나 타겟(Target) 같은 매장에서 구입할 수 있죠. 온라인 방식과 달리 전문가 도움을 받는 버전은 따로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1개 주(state)에 대해 보고할 수 있으며, e-filing을 하려면 추가 비용($25)을 내야 합니다.
터보택스 종류 및 차이
1. 터보택스 베이직 (TurboTax Basic)
베이직 버전의 정식 명칭은 Free Edition입니다. 간단한 형식으로 세금 보고하는 사람들이 이용하는 버전이죠. W-2 income과 unemployment income 및 Child tax credits을 커버해줍니다.
2. 터보택스 디럭스 (TurboTax Deluxe)
베이직과 터보택스 디럭스 차이는 homeowner tax breaks(홈오너 세금 우대 조치)가 적용되는지 여부입니다. 모기지 이자, 기부금, 의료비 공제 등을 받으려면 Schedule A(Itemized Deductions)를 작성해야 하는데요. 이 때 디럭스 버전을 이용해야 합니다. 참고로 Itemized Deductions(항목 공제)에 대해서는 아래 글에 정리되어 있습니다.
3. 터보택스 프리미어 (TurboTax Premier)
주식이나 채권 투자 또는 부동산 투자로 렌트 수입이 있다면 프리미어 버전을 이용해야 합니다. 최근에는 비트코인 투자 같은 암호화폐 매매에 대해서도 프리미어 버전에서 처리하고 있습니다.
4. 터보택스 자영업자(Self-Employed)
프리랜서 또는 스몰 비즈니스 운영을 한다면 자영업자(Self-Employed) 버전을 사용해야 합니다. 이 버전은 Home & Business라는 명칭으로도 불립니다.
터보택스 가격 및 비용
1. 가격 범위
TurboTax 가격은 무료 버전을 제외하고 $60~$120 정도 합니다. 최근에는 주식이나 부동산 투자를 많이 해서 대부분 회사를 다니는 직장인들은 디럭스 버전($90)을 사용하죠. 데스크탑 버전을 사용하면 가격이 조금 저렴하지만, state e-filing 비용을 추가해야 하기 때문에 큰 차이는 없어 보입니다.
2. 터보택스 무료 버전
무료 버전(Free Edition)은 오직 W-2만 소득만 있고, 복잡한 비용 공제가 없는 심플한 세금 신고를 할 때 사용할 수 있는데요. 처음에 무료버전으로 시작했다가 항목을 입력하다보면 디럭스로 전환되는 경우가 많죠. 만약 전문가 도움을 받으면 추가 비용이 $60~80가 붙습니다.
3. 터보택스 CPA, EA 도움
터보택스를 이용하다보면 도움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주로 어떤 질문에 대해서 정확한 의미를 모르거나, 특수한 문제가 발생한 경우 CPA(회계사)나 EA(세무사)를 찾게 되는데요. 터보택스에서는 이를 TruboTax Live라고 부릅니다.
4. 주 세금보고 (state tax return)
터보택스는 기본적으로 1개 주 세금보고를 할 수 있습니다. 만약 다른 주로 이사를 했거나 여러 주에 사업체가 있는 경우에는 state를 추가해야 하는데요. 추가되는 state당 $45씩 비용이 늘어납니다. 데스크탑 버전의 경우에는 state e-filing을 하려면 추가비용($25 정도)을 내야 합니다.
5. 터보택스 할인
TurboTax 가격은 택스 시즌 초반에 저렴합니다. 보통 택스 시즌이 끝날 무렵에 수요가 몰리면서 가격이 오르죠. 따라서 세금 보고 마감이 다가오기 전에 미리 할인 이벤트 등을 알아보는 것이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아래 링크 참고)
터보택스 사용법
1. 혼자서 세금보고 하기
저는 처음 미국으로 이민와서 세금에 대해서는 아는 것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3년 정도는 세무사를 통해서 택스리턴을 했었는데요. 매번 비용이 400~600달러 정도(FBAR 신고 포함) 들었던 것 같네요. 이제는 어느정도 미국 생활이 익숙해지고, 미국 세금 공부를 하여 TurboTax로 직접 세금보고를 하고 있습니다. (미국 세무사 시험 합격 수기 참고)
2. 단계별 사용법
터보택스는 초보자가 쉽게 진행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UI)가 설계되어 있습니다. 단계별로 문답 형식을 이용하여 필요한 세금 정보를 입력하도록 하는데요. 터보택스 사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각 단계별 스크린샷과 함께 아래 글에 정리하여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마무리
이상 터보택스에 대해서 종류, 가격 및 비용, 장단점 등 전반적인 내용을 정리해봤습니다. 직접 터보택스를 통해서 세금 보고를 하면 비용 절감과 스스로 택스 플래닝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데요. 다만, 복잡한 세금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전문가 도움을 받는 것이 좋을 때가 있습니다. 잘 판단하셔서 올해 미국 세금 보고도 무사히 마무리 하시길 바랍니다.
추가로 읽어볼 글들
- 미국 주식 세금 총정리 (세금 보고, 계산 방법, 내는 법 등)
- 미국에서 한국 주식 투자 방법 (세금, 주의사항 등)
- 한국 부동산 처분 미국 세금 정리 (양도세, 증여세 등)
- FBAR 신고 총정리 (미국 해외금융계좌 신고 주의사항 등)
- FATCA 신고 대상, 방법, 벌금 정리 (FBAR와 차이점 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