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e icon 코리얼티USA

미국 전기차 관련주 총정리 (개별주식, ETF, 주가 전망 등)

패러다임이 바뀔 때 기회가 있습니다. 글로벌 자동차 시장은 과거 내연기관 시대에서 전기차 시대로 전환하고 있죠. 오늘은 테슬라를 필두로 미국 주식 중 가장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미국 전기차 관련주 총정리를 하였습니다.

미국 전기차 관련주 상식

1. 미국 전기차 관련주 산업군

미국 전기차 하면 테슬라가 제일 먼저 떠오르죠. 하지만 테슬라처럼 전기자동차를 생산하는 업체 외에도 전기차로 수혜를 받는 산업군은 다양합니다. 전기차와 관련된 대표적인 산업군은 다음과 같이 나눠볼 수 있습니다.

2. 전기차 시대 에너지원

전기차 시대의 에너지원은 하얀 석유라 불리는 리튬(Lithium)입니다. 전기차 한 대에 들어가는 리튬의 무게는 아래 그림과 같이 51~63kg 정도입니다. 이는 노트북이나 전동기구에 들어가는 리튬 양의 거의 1,000배에 달하죠.

참고(Lithium: The Fuel of the Green Revolution)

현재 대표적인 글로벌 리튬 생산업체로는 Albemarle(미국), Ganfeng(중국), SQM(칠레), Tianqi(중국)가 있습니다. 리튬은 배터리에 들어가는 원재료이기 때문에 전기차 시장이 커질수록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나게 되는 것이죠.

미국 전기차 관련주 개별주식

1. 테슬라 (Tesla, TSLA)

테슬라는 2003년 일론 머스크를 비롯하여 JB 스트라우벨, 마틴 에버하드 등이 공동 창립한 전기차 생산 업체입니다. 최근 주가가 폭등하면서 토요타를 제치고 전기차 뿐 만 아니라 전세계 자동차 업체시가 총액 1위를 자랑하고 있는데요. 가히 미국 전기차 관련주 중 대장주라 할 수 있죠.

2. 앨버말(Albemarle, ALB)

리튬 생산 업체인 앨버말의 본사는 미국 노스 캐롤라이나 주에 있습니다. 앨버말은 특수 화학 제조를 주업으로 하고 있으며, 리튬 생산에 있어 글로벌 1위를 차지하고 있죠. 전기차 시장이 커지면서 앨버말 주식도 다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3. 뉴 포트리스 에너지 (New Fortress Energy, NFE)

최근 모건스탠리에서 발표한 미국 전기차 관련주 중 1위로 거론된 에너지 업체입니다. 2014년에 설립된 미국 에너지 회사로 전기차 충전 인프라와 관련이 있다고 볼 수 있죠.

4. NXP 반도체 (NXP Semiconductors NV, NXPI)

NXP 세미컨덕터스는 자동차 반도체 회사입니다. 네덜란드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현재 자동차 반도체 업계 1위를 차지고 있죠. 2010년 부터 미국 나스닥에 상장되어 거래되고 있습니다.

5. 프리포트 (Freeport-McMoRan, FCX)

1988년에 설립된 광산 채굴 회사입니다. 본사는 미국 애리조나 피닉스에 있으며, 구리(Cooper)와 금(Gold) 채굴에 있어서 글로벌 1위를 하고 있는데요. 프리포트가 어떻게 전기차 수혜주가 되었는지에 대해서는 다음 글을 살펴보세요.

미국 전기차 관련주 ETF

1. 미국 전기차 ETF 투자

전기차 시장은 테슬라가 주도하고 있지만, BYD등 후발 주자들이 조금씩 따라오고 있죠. 전기차 시장의 미래는 밝지만 아직 게임의 승자는 완전히 정해지지 않았는데요. 그래서 어느 한 회사를 콕 찝어서 투자하기가 고민된다면 미국 전차차 관련주 ETF에 투자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2. LIT 소개

LIT는 글로벌 전기차 관련주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전기차 뿐만 아니라 2차전지(배터리)와 리튬으로 이어지는 벨류체인에 투자하는데요. Global X에서 운용하고 있으며, 정식 명칭은 Global X Lithium & Battery Tech ETF 입니다.

전기차 시장이 커지면 누가 수혜를 볼까요. 당연히 테슬라 같이 전기차를 생산하는 업체가 1차적으로 수혜를 봅니다. 그리고 또 생각할 수 있는 수혜주가 바로 배터리와 충전소(인프라)를 담당하는 회사와 리튬 생산 업체들인데요. 전기차 시장 전체의 가능성을 보고 있다면, 이런 전기차 벨류체인에 투자하는 ETF도 괜찮은 투자 전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LIT 구성

LIT에서 투자하는 회사로는 테슬라, BYD와 함께 글로벌 리튬 생산 업체인 앨버말, Gangfeng, 그리고 한국의 LG화학, 삼성SDI 등도 포함되는데요. 국가별 비중은 중국 41.7%, 미국 24.3%, 한국 13.0%, 칠레 3.3% 등이며, 2010년 7월 22일부터 운용되고 있습니다.

미국 전기차 관련주 전망

시대가 내연기관에서 전기차로 넘어가고 있음은 주가 동향만 봐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향 후 10~20년을 놓고 본다면 미국 전기차 관련주 전망은 좋다고 볼 수 있는데요. 문제는 우리가 과거 닷컴버블에서도 봤듯이 그 시기가 정확히 언제쯤 올 것인가 입니다.

블룸버그NEF 자료에 따르면 앞으로 2년 후 전기차 모델은 500개가 넘을 것이며, 2025년에는 8.5백만대, 2030년에는 2천6백만대, 2040년에는 5천4백만대가 팔릴 것으로 보고 있죠. 배터리 가격은 2024년까지 $100/kWh까지 떨어질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아래 자료 참고)

미국 전기차 관련주 마무리

이상 미국 전기차 관련주에 대해서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봤습니다. 최근 미국 주식 수익률이 커지면서 많은 분들이 미국 주식 투자를 시작하고 있죠. 전기차 분야는 아직 성숙 단계에 들어가지 않았으므로 투자하실 때 충분히 공부하시길 바랍니다.

추가로 읽어볼 글들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