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e icon 코리얼티USA

미국 은행주 ETF (금융주 ETF) 총정리 (레버리지 포함)

미국 은행주 ETF 투자는 미국의 금융 부문에 직접 투자하는 것보다 간편하게 투자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러한 ETF 투자는 전체적인 미국 은행들의 실적과 경기 변동성 등에 따라 수익률이 결정되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미국 은행주 ETF 종류(레버리지, 인버스 포함)에 대해 알아보고, 주의사항 등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 은행주 ETF 개요

(1) 미국 은행주 투자

미국 은행주 투자의 장점은 안정적인 배당 수익, 포트폴리오 분산, 금리 상승에 대한 이점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미국 은행주 투자는 투자자들에게 안정적이고 장기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매력적인 선택지가 되기도 하는데요. 미국 은행주 투자의 장단점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한번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2) ETF 투자 장단점

미국 ETF 투자의 장점은 다양한 자산에 간편하게 투자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다만, ETF 선택 시에는 운용규모, 개시일, 그리고 운용보수를 주로 따져봐야 하는데요. 특히 장기 투자를 할 경우 운용보수에 따라 수익률 차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ETF를 선택해야 합니다. (아래 글 참고)

미국 은행주 ETF 종류

(1) SPDR S&P 리저널 뱅킹 ETF (KRE)

SPDR S&P 리저널 뱅킹 ETF (KRE)은 미국 S&P Regional Banks Select Industry Index를 추종하는 ETF입니다. 2006년 6월에 상장되었으며, State Street Global Advisors에서 관리하며 총 자산은 약 290억 달러이고, 운용 보수는 0.35%입니다. KRE는 평균 거래량은 약 2억 4천만 주로 거래되고 있습니다.

(2) iShares 미국 리저널 뱅크 ETF (IAT)

iShares 미국 리저널 뱅크 ETF (IAT)는 미국 S&P Select Regional Banks Index를 추종하는 ETF입니다. IAT은 2006년 5월에 상장되었으며, BlackRock이 관리하고 있습니다. ETF의 총 자산은 약 75억 달러이고, 평균 거래량은 약 650만 주로 거래되고 있으며, 운용보수는 0.15%입니다.

(3) Vanguard 파이낸셜스 ETF (VFH)

Vanguard 파이낸셜스 ETF의 티커는 VFH입니다. VFH는 2004년 11월에 상장되었으며, Vanguard가 운용보수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ETF의 총 자산은 약 50억 달러이고, 평균 거래량은 약 100만 주로 거래되고 있으며, 운용보수는 0.10%입니다. 은행을 비롯해서 버크셔 헤서웨이, 비자 같은 금융주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4) 인베스코 KBW 은행 ETF (KBWB)

인베스코 KBW 은행 ETF (KBWR)는 미국 지역 은행 주식을 추종하는 ETF로, 2011년 11월에 상장되었으며, Invesco가 운용보수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KBWR의 총 자산은 약 70억 달러이고, 평균 거래량은 약 100만 주로 거래되고 있으며, 운용비율은 0.35%입니다.

미국 은행주 ETF 레버리지

(1) 미국 은행주 레버리지 ETF

Direxion Daily Financial Bull 3X Shares (FAS)는 Financial Select Sector Index의 일일 수익률의 300%를 추종하는 레버리지 ETF입니다. 2008년 11월에 상장되었으며, 현재 총 자산은 약 14억 1,700만 달러이고, 운용보수는 0.96%입니다.

(3) 미국 은행주 인버스 ETF

ProShares UltraShort Financials ETF (SKF)는 S&P Financial Select Sector Index의 2배를 추종하는 레버리지 ETF입니다. SKF는 미국의 금융주를 대상으로 하는 지수로 은행, 보험, 증권, 자산운용, 금융서비스 등 다양한 금융주를 포함하고 있는데요. 2007년 1월에 상장되었으며, ProShares가 관리하고 있습니다. 총 자산은 약 10억 달러이고, 평균 거래량은 약 100만 주, 운용보수는 0.95%입니다.

미국 은행주 ETF 투자 방법 및 주의사항

(1) 미국 ETF 구입 방법

미국에서 직접 ETF를 구매하려는 경우에는 로빈후드, 위불, 피델리티 등의 브로커리지를 통해 투자할 수 있습니다. 반면, 한국에서는 증권사를 통해 제공되는 투자 상품을 활용하여 미국 ETF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해보세요.

(2) 레버리지 ETF 투자 주의

미국 은행주 레버리지 ETF는 미국 은행주 전체의 성과를 2배 또는 3배로 추종합니다. 그러나 레버리지 ETF는 투자 위험이 높습니다. 시장 상승 시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지만, 시장 하락 시 더 큰 손실을 입을 수 있으므로 투자하기 전에 충분한 연구와 실전 경험이 필요합니다.

또한, 레버리지와 인버스 ETF는 단기적인 투자에 적합하며, 장기적으로 투자할 경우 높은 운용 보수 등으로 인해 시장의 하락률보다 더 큰 손실을 입을 수 있으므로 투자 기간에 주의해야 합니다. 즉, 레버리지나 인버스 ETF에 투자하기 전에 자신의 투자 목표와 기간을 고려하여 신중하게 판단하시길 바랍니다.

마무리

이상 미국 은행주 ETF 투자와 관련하여 ETF 종류와 레버리지 투자 등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ETF 투자는 손쉽게 미국의 다양한 은행과 금융주에 투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경제 상황과 각종 금융 기관에 대한 규제로 인해 수익률이 하락할 수 있다는 점을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추가로 읽어볼 글들

Disclaimer : 이 글에서 제공하는 정보는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시길 부탁드립니다.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