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잔디 관리 총정리 (종류, 시기, 비용, 비료 등)

처음 미국 주택 구입을 하면 해야할 일이 많죠. 저도 처음에는 미국 잔디 관리 방법을 몰라서 시행착오를 많이 겪었는데요. 미국 잔디 종류 및 관리 시기, 비용 등 그동안 공부하고 경험한 내용들을 이 글에 정리해봤습니다.

미국 잔디 관리 상식

1. 미국 잔디 종류

미국 잔디는 크게 1) Warm Season Grass와 2) Cool Season Grass 이렇게 2가지로 구분됩니다. Warm Season Grass에는 Bermuda, Centipede, Zoysia가 있고, Cool Season Grass에는 fescue (tall fescue, fine fescue),  bluegrass (kentucky blue), Perennial Ryegrass가 있습니다.

미국 잔디 종류 사진

잔디 관리를 시작하기 전에 먼저 내 야드에 어떤 잔디가 심어져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미국 잔디 관리 용어

처음 미국 잔디 관리를 하다보면 생소한 용어들을 많이 접하게 되는데요. 잔디 관리할 때 기본적으로 알아야할 영어 용어들을 아래와 같습니다.

  • mulching (멀칭) : 잔디를 깎아 나온 잔해(debris)를 노출된 땅에 뿌려주기
  • aeration (에어레이션 ) : 잔디 숨 구멍 뚫어놓기
  • dethatching (디태칭) : 죽은 잔디층(thatch layer) 긁어내기
  • thatch : 죽은 잔디나 debris를 의미
  • sod : 풀뿌리가 붙어 있는 상태로 퍼낸 흙, turf(떼)라고도 함
  • rake : 갈퀴, tiller : 땅 고르는 도구
  • spreader : 씨나 비료를 뿌리를 때 쓰는 기구
  • peat moss, top soil : 이탄 토양, 검은색 흙으로 잔디 씨를 덮는데 사용
  • wheat straw : 잔디씨를 덮는데 사용하는 밀짚
  • overseeding : 기존 잔디 위에 잔디씨 뿌리기

미국 잔디 관리 시기 및 방법

1. 미국 잔디씨 뿌리기

(1) 미국 잔디씨 뿌리는 과정

저도 미국에서 싱글 하우스를 구입하고 잔디가 듬성듬성 있는 곳에 새로 잔디씨를 뿌리는 작업을 하였는데요. 잔디씨를 뿌리는 과정은 아래와 같이 정리해 볼 수 있습니다. (참고 영상)

  1. tiller나 rake로 땅을 뒤집어 주고 골라 준다.
  2. spreader를 이용하여 잔디 씨를 뿌린다.
  3. rake를 뒤집어서 씨가 흙 안에 안착하도록 땅을 정리해준다.
  4. spreader로 비료를 뿌린다.
  5. peat moss나 top soil를 써서 덮어준다 (새가 잔디를 물어가지 않도록, 물이 머금어지도록)
  6. rake를 뒤집어서 peat moss나 top soil이 잘 흩어지도록 정리해준다.
  7. 매일 1~2회 정도 주기적으로 물을 뿌려 준다 (직사 하지말고 비 오듯이)
  8. 약 2주 후 자란 잔디 확인

잔디 심기와 보수하기

위 사진은 잔디가 노랗게 말라 죽은 부분을 patch한 결과입니다. 이 작업에 Scotts EZ Seed Patch and Repair라는 제품을 사용했는데요. 2주 정도 걸렸고, 결과가 상당히 만족스러웠습니다. 여러번 패치(patch) 작업을 해보시면 아시겠지만 잔디 심기는 물주기(watering)가 핵심입니다. 따라서 잔디 씨를 뿌리고 나서 최소 2주 동안은 매일 아침 저녁으로 흙이 마르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2) 잔디씨 뿌리기 방법

만약 초기 잔디 상태가 괜찮다면 잔디 위에 고르게 overseeding하면 됩니다. 저는 overseeding할 때 Scotts spreader를 이용하는데요. spreader를 사용할 때 setting을 overseed로 선택했는지 꼭 체크해야 합니다.

