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비즈니스 라이센스 총정리 (발급 방법 및 관련 용어)

미국으로 이민와서 사업을 시작하는 분들이 많죠. 저도 한국에서 오랜 기간동안 직장 생활을 하다가 새로운 도전을 해보고자 미국에서 비즈니스를 시작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미국 사업할 때 알아야할 미국 비즈니스 라이센스 관련하여 발급 방법 및 용어 등을 정리해봤습니다.

미국 비즈니스 라이센스 개요

한국의 사업자 등록증처럼 미국도 비즈니스를 하기 위해서는 비즈니스 라이센스가 필요합니다. 간단한 온라인 비즈니스나 자영업은 따로 사업자 등록을 하지 않고 본인의 이름으로 할 수 있지만, 수입이 커지는 경우 비즈니스  등록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만약 음식점, 미용사, 변호사와 같이 퍼밋(permit)이 필요한 사업이라면 반드시 비즈니스 라이센스를 받아야 합니다.

미국 비즈니스 라이센스 규제

(1) 연방 비즈니스 라이센스 (Federal licenses and permits)

미국에서 아래와 같은 사업을 하려면 연방정부 차원의 비즈니스 라이센스를 받아야 합니다. 각 사업 종류에 따라 담당하는 연방 정부 기관에 비즈니스 라이센스 받는 방법이 다른데요. 자세한 내용은 이 링크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농수산품, 동식물, 생화학 제품 수입
  • 알코올 제조 및 유통
  • 항공, 무기, 폭발물 관련
  • 광산, 항만, 물류, 에너지 관련
  • 라디오, TV 방송 등

(2) 주 비즈니스 라이센스 (State licenses and permits)

위에 열거된 사업 외에 대부분 사업은 주 정부에서 비즈니스 라이센스와 퍼밋을 받게 됩니다. 따라서 비즈니스 위치를 어디로 할 것인지를 먼저 결정해야 하는데요. 주 정부마다 필요로 하는 서류나 등록 방법이 다릅니다.

미국 비즈니스 라이센스 받기

(1) 비즈니스 로케이션 정하기

미국은 어떤 주에서 사업을 하는지에 따라 세금과 규제가 다릅니다. 따라서 비즈니스를 시작할 때 어디에 사업장을 둘지를 먼저 결정해야 하는데요. 주 또는 시티마다 비즈니스 관련 규제 및 인센티브가 다를 수 있으니 비즈니스 로케이션을 정할 때 잘 살펴봐야 합니다.

(2) 사업체 구조 정하기

다음으로 사업체 구조를 정해야 합니다. 미국 사업체 종류로는 자영업(Sole proprietorship), 파트너쉽(Partnership), 유한책임회사(LLC), 법인(Corporation) 등이 있습니다. 어떤 사업체를 선택하는지에 따라 세금이 다르게 적용되며, 필요한 비즈니스 라이센스도 달라집니다.

  • 미국 비즈니스 종류 총정리 (세금, 책임 범위 등) (추가예정)

(3) 도메인 체크

비즈니스 이름을 정할 때는 웹사이트 도메인(domain)도 같이 고려해야 합니다. 최근에는 대부분의 고객이 홈페이지를 통해 방문하고, 온라인 마케팅 차원에서도 중요하기 때문이죠.  whois 검색을 통해 이미 누군가가 도메인을 사용하고 있는지 체크해볼 수 있습니다.

(4) 비즈니스 이름 등록

비즈니스 이름을 정했다면 이제 상호명을 등록하면 됩니다. 상호명을 등록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이 3가지 방식이 있는데요. 어떻게 등록하는지에 따라 법적으로 상호명이 보호되는 범위가 달라집니다.

  1. 트레이드마크(Trademark) 등록 – 전국 단위 보호
  2. 주 정부 법인명(Entity Name) 등록 – 주 단위 보호
  3. DBA(Doing Business As) 등록 – 법적 보호는 되지 않지만, 기본적으로 필요함

참고로, 각 주마다 비즈니스 이름을 등록하는 방법이 다릅니다. 예를 들어 메사추세츠주는 직접  시청을 방문해서 등록해야 하고, 캘리포니아 LA 같은 경우 먼저 카운티 웹사이트를 통해 Fictitious Name을 등록 후 시청을 방문해야 하기도 합니다.

(5) 비즈니스 등록 및 퍼밋 받기

사업 종류와 위치, 사업체 구조 등에 따라서도 비즈니스 등록 방법이나 퍼밋이 달라집니다. 따라서 비즈니스 등록 전에 주 정부 웹사이트나 담당 세무사, 법무사 등을 통해 필요한 정보를 얻어야 합니다. 참고로 LLC와 Corporation은 주(state)에 서류를 제출하고 등록해야 합니다. (수수료는 $300 정도, 주마다 다름)

미국 비즈니스 라이센스 관련 용어

(1) DBA (Doing Business As)

DBA는 Doing Business As의 약자입니다. 비즈니스를 시작할 때 기본적인 상호명 등록 방법으로 시청나 타운홀에 등록하는데요. DBA를 등록한다는 것은 해당 상호명으로 사업을 하겠다는 의미가 됩니다.

미국 비즈니스 라이센스 (DBA)

만약 본인 이름으로 사업을 하는 경우에는 DBA 등록이 필수는 아닙니다. 다만, 대부분 은행에서 비즈니스 계좌를 개설할 때 DBA 증명서 (Business Certificate)를 요구하기도 합니다. 참고로 DBA는 다른 말로 Fictitious Name 또는 Trade Name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2) LLC (Limited Liability Company)

LLC는 우리말로 번역하면 유한책임회사를 의미합니다. 비즈니스와 분리하여 개인의 재산을 보호하는 목적으로 등록하는데요. 다만, 주 정부에 LLC를 등록하더라도 IRS에서는 LLC 등록 자체만으로 별도의 세법을 적용하지는 않습니다.

(3) Corporation

Corporation은 우리말로 법인(法人)을 의미합니다. 개인과 완전히 분리된 법인체를 만들어 비즈니스를 하는 방법이죠. 세법 상 미국 법인의 종류는 크게 S-corporation과 C-corportion으로 나눠지며 각각 적용되는 세금이 다릅니다.

(4) EIN (Employer ID Number)

비즈니스를 하다보면 EIN이라는 용어를 자주 보게 됩니다. EIN은 IRS에서 발급하는 Tax ID를 의미하는데요. 직원(employee)을 고용할 때 반드시 필요한 ID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 참고)

미국 비즈니스 라이센스 마무리

이상 미국 비즈니스 라이센스 받는 방법과 관련 용어들을 살펴봤습니다. 미국에서 사업을 시작할 때 미리 위의 내용들을 체크해보아야 합니다. 여담으로 “비즈니스”와 “비지니스” 중에서  한국 맞춤법으로는 “비즈니스”가 올바른 표현이라고 하는데요. 미국이나 한국이나 용어 정리가 기본이 되어야 하는 것 같습니다.

추가로 읽어볼 글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