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e icon 코리얼티USA

로빈후드 주식 총정리 (장단점, 가입, 매매, 세금 보고 등)

로빈후드(Robinhood)는 2013년에 설립된 미국의 Financial Service 회사입니다. 현재 1300만명이 가입하여 계좌 수에서 주식 거래 플랫폼 중 1위를 기록하고 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로빈후드 주식 관련하여 매매 방법, 세금 보고, 장단 및 단점 등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는 내용들을 총정리해봤습니다.

로빈후드 주식 장단점

1. 로빈후드 주식의 장점

(1) 주식 거래 수수료 무료

로빈후드로 주식 투자할 때 가장 큰 장점은 주식 거래 수수료무료라는 것입니다. 로빈후드 창업자인 블라디미르 테네브바이주 바트는 비용 부담없이 주식 투자를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회사를 설립했다고 하는데요. 로빈후드가 크게 성공하면서 다른 금융기관들도 점차 주식 거래 수수료를 낮추고 있습니다.

(2) 최소 유지 금액 0원

미국 계좌(은행 및 증권사)에는 최소 유지 금액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계좌에 일정 금액 이상을 넣어두지 않으면 수수료(일종의 패널티)를 물게 하는데요. 로빈후드 주식 계좌에는 이런 최소 유지 금액 규정이 없습니다. 따라서 소액으로 시작하는 개인 투자자에게 유리하죠.

(3) 쉬운 인터페이스

로빈후드는 앱을 설치하고 바로 주식 거래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사용법이 쉽고 직관적이기 때문에 초보 투자자에게 좋습니다. 또한 모바일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PC가 따로 필요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물론 PC로도 사용 가능함)

2. 로빈후드 주식의 단점

(1) 하루 이체 금액 제한

은행 계좌에서 로빈후드 계좌로 송금하거나 반대로 송금을 받을 때는하루에 최대 $50,000까지만 transfer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5만 달러 이상 transfer하려면 여러 날에 걸쳐 작업을 해야하죠. 이체 방법은 ACH로만 가능하며 mailed check deposits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2) 계좌 이체 기간

은행 계좌에서 로빈후드 계좌로 이체 신청을 하면 완료되는데 3~5영업일이 걸립니다. 다만, 이체 금액에 상관없이 즉시 $1,000를 사용할 수 있는데요. 이를 Instant deposit이라고 합니다.

Instant deposit을 늘리려면, 매달 5달러씩 내는 로빈후드 골드(Gold)에 가입해야 하는데요. 골드에 가입하면 instant deposit이 $5,000로 늘어나고, 보유 금액에 따라 최대 $50,000까지 늘릴 수 있습니다.

(3) 단타 거래의 어려움

로빈후드는 단타 거래가 어렵습니다.  앞서 살펴봤듯이 계좌 이체 기간이 길고, 하루 이체 금액에도 제한이 있기 때문인데요. 또한 최근 코로나 사태로 역대급 하락장이 왔을 때 로빈후드 어플 장애가 발생하기도 했었죠. 따라서 1분 1초를 다투는 단타 매매를 하시는 분들에게 적합하지 않습니다.

3. 로빈후드 주식 추천

(1) 누구에게 추천하나

로빈후드는 장기 투자를 계획하는 개인 투자자에게 적합합니다. 또한 최소 유지 금액이 없기 때문에 소액 투자로 시작하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다만, 로빈후드는 SPIC(증권투자자보호조합)에 의해 최대 50만불(25만불 현금 청구 포함)까지 보장되므로 그 이상 금액 투자 시 이 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2) 로빈후드로 어떤 주식을 살까

로빈후드는 단타 거래가 어렵기 때문에 단기간 급등락하는 주식은 적합하지 않습니다. 또한 한 주식에 몰빵하는 포트폴리오를 갖는 것도 좋지 않죠. (멘탈 유지 안됨) 따라서 안정적으로 성장하는 대형주와 가치주 또는 채권 및 ETF 위주장기 투자하려는 초보자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로빈후드 가입 방법

1. 로빈후드 가입 (무료 주식 받기)

로빈후드 가입은 PC와 모바일 모두 가능합니다. 로빈후드에 가입할 때 아래 초대 링크로 가입하면, 가입한 사람과 초대한 사람 모두 무료 주식을 1주씩 받을 수 있습니다. 무료 주식은 랜덤하게 주어지며, 운이 좋으면 애플이나 마이크로소프트 주식(약 200달러)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2. 로빈후드 가입 자격

로빈후드 가입하려면 다음 4가지 조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3. 로빈후드 주식 한국에서는?

