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도소득세 세무사 비용 및 직접 납부 비교

양도소득세는 처음 부동산을 구입할 때 가격보다 팔았을 때 가격이 높아진 경우에 납부합니다. 그런데 여기에 적용되는 공제와 세율이 참 복잡하죠. 그래서 세무사에게 양도소득세 납부를 맡기게 되는데요. 이와 관련해서 오늘은 양도소득세 세무사 비용 및 수수료율을 정리해보고 직접 납부할 때와 비교해볼까 합니다.

양도소득세 세무사 비용 얼마나 할까

양도소득세 세무사 비용 견적

업계에서 통용되는 대략적인 양도소득세 세무사 비용 금액은 있습니다. 다만, 양도소득세 세무사 비용이나 수수료는 실제로 견적을 받아봐야 정확한 금액을 알 수 있는데요. 변호사와 마찬가지로 세무사 같은 전문 직종은 수수료가 통일되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양도소득세 세무사 비용 견적을 받으려면 세무사 사무소에 직접 방문하거나 전화로 문의를 해야 합니다. 세무사 사무소에 방문하면 여러가지 세금 업무 별로 수수료표가 있는데요. 이런 수수료표는 인터넷에 공개된 정보가 많지 않습니다.

양도소득세 세무사 비용 대략 얼마

이처럼 인터넷에 공개되어 있는 양도소득세 세무사 비용이 많이 없기 때문에 대략적인 금액을 말씀드릴 수 밖에 없습니다. 현재 업계에서 통용되는 양도소득세 세무사 수수료는 30만원 ~ 70만원 수준으로 볼 수 있는데요. 아래 수수료율표를 참고해보세요.

한경 세무사 수수료율표
참고: 한경세무회계 수수료율표

양도세 세무사 수수료에는 기본보수 + 거래금액에 따른 가산 금액이 붙기도 합니다. 단, 유명한 세무사 사무소에서는 양도소득세 세무대리인 수수료로 300만원까지 받는 곳도 있으니 정확한 금액은 세무사 사무소에 직접 견적을 받아봐야 합니다.

양도소득세 세무사 비용 줄이려면

생각보다 양도소득세 세무사 비용이 만만치 않죠. 아무래도 양도소득세가 복잡하기 때문일텐데요. 능력있는 세무사는 양도소득세를 많게는 몇 백만원에서 몇 천만원까지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세무사 분들은 수수료가 더 비쌀 수도 있습니다.

양도소득세 세무사 비용을 아끼려면 국세청 홈텍스에 양도소득세를 직접 납부하며 되죠. 하지만 그러려면 양도소득세 법률과 규정을 알고 있어야 하고 양도소득세 계산 방법도 정확히 알아야 합니다.

만약 양도소득세 내역이 너무 복잡하고 법적으로 애매한 부분이 많다면 (ex. 영주권자 양도소득세 납부 등) 세무사 상담을 받아볼 것을 추천드립니다. 양도소득세 세무사 상담 비용은 대략 20~30만원 정도 하는데요. 상담 후 대리 신고까지 맡기면 상담 비용은 대부분 면제 해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양도소득세 세무사 비용을 줄이려면 상담과 대리 신고까지 같이 진행하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양도소득 금액이 커서 납부 세액이 많다면 상담으로 절세 방법을 찾아보는 것이 더 효율적인 방법이 될 수 있겠죠.

직접 납부와 비교

개인적으로 직접 양도소득세를 공부해니 대략 이틀 정도를 허비해야 했습니다. 저는 어느정도 세무 상식과 법률 지식이 있는데도 꼼꼼하게 정확한 양도소득세를 산정하려다 보니 그렇게 시간이 들더군요. 그래서 만약 직접 납부를 고민하고 있다면 본인의 시간과 양도소득세 세무사 비용을 잘 비교해서 효율적인 방법으로 하시길 바랍니다.

요즘에는 국세청 홈텍스 시스템이 잘 되어 있어서 인터넷으로 직접 납부할 수도 있습니다. 양도차익이 1억 이하이거나 세금 관계가 복잡하지 않다면 개인이 직접 납부하는 것이 유리할 수도 있습니다.

  • 양도소득세 국세청 홈텍스 납부 방법 (추가예정)

다만, 1년 내에 여러 건의 부동산 매매를 하는 경우 양도소득세 예정 신고 후 확정 신고를 별도로 해야 하는데요. 이처럼 세금 관계가 복잡해진다면 절세 차원에서라도 세무사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마무리

이상 이번 글에서는 양도소득세 세무사 비용에 대해 살펴보고 어떤 경우에 직접 납부를 해야하는지 살펴봤습니다. 양도소득세를 잘못 납부하면 과태료나 가산세를 물어내야 할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만약 양도소득세 계산이 복잡하다면 세무사 상담을 고려해보시길 바랍니다.

추가로 꼭 읽어봐야 할 글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