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세무사(EA) 총정리 (독학 방법 및 연봉, 취업 등)

미국 세무사는 택스 보고와 세금 관련 업무를 하는 IRS 공인 전문 자격입니다. 영어로 Enrolled Agent(EA)라고 하는데요. 이번 글은 EA와 CPA의 차이 및 여러가지 궁금한 점들과 미국 세무사 준비 방법, 연봉 및 취업 현황 등을 총정리해보았습니다.

미국 세무사(EA)란?

1. IRS 공인 자격

EA는 미국 국세청 IRS에서 공식적으로 자격(License)을 부여하는 미국 세무 전문가를 말합니다. 세금 보고(Preparing Tax Return), 세무 대리(Tax Audit Representation), 세무 상담(Tax Planning service) 등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으며, 미국 재무부의 관리 감독(Treasury Department Circular 230 참고)을 받습니다.

미국 세무사 정보

2. 미국 세무사 회계사 차이

(1) 세무 대리 역할

미국에서 세무대리인 역할을 할 수 있는 자격증으로는 변호사(Attorney), 회계사(CPA), 세무사(EA) 이렇게 3가지가 있습니다. 이들은 납세자에게 대리인 권한(Power of Attorney)을 부여 받아 IRS Audit에 대응하고, 항소(appeal) 절차 등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즉, 미국에서는 세무사 뿐만 아니라 회계사도 세무 대리 역할을 할 수 있는 것이죠.

(2) 업무 범위

EA는 세금 관련 업무(Tax)만 하는 반면, CPA는 회계, 세무, 재무 등 Accounting에 관한 전반적인 업무를 할 수 있습니다. 미국은 개인 세무 서비스 시장이 크기 때문에 세금 업무에만 집중하는 회계사도 많습니다.

(3) 자격증 부여 기관

EA는 IRS에서 자격을 부여하는 반면, CPA는 각 state에서 자격을 부여합니다.

(4) 시험 주관 및 시행 기관

EA 시험(IRS Special Enrollment Examination, SEE)는 IRS에서 주관하며, Prometric에서 시행합니다. 반면, CPA 시험(Uniform CPA Exam)은 NASBA에서 주관하며, AICPA에서 시행하고 있습니다.

미국 세무사 되는 법

1. 미국 세무사 시험

EA가 되려면 시험(SEE)을 통과해야 합니다. 시험은 총 3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 개인 세무(Individuals), 2) 기업 세무(Businesses), 3) 세무 대리 및 실무 절차 (Representation, Practices and Procedures)입니다.

2. IRS 세무 경력

전직 IRS 직원으로서 세금 관련 업무 경력(5년 이상)이 있는 사람은 시험을 보지 않아도 EA 자격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적합성 검사 (Suitability check)

시험에 합격하거나 IRS 세무 경력이 있는 사람은 Form 23을 제출하여 EA 자격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때 IRS는 과거에 세금 관련하여 위법 행위를 한 적이 있었는지, 범죄 기록이 있는지 등 적합성 검사를 거쳐 최종적으로 자격증을 발급하게 됩니다.

미국 세무사 연봉

1. 세무법인 취업

시험에 합격하더라도 실무 경험을 쌓기 위해서 취업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현재 미국 세무사 평균 연봉은 약 6만 달러 정도이며, 상위 2%의 경우 $10만 달러를 넘기도 합니다. (참고자료)

미국 유학생이나 영주권자, 시민권자 등 이민자들은 한국 미국 간 세금 이슈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한국과 미국 세금에 정통한 전문가들에 대한 수요가 많은데요. 따라서 EA 자격을 취득하고 한국 세무법인이나 회계법인에 취업할 수도 있습니다.

2. 세무사무소 개업

미국 공인 세무사 같은 전문직 자격증은 취업보다는 개업을 통해 자신만의 비즈니스를 목표로 하는 경우가 많죠. 개인적으로도 취업보다는 개업을 목표로 하는 것이 전망이 좋아보입니다. 세무 사무실 개업은 미국에서 할 수도 있고, 한국에서 하기도 하는데요. 개업을 하는 경우에는 실적에 따라 연봉이 천차만별로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미국 세무사 자격증

1. 미국 세무사 후기

EA 시험 공부를 하면 미국 세금 체계를 이해하고, 미국 생활에 유용한 정보를 많이 얻을 수 있습니다. 저는 미국 세금에 대해서 더 깊게 이해하고자 시험을 봤는데요. 저의 시험 후기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미국 세무사 시험 후기 (추가 예정)

2. 자격증을 유지하려면

EA 자격증을 유지하려면 매 3년마다 자격증을 리뉴얼(renewal)해야 합니다. EA 자격증 리뉴얼은 Form 8554로 하며, 매년 최소 16시간(ethics 2시간 포함), 3년간 총 72시간 세무 교육을 이수(온라인 수강 가능)해야 합니다.

또한 미국 세금 신고 업무에 필요한 PTIN(Preparer tax identification number)도 리뉴얼해야 하는데요. PTIN은 매년 10~12월IRS 사이트에서 리뉴얼해야 합니다.

마무리

이상 미국 세무사에 대해서 전반적인 내용을 총정리해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미국 세금에 대해서 공부하고 싶거나 미국 세금 전문가로 인정 받고자 한다면 EA 시험(SEE)을 준비해보는 것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아무쪼록 이 글이 미국 공인 세무사(EA)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추가로 읽어볼 글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