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주택 위치 선택 시 고려할 점과 주의사항

미국에서 주택을 구입하려고 할 때 위치(Location)를 선택해야 합니다. 어떤 지역, 어떤 카운티, 어떤 타운, 어떤 커뮤니티로 할지에 따라 주택 가격이나 조건이 천차만별이죠. 그래서 미국 주택 위치 선택 시 많은 고민을 하게 됩니다.

미국 주택 위치 선택 중요성

미국 뿐 만 아니라 어떤 부동산이든 위치가 가장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부동산은 옮길 수가 없기 때문이죠. 오죽하면 “부동산 구입할 때 가장 중요한 3가지는 Location, Location, Location이다”라는 말까지 있을 정도니까요. 이처럼 움직일 수 없는 재산인 부동산의 가치는 대부분 위치(Location)가 결정합니다.

미국 주택 위치 선택 하는 방법

미국 주택 위치 선택 요소

그러면 미국 부동산 위치 선택 시 어떤 요소들을 고려해야 할까요? 사실 부동산 위치 선정 시 고려할 위치적 요소가 너무 많아서 전부 나열하긴 어렵습니다. 다만, 아래와 같은 요소들을 기본적으로 살펴보면 충분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1. 교통 및 기반시설

출퇴근 시간, 대중교통(버스, 지하철 등), 면접한 도로, 전기, 난방, 케이블 공급자

2. 자녀 양육 및 건강

학군, 등하교길, 운동장, 놀이시설, 병원, 산책로 등

3. 안전 및 공공시설

범죄율, 인구구성, 홍수, 화재, 지진, 허리케인 등 재난 지역 여부, 경찰서, 소방서, 관공서 위치

4. 세금 및 편의시설

재산세, 수도세, 식료품점, 쇼핑몰, 편의점, 은행, 약국 등

5. 기타 부정적인 요소

철도, 묘지, 대형 전신주, 송전선, 변전소, 파이프라인, 쓰레기 처리장, 소각장, 공장, 교도소, 공연장 등 소음 관련 시설

미국 주택 위치 선택 참고 사이트

1. 도시별 점수

미국 주택 위치 결정 시 여러 요소를 살펴보고 종합적으로 판단해야하기 때문에 정말 어렵습니다. 만약 지역을 고르기가 어렵다면 도시별 Livability Score를 찾아볼 수 있는 areavibes.com 를 먼저 참고해보세요.

미국 도시 순위 및 점수

2. 범죄율 정보

지역별 범죄율이나 성범죄자 정보는 neighborhoodscout.com이나 beenverified.com 같은 사이트를 참고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런 사이트들은 자세한 정보를 알려면 가입을 하거나 유료 결제가 필요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3. 공공 데이터 (GIS)

그래서 지도를 조금 볼 줄 안다면 각 주에서 제공하는 GIS Data를 활용(구글 에서 state + GIS data로 검색)하시길 추천합니다.  데이터를 보기 다소 어렵지만, 조금만 공부한다면 위에서 나열한 요소(기반시설, 공장 위치, 공공시설 위치 등)들을 모두 찾아볼 수 있습니다.

4. 재난지역 정보

홍수 등 재난지역 정보FEMA 사이트를 참고하시면 되는데요. FEMA는 Federal Emergency Management Agency의 약자로 미국 연방 재난 관리청을 의미합니다. .

미국 주택 위치 선택 시 주의사항

위에서 보듯이 미국 부동산 위치 선택 시 고려할 요소가 정말 많습니다. 하지만, 이 모든 조건을 만족하는 부동산을 찾는 것은 거의 하늘의 별 따기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래서 우선순위를 정하고 가격과 위치를 조율해야 합니다.

다만, 위치 선정 시 꼭 염두해 두어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생활에 직접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입니다. 특히 철도, 소각장, 송전선 등에서 발생하는 소음과 매연, 냄새, 건강상 위험 같은 부정적인 요소들을 가능한 피해야 합니다.

두 번째 주의사항은 가족 모두의 우선순위를 고려하고 조율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주택 구입은 큰 돈이 들어가고 어려운 의사 결정 과정입니다. 그래서 주택 구입 과정에서 가족 간 불화가 생기기도 하죠. 가족 모두가 합의할 수 있도록 의견을 조율하는 것은 어렵지만 중요한 일입니다.

미국 주택 위치 선택 마무리

이상 미국 주택 위치 선택의 중요성과 고려해야할 요소 그리고 주의사항 등을 살펴봤습니다. 주택 구입은 한국이든 미국이든 어렵긴 마찬가지 입니다. 특히 미국 주택 구입은 우리가 잘 알지 못하는 부분이 한국에 비해 더 많기 때문에 더 공부를 많이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추가로 꼭 읽어봐야 할 글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