그런데 토양이 그대로 드러나 있는 부분이 있다면 이곳에는 spot seeding을 해야 하는데요. spot seeding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rake로 땅을 고르기
  2. 직접 손으로 벗겨진 부분에 잔디씨 뿌리기 (또는 핸드 spreader 이용)
  3. rake 뒷부분으로 씨가 땅에 잘 스며 들도록 다지기
  4. 잔디씨를 뿌린 곳에 mulch 또는 wheat straw로 덮기 (보온 및 비바람에 휩쓸리지 않도록)
  5. 싹이 날때까지 2주 정도 계속 물주기
  6. 단, 너무 물을 많이 주면 안됨. 적실 정도로만 (스프링클러 2분 정도)

2. 미국 잔디 비료 주는 시기

잔디는 매년 주기적으로 비료를 주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4~5월 쯤Scotts Turf Builder weed & feed를 전체적으로 뿌려서 잡초 예방과 영양 공급을 해주며, 7월과 9월 그리고 겨울에 넘어가기 전인 11월에 비료(Fertilizer)를 주고 있습니다.

비료를 줄 때는 제품 포장지에 있는 instruction에 따라서 적당량을 주어야 합니다. 만약 비료를 너무 많이 뿌리면 잔디가 타버릴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스프레더를 사용한다면 세팅을 재차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비료에는 3가지 숫자가 적혀있는데요. 순서대로 질소-인-칼륨을 의미합니다. 질소는 잔디의 잎과 줄기가 자라도록 도와주며, 인은 뿌리가 깊게 자라도록 합니다. 칼륨은 잔디의 면역력에 도움이 됩니다. (잔디 종류에 맞는 비료 선택 필요)

3. 잔디 깎는 주기

잔디를 자주 깎아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잔디는 길이가 짧아지면 광합성을 위해 옆으로 퍼지게 되고 잡초가 자랄 곳을 잃게 되기 때문인데요. 잔디 깍는 주기는 여름에는 2주에 1회, 가을에는 3~4주에 1회 정도 해주면 됩니다. 다만, 잔디의 성장이 빠른 경우에는 1주에 1회 잘라야 할 수도 있습니다.

잔디는 한 번 깎을 때 잔디 길이의 1/3 이상을 자르면 안됩니다. 만약 너무 많이 깎으면 잔디가 스트레스 때문에 누렇게 죽을 수 있기 때문인데요. 또한 잔디 종류별로 계절마다 적당히 유지해야 하는 길이가 있으니 너무 짧게 깎지 않아야 합니다.

참고로 cool season 잔디를 심는 미국 동부의 경우 봄과 가을에는 3.5인치 정도로 유지하며, 여름에는 4인치 정도로 자르는 것이 좋습니다. 미국 서부 또는 남부에서 자라는 warm season 잔디의 경우 1~2인치 정도로 자르면 됩니다.

4. 미국 잔디 잡초제거

민들레나 클로버, 크랩 그래스 같은 잡초가 눈에 보이면 스프레이 방식 제초제(ex.Ortho Weed B-gon)를 사용해서 제거할 수 있습니다. (잔디는 안죽음) 제초제를 사용하면 7~10일 정도 후 잡초가 말라죽게 됩니다. 잡초가 만연해 있으면 액상 제초제(ex. tenacity)를 사용을 고려해봐야 합니다. 단, 용량이 과다하거나 화씨 80-85도 이상에서는 잔디가 약하기 때문에 제초제 사용에 주의해야 합니다.

미국 잔디 관리 비용

1. 미국 잔디 관리 가격

잔디를 관리할 시간이 없는 경우 잔디 관리 서비스(lawn serivce)를 이용하기도 하는데요. 보통 잔디 관리 서비스는 비료 주기, 잔디 깍기 등을 포함합니다.

