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주택 종류 및 형태 정리 (아파트, 콘도, 타운하우스 등)

미국에는 아파트, 콘도, 타운하우스, 싱글하우스 등 다양한 주택 종류가 있습니다. 그래서 미국에 처음 오시는 분들이 어떤 주택을 선택해야할지 고민을 많이 하는데요. 이번 글에서  미국 주택 종류 및 형태를 알아보고, 장단점과 함께 주택 선택 시 고려사항을 살펴봤습니다.

미국 주택 종류 구분

미국 주택 종류는 거주형태소유권에 따라 구분됩니다. 대표적인 미국 주택 종류에는 싱글 하우스, 콘도미니엄, 타운 하우스,  멀티 유닛, 아파트 등이 있는데요. 건물 형태가 비슷해도 소유권의 차이로 다른 주택 종류로 구분되기도 합니다.

미국 주택 종류 및 형태 총정리

참고로 미국의 아파트는 한국의 아파트와 비슷해보이지만 개념이 조금 다릅니다. 미국의 아파트는 오직 임대 목적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한국의 임대 아파트와 유사하죠. 반면, 분양 아파트라고 하는 한국의 일반적인 아파트는 미국에서 콘도미니엄으로 불립니다.

미국 주택 종류별 특징

1. 아파트 (Apartment)

아파트는 한 개인이나 회사가 전체 건물을 소유하고 임대 목적으로 운영하는 주택 형태를 말합니다. 즉, 하나의 대지와 건물 안에 5개 이상의 독립된 공간(=유닛, unit)이 있고, 각 유닛에는 세입자가 사는 것이죠. 관리는 In House Manager나 Management 회사에서 합니다.

아파트 (미국 주택 종류)

2. 콘도미니엄 (Condominium)

콘도미니엄은 각 유닛 별로 소유권을 갖는 주택 형태입니다. 건물 형태는 아파트와 비슷하지만 소유권에서 차이가 있죠. 간단히 줄여서 콘도(Condo)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관리는 HOA(=Homeowner’s Association, 입주자 대표회의)에서 합니다.

콘도미니엄 (미국 주택 종류)

3. 멀티 유닛 (Multi Unit)

멀티 유닛은 흔히 듀플렉스(Duplex), 트리플렉스(Triplex), 포플렉스(Fourflex)라고 불리는 미국 주택 구조입니다. Multi family residential이라고도 하죠. 한국으로 치자면 다세대 주택 정도로 볼 수 있는데요. 보통 한 건물에 현관이 2~4개씩 있으면 멀티 유닛에 해당합니다. (만약 유닛이 5개 이상이면 아파트로 분류)

멀티 유닛(듀플렉스, 트리플렉스)

4. 타운하우스 (Townhouse)

타운하우스는 벽을 공유하는 주택 형태를 말합니다. 콘도미니엄과 싱글 하우스의 중간쯤 되는 주택 형태라고 볼 수 있는데요. 2개씩만 붙어 있는 타운하우스를 트윈 하우스(Twin House) 또는 트윈 홈(twin home)이라고도 합니다.

미국 타운하우스 장단점

5. 싱글하우스 (Single Family Home)

싱글 하우스는 이른 바 단독 주택을 의미합니다. Single Family Residential, Single-detached라고도 하죠. 관리는 홈오너(Homeowner)가 직접하며, 보통 독립된 백야드(Back Yard)와 차고(Garage)를 가지고 있습니다.

미국 싱글 패밀리 하우스

미국 주택 종류별 장단점

1. 아파트

미국 아파트에 살면 집 수리나 관리에서 자유롭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 부동산 가격이나 렌트비가 오르면 부담될 수 있으며, 세입자이다보니 내 집에 대한 안정감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 미국 집 렌트 vs 구입 어떤 것이 유리할까? (추가예정)

2. 콘도, 타운하우스

(1) HOA 관리

콘도와 타운하우스는 HOA에서 각 소유주들에게 매달 관리비를 걷어서 공동 구역을 관리하는 회사를 선정하고 감독합니다. 그래서 싱글 하우스보다 집 관리의 부담이 덜하다는 장점이 있죠. 반면, 내 집인데도 마음대로 할 수 없는 부분(ex. 외벽 페인트 색깔, 창문 형태 등)이 있으며, 매달 HOA 관리비를 납부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 가격 및 세금 혜택 측면

또한 콘도나 타운하우스는 보통 싱글 하우스보다 저렴합니다. 그래서 내 집 마련 시 다운페이 부담이 덜하죠. 또한 내 집이기 때문에 부동산 가격이 오르면 자산 가치를 늘릴 수 있으며, 매달 모기지 페이먼트에 대한 세금 혜택도 받을 수 있습니다.

  • 미국 집 세금 혜택 (모기지 페이먼트 소득공제, 재산세 감면 등) (추가예정)

(3) 소음 및 프라이버시

콘도와 타운하우스는 집들이 붙어 있기 때문에 이웃집 소음이나 프라이버시 침해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웃이 마음에 안들어도 바꿀 수가 없죠. 다만, 벽만 쉐어하는 타운하우스가 콘도보다 아무래도 소음이나 프라이버시 문제에서 조금 더 낫다고 볼 수 있습니다.

3. 멀티 유닛

멀티 유닛은 최근 한인들 사이에 투자용 부동산으로 인기를 끌고 있죠. 멀티 유닛은 일반 주택 모기지를 받을 수 있고, 한 유닛에 거주하면서 나머지 유닛을 관리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다만, 아무래도 여러 유닛을 소유하게 되면 가격 측면에서 부담이 되죠. 그 외 장단점은 콘도, 타운하우스와 비슷합니다.

4. 싱글하우스

싱글 하우스의 장점은 이웃과 붙어 있지 않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소음이나 프라이버시 측면에서 장점이 많은 주택 형태입니다. 하지만 미국 주택 종류 중 가격이 가장 비싸고, 주택 관리를 스스로 해야한다는 부담이 있죠.

미국 주택 종류 선택 시 고려사항

1. 미국 주택 종류 선택 전에

미국 주택 종류는 다양하기 때문에 직접 살아보지 않고는 피부에 와닿지 않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미국에 처음 오시는 분들에게 될 수 있으면 먼저 렌트(Rent)를 1~3년 정도 살아보고 미국 주택 구입을 하라고 권하는데요. 미국 주택 구입 후 후회하지 않으려면 미리 다양한 주택에서 살아보면서 본인과 가족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주택 형태를 충분히 알아봐야 합니다.

2. 미국 주택 종류 트랜드 검토

또한 최근에 코로나 사태로 선호하는 미국 주택 종류도 바뀌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관리가 편하고 도심 접근성이 좋은 아파트나 콘도에 사시던 분들이 많았는데요. 최근에는 교외 지역 싱글 하우스로 많이 이사오고 있죠. 이처럼 사회적인 분위기부동산 시장 동향도 미국 주택 종류 선택 시 충분히 고려해보시길 바랍니다.

미국 주택 종류 마무리

이상 미국 주택 종류와 형태를 살펴보고 각각 장단점을 정리해봤습니다. 미국 집 종류는 라이프 스타일 뿐 만 아니라 재정 상황에 따라서도 잘 고려해봐야 합니다. 특히 미국에서 첫 주택 구입하시는 분들은 미국집 특징을 신중하게 검토해보고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추가로 꼭 읽어봐야 할 글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