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리피지(Slippage) 뜻과 발생 이유, 줄이는 방법 정리

주식 투자를 하다보면 어려운 용어를 접할 때가 있는데요. 그중 하나가 바로 슬리피지(Slippage)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슬리피지의 뜻과 발생 이유를 알아보고, 주식 투자를 하면서 슬리피지를 줄이기 위해 어떤 것들을 주의해야 하는지 정리해봤습니다.

슬리피지(Slippage)란?

슬리피지는 내가 주문한 가격과 실제 체결된 가격의 차이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A주식을 1,000원에 매수하려고 주문했는데 1,100원에 주문이 체결된 경우 100원의 슬리피지가 발생했다고 하죠. 이런 슬리피지는 주식 투자를 하면서 예기치 못한 비용을 발생하게 합니다.

슬리피지 발생 이유

슬리피지를 줄이려면 먼저 왜 발생하는지 알아봐야 하죠. 슬리피지는 대부분 아래 같은 경우에 발생하게 됩니다.

  • Delayed Quotes를 보는 경우
  • 변동성이 큰 주식을 매매하는 경우
  • 시장가 매매(Market Order)를 하는 경우
  • 거래량이 적은 경우
  • 장외 거래를 이용하는 경우
  • 주문 금액이 큰 경우

슬리피지를 완전히 없애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위에 열거한 슬리피지 발생 원인을 제거하여 최대한 줄일 수 있는데요.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죠.

슬리피지 줄이는 방법

1. Real-Time Quotes인지 체크

(1) 오프라인 vs 온라인

옛날에는 주식 매매를 하려면 증권사에 방문하거나 전화로 주문을 넣어야 했습니다. 이렇게 오프라인 방식으로 주식을 거래하면 엄청난 슬리피지가 발생하게 되는데요. 요즘에는 대부분 온라인으로 매매하기 때문에 크게 문제되지는 않지만, 혹시라도 전화로 주식 매매하시는 분이 있다면 슬리피지를 주의해야 합니다.

(2) Delayed Quotes

그런데 온라인 주문을 한다고 해서 슬리피지가 안 생기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로이터(Reuters)에서 제공하는 주가 정보는 실시간 주가(Real-Time Quotes)보다 최소 15분 정도 느리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이처럼 Delayed Quotes(지연된 주가 정보)를 보여주는 차트를 보고 투자하면 당연히 슬리피지가 발생할 수 밖에 없습니다.

(3) 실시간 차트 이용

따라서 슬리피지를 줄이기 위해 가장 첫 번째로 확인해봐야 할 사항은 과연 내가 보고 있는 차트가 실시간(Real-Time Quotes)인지 체크하는 것입니다. 다행히도 피델리티 같은 대부분 증권사들은 회원 가입을 하면 무료로 실시간 차트를 제공하고 있죠. 또한 Google Finance, Yahoo Finance, CNBC에서도 실시간 차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2. Advanced Quotes 이용 하기

Real-time Quotes에서는 최근에 체결된 가격만 실시간으로 보여줍니다. 그런데 증권사에서 제공하는 Advanced Quotes를 이용(대부분 유료)하면 현재 시장에서 제시되고 있는 Bid and Ask price(매수 입찰가 and 매도 제안가)를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Best Bid price는 시장 참여자가 매수하고자 하는 가장 높은 가격이며, Best Ask price는 매도하고자 하는 가장 낮은 가격을 의미하죠.

bid and ask price 차트

즉, Bid and Ask price 같은 Advanced Quotes를 이용하면 자신이 원하는 가격에 매매를 할 수 있게 됩니다. 즉, 예상치 못한 슬리피지를 줄이는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죠.