잔디 관리 가격대는 잔디 종류와 야드 크기 등에 따라 다른데요. 대체로 2주 1~2회 방문을 하며, 1회 방문당 $30~$80가 듭니다. 전국 평균 가격은 $45으로 매월 $100~300정도 나간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잔디 깎기 기계

저는 운동 삼아서 직접 잔디를 깎고 있습니다. 현재 잔디 깎기 기계전기 Lawn Mower를 이용하고 있는데요. 가격은 300달러(아마존에서 할인 중)정도이고, 2500sqft 크기의 백야드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오일 잔디 깎기 보다 관리가 편해서 만족하고 있습니다.

미국 잔디 관리 팁 및 주의사항

1. 잡초 제거 (weed)

군데군데 눈에 보이는 잡초는 스프레이형 weed killer를 뿌리면 됩니다. 단, non-selective 제초제는 모든 식물을 죽이는 제초제이기 때문에 주의해서 뿌려줘야 합니다.

그리고 제초제를 쓸 때는 spreader setting을 체크하여 적당량을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작업 시 긴팔이나 긴바지, 장갑, 고무장화, 마스크, 보호안경을 착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2. 비료 주기 (feeding)

(1) 비료 얼마나 필요할까

적당량의 비료를 사용하려면 먼저 관리해야하는 땅 면적을 재야 합니다. 대부분 비료 제품에는 면적당 사용량이 표시되어 있으며, spreader setting이 적혀 있습니다.

spreader setting이 중요한 이유는 비료를 너무 많이 주면 잔디가 오히려 죽을 수도 있기 때문인데요. 비료를 뿌릴 때 너무 오버랩 되지 않도록 뿌리는 경로를 잘 잡아야 합니다.

(2) 비료 종류

weeds and feed fertilize를 이용하면 잡초 제거와 비료 주기를 동시에 할 수 있습니다 단, 이제 막 잔디를 심은 경우에는 lawn starter fertilizer를 써야 합니다. 만약 weed and feed fertilize를 쓰면 잔디가 싹 트는 걸 방해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3. 잔디 깎기 (mowing)

잔디는 어느정도 말라 있을 때 깎아야 합니다. 안 그러면 잔디 잔해가 뭉치게 되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날씨가 좋을 때 잔디 깍기를 하는 것이 좋죠.

잔디 깎는 높이는 Cool Season Grasses인 경우 Warm보다 더 높게 깍아야 하고요. 앞서도 말했지만, 만약 어느 정도 깎아야할지 모르겠다면 현재 잔디 길이의 1/3정도를 자르는 것을 권장합니다.

잔디 깎는 날은 샤프하게 유지해야 잔디가 상하지 않습니다. 또한 잔디가 한쪽으로 눕지 않도록 잔디 깎는 방향을 계속 바꿔주는 것이 좋습니다.

4. 토양 관리 (soil)

(1) Dethach

죽은 잔디 같은 debris(=thatch)는 잔디 뿌리까지 물이나 공기, 영양분이 닿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에 수시로 제거해줘야 합니다. thatch를 제거할 때는 dethatch용 rake나 Dethatcher를 이용합니다.

(2) Aeration

에어레이션은 땅에 구멍을 내줘서 토양이 뭉치지 않도록 해주는 것을 말합니다. 작은 크기의 야드인 경우에는 core aerator 또는 spiked aerator를 사용해서 에어레이션 작업을 해줄 수 있는데요. 야드 크기가 큰 경우에는 기계를 이용하기도 합니다.

마무리

이상 미국 잔디 관리에 대해서 전반적인 내용을 정리해봤습니다. 몇몇 커뮤니티 및 HOA에서는 잔디 관리를 하지 않는 경우 벌금을 물기도 하죠. 벌금이 없더라도 동네 미관이나 운동 삼아서 꾸준히 잔디 관리를 해 보시길 바랍니다.

추가로 읽어볼 글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