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레딧 스코어 확인 및 올리는 방법 알아보기 (필독)

크레딧 스코어는 미국에서 경제활동을 하는데 있어 중요한 요소입니다. 신용카드 발급, 자동차 할부, 모기지 등에 크레딧 스코어가 쓰이게 되죠. 이번 글에서는 크레딧 스코어 산정 방식을 알아보고, 크레딧 스코어 조회올리는 방법크레딧 교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크레딧 스코어란

크레딧 스코어(Credit Score)는 미국에서 사용하는 신용 점수를 뜻합니다. 신용(credit)이라는 것은 간단히 말해 얼마나 빌린 돈을 잘 갚는가를 뜻하는데요. 은행이나 금융기관에서는 이런 신용 정도를 점수화하여 대출이나 신용카드 발급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1. 크레딧 스코어 산정 기관

크레딧 스코어는 TransUnion(트랜스유니온), Equifax(에퀴팩스), Experian(익스피리언)라는 3개의 신용평가기관에서 산정합니다. 이 3대 신용평가기관은 채권자(은행, 금융기관 등)로부터 채무자의 크레딧 정보를 수집하는데요. 이렇게 수집된 정보를 신용평가모델에 대입하여 크레딧 스코어를 산정하게 됩니다.

2. 크레딧 스코어 범위

크레딧 스코어는 300~850점 사이의 범위를 갖습니다. 크레딧 스코어는 은행 계좌 개설이나 신용카드 발급 후 6개월이 지나야 점수가 나오는데요. 참고로 2019년 기준 미국인 평균 크레딧 스코어는 약 700 점이며, 나이대가 적을수록 평균 점수가 낮습니다. (아래 글 참고)

3. 크레딧 스코어 산정 방식

신용평가기관에서 사용하는 크레딧 스코어 산정 모델에는 FICO Score(파이코 스코어)와 Vantage Score(밴티지 스코어)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신용평가 기관마다 자체적인 점수 산정 모델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렇게 여러가지 방식으로 평가하지만, 대부분 아래 요소를 통해 크레딧 스코어를 산정하게 됩니다.

  • 페이먼트 연체 기록 (Payment history)
  • 신용카드 등 채무 사용액 (Credit card utilization)
  • 채권 추심, 파산, 소송 이력 등 (Derogatory marks)
  • 크레딧 기간 (Age of credit history)
  • 크레딧 계정 개수 (Total Account)
  • 신용정보 조회 기록 (Hard inquiries)

크레딧 스코어는 3대 신용평가 기관마다 수집하는 정보와 산정 모델이 다르기 때문에 다른 점수가 나올 수 있는데요. 크레딧 기록 상에 문제가 없다면 점수 차이는 대부분 50점 이내로 산정됩니다. 그리고 크레딧 스코어는 나이, 인종, 결혼 여부, 성별, 소득, 고용 조건 및 사는 지역에 따른 차별을 두고 있지 않습니다.

크레딧 스코어 올리는 방법

1. 크레딧 스코어 관리 방법

크레딧 스코어를 올리려면 우선 크레딧이 떨어지지 않도록 관리해야 합니다. 그 이유는 크레딧 스코어를 올리려면 오랜 기간이 걸리지만, 떨어지는 것은 순식간이기 때문이죠. 크레딧 스코어가 떨어지지 않게 하려면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아래 항목들을 꼭 기억하세요.

(1) 페이먼트 연체는 절대 금물

신용카드 대금이나 모기지 등 각종 페이먼트(Payment)를 제때 납부하지 않으면 연체 기록이 남게 됩니다. 페이먼트 연체 기록은 신용 점수 중에서는 가장 높은 비중(약 35%)을 차지하는데요. 따라서 절대로 연체가 생기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만약 연체가 생길 것 같으면 은행이나 카드사에 미리 연락해서 상담을 받아보세요. 상담을 통해 연체를 완전히 해결하지 못하더라도 특별한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채무를 유예 받을 수도 있기 때문이죠. 이미 연체가 발생했더라도 은행에 연락해서 연체 기록 삭제를 요청해볼 수 있습니다.