미국 주식을 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로빈후드 같은 미국 브로커리지에 가입해서 직접 투자하는 것이고, 두번째 방법은 한국 증권사를 통하는 방법입니다. 미국 브로커리지에 가입하려면 대부분 앞서 살펴본 가입 자격을 만족해야 합니다. (아래 글 참고)

만약 로빈후드 가입 자격이 안된다면 한국 증권사를 이용하면 됩니다. 최근 미국 주식 투자가 인기를 끌면서 많은 한국 증권사에서 해외 주식 거래 혜택을 주고 있는데요. 이런 이벤트들을 이용하면 얼마든지 저렴한 수수료로 미국 주식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아래 예시 참고)

로빈후드 주식 매매

1. 로빈후드 주식 사는법

로빈후드 계좌에 돈이 입금되면 바잉파워(buying power)가 올라갑니다. 이제 어떤 주식을 살지 검색을 하고, Buy(또는 Trade > Buy) 버튼을 누릅니다. 그 다음 몇 주를 살지 입력하는데요. 이 때 총액을 재차 확인하여 실수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2. 로빈후드 주식 팔기

로빈후드에서 주식 파는법은 사는 법과 비슷합니다. 보유하고 있는 주식을 클릭한 후 Trade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Sell과 Buy 버튼이 나오는데요. (참고로 Sell은 주식 매도, Buy는 추가 매수를 의미) 매도할 수량을 입력하고 Review를 누른 후 Submit을 하면 주식 팔기가 완료됩니다.

로빈후드 주식 세금

1. 로빈후드 주식 매도

미국 주식은 매도 시점에 따라서 세금이 달라집니다. 1년 이상 보유한 주식을 매도하여 수익이 나면 Long Term Gain(15%), 1년 미만 보유한 주식을 매도하여 수익이 나면 Short Term Gain(개인별 income tax rate 적용)으로 분류되어 과세됩니다. 미국 주식 세금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2. 로빈후드 주식 배당금

로빈후드에서 매입한 주식에서 배당금이 지급하면 로빈후드 계좌로 입금되고 바잉파워(buying power)가 올라갑니다. 바잉파워는 로빈후드 계좌에 있는 금액을 나타내죠. 이렇게 로빈후드 계좌에 입금된 배당금은 다시 주식에 투자하거나 다른 은행 계좌로 이체할 수 있습니다.

3. 로빈후드 주식 세금보고

로빈후드에서 주식을 매도하거나 배당으로 받은 돈은 세전 금액으로 바잉파워에 합산됩니다. 그리고 다음년도 세금보고(4월 15일까지)할 때 세금을 납부하게 되는데요. 세금 보고할 때 로빈후드 Account > Documents 메뉴에서 주식 매매 및 배당 내역을 다운받습니다. 그리고 이 Documents 내용을 Turbo tax에 입력하거나 세무사에게 제출하여 세금 보고를 하면 됩니다.

마무리

이상 로빈후드 주식에 대해서 장단점 및 가입방법, 매매방법 그리고 세금보고에 대해서 정리해봤습니다. 로빈후드는 미국에서도 주식 입문자들이 가장 많이 쓰는 플랫폼으로 알려져 있죠. 만약 미국 주식에 입문하거나 간편하게 주식 거래를 하고 싶다면 로빈후드 초대 링크로 가입하여 무료 주식을 받고, 어떻게 주식을 사고 파는지 한번 테스트해보시길 바랍니다.

추가로 꼭 읽어봐야 할 글들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