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알뜰폰 요금제 종류 및 장단점 정리 (플랜 비교)

처음 미국에 정착할 때는 아무것도 모르고 유명 대기업 통신사만 이용했습니다. 이후 통신비 절약을 위해서 다양한 방법을 알아봤는데요. 알뜰폰 요금제로 바꾼 것도 그 중 하나였죠.이번 글에서는 미국 알뜰폰 요금제 종류장단점을 정리해보고, 각 알뜰폰 회사의 플랜을 비교해봤습니다.

미국 알뜰폰 요금제란?

(1) 미국 통신사 현황

먼저 미국 통신사 현황을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죠. 현재 미국 대기업 통신사로는  버라이즌(Verizon), 에이티앤티(AT&T), 티모바일(T-Mobile)가 있습니다. 2020년까지 스프린트(Sprint)라는 통신사가 있었지만, T-Mobile과 합병하면서 현재 빅3 체제를 구축하게 되었는데요. 대기업 통신사 외에도 미국에는 140여개의 알뜰폰 통신사가 있습니다. (아래 글 참고)

(2) 미국 알뜰폰 사업자

미국에서 알뜰폰 사업자를 MVNO(Mobile Virtual Network Operator, 가상 이동 통신망 사업자)라고 합니다. 버라이즌, AT&T, T-Mobile 같은 회사는 MNO(Mobile Network Operator)라고 하죠. MVNO는 MNO의 통신망을 임대해서 저렴한 요금제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사업을 합니다.

미국 알뜰폰 요금제 사업 구조

(3) 미국의 알뜰폰 요금제

미국 알뜰폰 요금제는 영어로 cheap phone plan라고 합니다. 앞서 설명한 MVNO가 제공하는 요금제를 통칭하는데요. 현재 미국에서 유명한 알뜰폰 요금제로는 민트모바일(Mint Mobile), 비지블(visible), H2O wireless, Google Fi 등이 있습니다. 참고로 알뜰폰 요금제가 싼 이유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살펴보세요.

미국 알뜰폰 요금제 종류

(1) Mint Mobile (민트모바일)

민트 모바일(Mint Mobile)은 T-Mobile 망을 사용하는 미국 알뜰폰 요금제입니다. 4GB, 10GB, 15GB, Unlimited 데이터 요금제가 있으며, 전반적인 알뜰폰 요금제 평점에서 좋은 점수를 받고 있는데요.  3개월, 6개월, 12개월 단위로 리뉴하여 사용하는 요금제입니다.

(2) Visible (비지블)

비지블(Visible)은 Verizon 망을 사용하는 미국 알뜰폰 요금제입니다. 데이터 무제한(Unlimited) 요금제에 강점이 있으며, 첫 1개월 동안은 가장 저렴한 요금이 적용됩니다. 다만, 1개월 후에는 요금이 변경된다는 것이 조금 단점인 요금제입니다.

(3) H2O wireless

H2O Wireless는 AT&T 망을 사용하는 미국 알뜰폰 요금제입니다. 2GB, 6GB, 15GB, Unlimited 데이터 요금제를 제공하는데요. 인터넷을 거의 하지 않는 분들은 2GB 요금제를 사용하면 매달 $18만 부담할 수 있는 요금제 입니다.

(4) Google Fi (구글 파이)

구글 파이(Google Fi)는 구글에서 운영하는 알뜰폰 요금제입니다. 2015년부터 서비스를 시작하였으며, 로밍이 없이 전 세계에서 동일한 요금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미국 알뜰폰 요금제 장단점

(1) 미국 알뜰폰 요금제 장점

미국 알뜰폰 요금제의 가장 큰 장점은 아무래도 저렴한 가격입니다. 주요 통신사 요금제보다 1.5배 정도 저렴한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으며, 장기간으로 리뉴하면 더 많은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개통할 때 따로 크레딧 체크나 SSN을 요구하지 않기 때문에 미국 여행자나 유학생도 가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미국 알뜰폰 요금제 단점

기존 통신사들은 핸드폰을 직접 판매하면서 요금제를 끼워 넣는데요. 알뜰폰 회사에는 이런 새 핸드폰에 대한 지불 플랜이 없는 곳이 많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유심을 넣을 핸드폰을 따로 구입하거나 기존에 가지고 있던 핸드폰을 활용해야 합니다.

만약 가지고 있는 핸드폰이 기존 통신사에 의해 Lock이 걸려 있다면 알뜰폰 요금제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알뜰폰 요금제 가입 전에 반드시 Unlock 여부를 확인해야 하는데요. 언락 여부는 아이폰의 경우 “설정(Settings) > General > About > Carrier Lock 항목”이 No SIM restrictions로 되어 있는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미국 알뜰폰 요금제 비교

전체적인 미국 통신사 요금제에 대해서는 “미국 통신사 요금제 총정리“라는 글에 정리하였습니다. 이번 단락에서는 미국 알뜰폰 요금제에 대해서만 살펴봤는데요. 아래 표는 대표적인 미국 알뜰폰 요금제를 비교한 표입니다. (만약 표가 잘 보이지 않는다면,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보세요)

미국 알뜰폰 요금제 비교표

요금을 비교해보면 민트모바일(Mint Mobile)전반적으로 저렴합니다. 다만, 3인 이상 데이터 무제한으로 이용하는 경우에는 비지블(Visible)이 유리하며, 해외에서 핸드폰을 자주 사용한다면 구글 파이(Google Fi)가 다른 요금제보다 강점이 있습니다.

마무리

이상 미국 알뜰폰 요금제 종류와 장단점을 알아보고 각 요금제(Plans)를 비교해봤습니다. 미국에서 통신 요금을 절약하는 방법으로 알뜰폰 요금제를 많이 알아보고 있는데요. 조금 귀찮더라도 1~3개월 정도 알뜰폰을 사용해보고, 비용과 통화 품질 등이 만족스러운지 테스트 해보시길 바랍니다.

추가로 읽어볼 글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