(2) 콜렉션(채권추심) 발생하지 않도록 할 것

채무 기관은 연체로 부실화된 채권을 채권추심 기관에 넘깁니다. 참고로 채권 추심을 영어로 콜렉션(collection)이라고 하는데요. 채권 추심이 발생하게 되면 그 기록이 7년동안 남게 되어 향후 경제 활동에 많은 불이익이 발생하게 됩니다.

(3) 밸런스(balance)를 낮게 유지할 것

밸런스는 한도 대비 사용한 금액(채무액) 비율을 의미합니다. 만약 신용카드 한도(credit line)가 $1,000인데 $500을 사용했다면 밸런스는 50%가 되는 것이죠. 신용카드가 여러 개라면 각각 밸런스 관리를 해야 하는데요. 각 계정별로 밸런스는 30% 이하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4) 필요 없는 카드 발급 및 계좌 개설

카드를 새로 발급 받거나 은행 계좌를 개설하면 그 자체로 크레딧을 생성하게 되고 신용 점수가 낮아집니다. 또한 새로운 카드나 계좌가 많아지면 전체적인 크레딧 평균 기간(Age of credit history)이 줄어들게 되는데요. 따라서 카드나 은행 계좌를 무분별하게 발급 받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5) 계좌나 카드 해지(클로징)도 주의

이미 만들어진 계좌나 카드를 클로즈(close)하면 그 기록도 남게 됩니다. 그리고 계좌나 카드 클로징 기록이 너무 많으면 이 역시 크레딧 스코어에 영향을 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6) 여러 종류의 크레딧 조회 주의

일정 기간(약 30일 이내)동안 같은 종류의 크레딧 조회하나의 기록으로 남습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 할부를 받으려고 여러 자동차 할부 회사에서 신용 조회를 하더라도 크레딧 기록이 자동차 할부에 대해 하나만 남게 되는데요.

만약 자동차 할부를 조회했다가 모기지를 받기 위해 은행에서 신용조회를 했다가 또 다른 자동차 할부를 조회하게 되면, 여러 종류의 크레딧 기록이 섞이게 되어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2. 크레딧 스코어 올리는 법

(1) 밸런스 조정

밸런스는 30% 이하로 낮추는 것이 좋습니다. 이 말은 모든 크레딧 계정의 전체 밸런스도 30% 이하여야 하고, 각각 크레딧 계정(ex. A사 신용카드, B사 신용카드, C사 자동차 할부)에 대해서도 30% 이하로 유지해야 한다는 뜻인데요. 따라서 밸런스가 30% 이상으로 높은 항목이 있다면 낮은 쪽으로 채무를 조정하여 각 계정의 밸런스를 30% 이하로 낮추고, 이를 통해 크레딧 스코어를 올릴 수 있습니다.

(2) 다양한 크레딧 사용 실적

은행이나 금융기관은 다양한 크레딧을 사용하고 연체가 없는 고객을 선호합니다. 예를 들어 신용카드 사용 실적이 전혀 없는 것보다 신용카드 사용 실적이 적당히 있는 것을 더 선호하는데요. 따라서 미국에서 경제활동을 시작했다면 빨리 은행 계좌와 신용카드를 발급 받는 것이 크레딧 스코어를 올리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기회가 된다면 자동차 할부나 모기지 같은 다양한 종류의 크레딧을 사용하면서 성실하게 납부한 실적을 쌓아가는 것이 좋습니다.