3. 변동성 피하기

변동성이 크면 슬리피지도 커집니다. 특히 최신 뉴스나 이벤트를 쫓으면 변동성이 커진 상태에서 매매를 하게 되고, 원하는 가격대보다 불리한 가격으로 체결될 확률이 높아지죠. 따라서 슬리피지를 줄이려면 변동성이 높은 주식이나 특정 시점(장 초반 또는 마감 직전)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변동성에 의한 슬리피지
게임스탑 주가 변동성

요즘 게임스탑 같은 Hot한 주식에만 투자하는 분들도 있는데요. 이런 투자 기법은 리스크 관리가 어려울 뿐더러 슬리피지 비용이 높을 수 밖에 없습니다.

4. 지정가 주문 활용

변동성이 큰 시점에 시장가 주문(Market order)으로 매매하면 슬리피지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변동성이 큰 지점에서는 지정가 주문(limit order, stop order 등)을 활용하는 것이 좋은데요. 지정가 주문 방식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Limit order, stop order 정리 (추가예정)

5. 거래량이 적은 주식 피하기

일일 거래량(daily volume)이 적은 소형주는 주문 체결이 어렵고, 체결되더라도 슬리피지가 생길 가능성이 큽니다. 장외 거래(OTC trading)에서 매매하는 것도 거래량이 적기 때문에 마찬가지죠. 따라서 종목을 선정할 때는 일일 거래량을 확인해야 하고, 될 수 있으면 정규 시장 시간(regular market hour)에 매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미국 정규 시장 시간은 평일 오전 9:30~오후 4:00(미국 동부 기준)입니다.

6. 분할 매수하기

한번에 많은 수량을 매수 주문해도 슬리피지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래 그림 같이 $10.00~$10.05 사이로 Ask Price(매도 제안가)가 있는 주식을 생각해보죠. 앞으로 이 주식이 오를 것 같아서 $10.00으로 1,000주를 한꺼번에 매수 주문하면 슬리피지가 생깁니다.

매도 주문량에 따른 슬리피지 계산

위의 경우 슬리피지 계산을 해보죠. 100주는 $10.00으로 체결되었기 때문에 슬리피지가 $0입니다. 그 다음에 체결되는 900주는 $0.01 x 250 + $0.02 x 300 + $0.03 x 350 = $19 슬리피지가 계산됩니다. 즉, 매수 버튼을 누를 때 예상하지 못했던 $19의 비용이 발생한 것이죠.

투자 전략과 슬리피지

1. 단기투자와 슬리피지 방지

데이트레이딩(Day Trading)을 한국말로 단타(단기투자)라고 하죠. 주식 거래 시 평균 슬리피지(average slippage)가 대략 0.2~0.5 cent라고 하는데요. (참고) 하루에도 수차례 거래하는 데이트레이더에게 있어 슬리피지는 무시할 수 없는 비용입니다. 따라서 단타를 하는 경우에는 거래 수수료 + 세금 + 슬리피지를 모두 고려하여야 합니다. (아래 글도 참고)

2. 장기투자와 슬리피지 방지

장기 투자를 하면 단타보다 상대적으로 슬리피지가 적게 생깁니다. 하지만 장기 투자자도 위에서 살펴본 슬리피지 방지 방법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알고 있는 것이 좋은데요. 특히 자산 배분 전략으로 매년 리밸런싱할 때 분할 매매를 통해 슬리피지를 줄이고 수익률을 높일 수 있겠죠. (자산 배분 전략에 대해서는 아래 글 참고)

마무리

투자를 하고 트레이딩을 하는 것은 가끔 재밌기도 합니다. 하지만 재미가 집착이 되면 대가가 따르기 마련이죠. 큰 돈을 벌겠다는 탐욕으로 공부없이 투자를 시작하면 실패할 확률이 큰데요. 따라서 슬리피지와 같은 기본적인 용어에 대해서 충분히 공부하시고 투자에 임하시길 바랍니다.

추가로 읽어볼 글들

Disclaimer : 이 글에서 제공하는 정보는 투자 판단에 대한 조언입니다. 투자는 본인의 판단에 따라야 하며, 그 결과 또한 투자자 본인의 책임입니다.