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ull 계좌 만들기 (위불 계좌 개설, 수수료, 할인코드 등)

로빈후드의 영향으로 최근 수수료 무료(commission-free)를 선언한 주식 트레이딩 앱이 많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다양한 차트와 정보를 제공해주는 Webull(위불) 앱이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Webull 계좌 만드는 방법과 수수료, 할인코드 등을 정리해봤습니다.

Webull(위불) 소개

1. Webull 회사

Webull은 2017년에 설립된 금융회사(브로커리지)입니다. 본사는 뉴욕에 위치해 있으며, 수수료 무료(Commission-free) 트래이딩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죠. 2020년까지 1,100만명이 가입 하였으며,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 거래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2. 미국 주식 거래

최근 미국 주식 시장이 뜨거워지면서 많은 분들이 주식 거래를 시작하고 있죠. 대부분 가장 많이 알려져 있는 로빈후드(Robinhood) 앱으로 주식에 입문하는데요. 조금 더 전문적인 인터페이스를 사용하기 위해 Webull(위블)로 옮겨오는 투자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아래 글 참고)

Webull 계좌 가입

1. Webull 가입 조건

Webull에 회원 가입하려면 아래 조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미국 비자의 경우 E1, E2, E3, F1, H1B, H3, TN1, O1, L1인 경우 유효합니다.

  • 만 18세 이상
  • 유효한 SSN (Social Security Number)
  • 미국 내 주소 (또는 미국령 주소)
  • 미국 시민권자 (US citizenship)
  • 미국 영주권자 (US Permanent Residency Card)
  • 유효한 미국 비자 소유자 (US Visa)

참고로 아래 초대 링크로 Webull에 가입하면 무료 주식(프로모션 기간에 따라 4~5주)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무료 주식은 랜덤으로 주어지는데요. 가입 시 2주가 지급되고, $100 이상 디파짓하면 추가로 주식이 지급되는데요. 운이 좋으면 무료 주식으로 $1,000가 넘는 구글이나 페이스북 주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Webull 계좌 개설 절차

Webull 계좌 개설 절차는 아래와 같은 과정으로 진행됩니다. 스크린샷을 포함한 자세한 가입 절차는 Webull(위불) 가입 방법 및 사용 후기(추가예정)라는 글을 참고해보세요.

  1. 이메일 인증, 비밀번호 입력
  2. 신분증 인증 (ex. 운전면허증)
  3. 개인정보 입력 (시민권, 영주권, 비자 종류, 취업 상태 등)
  4. 대략적인 금융 정보 입력 (ex. approximate yearly income)
  5. 금융 규제 관련 항목 선택 (ex. 대주주 및 금융기관 종사자 여부 등)
  6. 계좌 종류 선택 (Margin vs Cash)
  7. Agreements & Disclosure 동의
  8. 가입 신청서 리뷰
  9. 신청서 승인 및 가입 완료

가입 신청이 끝나면 승인 까지는 1~3일 정도 걸리는데요. (평일 기준) 만약 Webull에서 추가적인 확인이 필요한 경우 기간이 더 걸릴 수도 있습니다.

3. Webull 계좌 종류

(1) Individual Account

Webull 계좌 종류는 일반계좌(Individual)와 은퇴계좌(IRA)로 나뉩니다. 그리고 일반 계좌는 Margin Account와 Cash Account로 나뉘는데요. 처음 회원 가입을 할 때 Margin과 Cash 중에 하나를 고르도록 합니다. 회원 가입 후에 각 사용자는 Margin과 Cash 계좌를 각각 하나씩 가질 수도 있습니다.

위불 계좌 마진 vs 캐시 어카운트 비교
(출처) What’s the difference between margin and cash account?

(2) IRA

IRA는 개인은퇴계좌(Individual Retirement Account)를 의미합니다. Webull에서도 Traditional IRA, Roth IRA 같은 은퇴 계좌를 개설할 수 있는데요. IRA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한 번 참고해보세요.

Webull 계좌 개설 시 알아둘 점

1. Webull 수수료

Webull은 커미션 프리를 표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주식이나 ETF, 옵션 거래 시 Webull에서 가져가는 수수료는 없는데요. 다만, 주식을 팔 때는 SEC(미국증권거래위원회), FINRA(금융산업규제국), OCC(미국통화감독청) 등 정부에서 부과하는 Fee를 부담하게 됩니다.

위불 수수료 표
(출처) Isn’t the commission free?

2. Webull 크레딧 영향

Webull 계좌 개설을 하면 크레딧 히스토리와 background check를 위해 soft inquiry를 합니다. 다만, soft inquiry는 크레딧 리포트에 나타나지 않고, 크레딧 점수에도 거의 영향이 없습니다. (아래 글 참고)

3. Webull 세금 보고

세금 보고 기간(매년 1월 말 ~ 4월 초)이 되면 Webull에서 Form 1099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Form 1099에는 Form 1099-B, 1099-DIV, 1099-INT 등이 있는데요. 1년 동안 주식 거래를 하면서 발생한 양도소득, 배당금, 이자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미국 주식 세금에 대해서는 아래 글에 정리 했으니 참고해보세요.

Webull 계좌 개설 후 매매 방법

1. Webull 앱(App)

위불 앱은 앱스토어(iOS)와 구글 플레이(Android)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2. Webull PC 버전

제가 로빈후드보다 위불을 선호하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PC 버전 툴입니다. 위불에서는 12 종류의 차트를 사용할 수 있고, 다양한 지표를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죠. 또한 모의투자(Paper Trading)를 통해 포트폴리오를 점검해 볼 수도 있습니다.

3. Webull 사용법

Webull 앱을 쓰면 로빈후드처럼 사용법이 어렵지 않습니다. 만약 차트 분석 등 전문적인 트레이딩을 하고 싶다면 위불 데스크탑 버전을 쓰면 되는데요. 수많은 회사 중에 조건에 맞는 종목을 선정하기 위해 스크리너(screener)를 사용하거나 자동 매매 또는 이벤트 알림 기능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 글 참고)

마무리

최근 GME 사태로 인해 기존에 로빈후드를 쓰던 사용자들이 위불로 많이 넘어오고 있는데요. 각각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직접 사용해보고 비교해보는 것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아직 Webull을 써보지 않았다면 아래 프로모션 링크로 가입해서 무료주식을 받고 시작해 보시길 바랍니다.

추가로 읽어볼 글들

Disclaimer : 이 글에서 제공하는 정보는 투자 판단에 대한 조언입니다. 투자는 본인의 판단에 따라야 하며, 그 결과 또한 투자자 본인의 책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