(3) 주기적 리포트 확인

자신의 크레딧 스코어는 주기적으로 확인해야 합니다. 그리고 크레딧 이벤트가 있을 때마다 크레딧 점수가 어떻게 변하는지도 살펴봐야 하는데요. 간혹 잘못된 기록으로 크레딧 점수가 내려가는 경우도 있으니, 주기적인 크레딧 리포트 확인은 거듭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크레딧 스코어 조회 방법

1. 무료 크레딧 리포트

3대 신용평가회사에서 크레딧 리포트를 조회하려면 $10 정도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하지만 미국 공정신용보고법(FCRA)에 의해 1년 마다 한번씩 무료 크레딧 리포트를 받을 수 있는데요. 크레딧 리포트는 annualcreditreport.com에서 온라인으로 조회하거나 877-322-8228로 연락해서 요청할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 참고)

무료 크레딧 스코어 조회

2. 크레딧 카르마(Credit Karma)

1년에 한 번씩 각 신용평가기관별로 무료 크레딧 리포트 조회를 할 수 있지만, 그 횟수가 너무 적죠. 다행히 무료 크레딧 리포트보다 편리하게 크레딧 스코어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들이 있는데요. 그중에서 크레딧 카르마(Credit Karma)라는 서비스가 가장 추천할만 합니다.

크레딧 카르마는 크레딧 스코어가 변동되면 바로 이메일을 보내주기 때문에 점수가 왜 변동되었는지 즉각 확인할 수 있는데요. 개인적으로도 자주 사용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크레딧 카르마 가입 및 사용법에 대해서 아래 글을 꼭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크레딧 카르마와 비슷하게 무료 크레딧 조회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으로 너드월렛(NerdWallet), 크레딧 세서미(Credit Sesame)도 있는데요.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크레딧 카르마 하나만 이용하여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크레딧 스코어 교정

1. 크레딧 교정 방법

간혹 크레딧 기록이 잘못 올라가 크레딧 스코어가 급격히 낮아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한국인은 성(last name)이 같은 사람이 많기 때문에 미국 은행이나 금융기관에서 잘못된 크레딧 리포트를 올리기도 하는데요. 이런 기록을 삭제 요청하여 크레딧을 교정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연체가 발생한 경우에는 채권자에게 연락해서 연체 기록을 삭제하거나 채무 조정을 받을 수도 있는데요. 직접 크레딧을 교정을 할 수도 있지만 크레딧 교정 업체의 도움을 받기도 합니다.

2. 나쁜 교정 업체

하지만 크레딧 교정 업체 중에는 무리한 수수료를 요구하거나 불법적인 방법으로 크레딧 교정을 해주겠다는 곳이 있습니다. 특히 신용평가기관에 아는 사람이 있다고 하거나, SSN, EIN, ITIN에 대신 크레딧을 쌓아 주겠다고 하는 등 불법적인 방법을 얘기하는 업체를 주의해야 합니다.

3. 좋은 교정 업체

크레딧 스코어를 단기간에 올리는 것은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좋은 교정 업체는 불법적인 방법보다 합법적이고 장기적인 접근법을 사용하는데요. 고객의 크레딧 관리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파악하고 합리적인 방안을 제시하는 업체가 좋습니다. 또한 잘못된 신용 기록은 삭제 요청을 하고, 좋은 기록은 올라갈 수 있도록 조치해줄 수 있는 업체여야 합니다.

마무리

이상 미국 경제 생활의 기본이 되는 크레딧 스코어에 대해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봤습니다. 크레딧 스코어는 3~4년 이상 꾸준히 관리해야 겨우 성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미리 계획을 세우고 관리해야 하는데요. 특히 목돈을 빌려야 하는 자동차 할부미국 주택 구입을 준비하고 있다면, 적어도  1~2년 전부터 크레딧 관리를 해야 합니다.

만약 생각지도 못하게 연체가 발생하게 되면 모기지 이자율이나 할부 금리에 있어서 큰 손해를 볼 수 있으며, 심지어 융자를 받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에 매달 페이먼트 납부를 꼭 주의깊게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추가로 꼭 읽어봐야 할 글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